[영유아의 사회적 행동] 영유아기 친사회적 행동, 반사회적 행동, 공격행동에 영향을 주는 요인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9.05.09 / 2019.05.09
  • 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방대한 자료의 요점을 요약한 레포트 자료입니다.
목차
영유아의 사회적 행동의 유형

1. 친사회적 행동

2. 반사회적 행동

3. 공격행동에 관련된 요인

* 참고문헌
본문내용
영유아의 사회적 행동의 유형

영유아의 사회화과정인 상호작용 속에서 영아는 점차적으로 자신의 의사를 표현하고 점차 발전된 형태의 신호를 보내고 사회적 환경을 조절하는 방법을 학습하기 시작한다. 민감한 부모는 아기의 신호에 때맞춰 반응하여 아기가 자신의 능력을 확인하고 조절하는 데 자신감을 갖도록 해 준다. 이러한 사회화의 과정도 결정적 시기가 존재하며, 이는 대다수 양육자와의 관계에서 유추할 수 있다. 유아의 사회적 행동은 크게 친사회적 행동과 반사회적 행동으로 나눌 수 있다.

I. 친사회적 행동

친사회적 행동(prosocial behavior)은 일정 수준 이상의 인지능력이 요구되기 때문에 유아기 이후부터 현저히 발달한다. 그러나 신생아도 옆의 아기가 울면 따라 울고, 5-6개월경의 영아는 얼굴을 식별해서 선택적으로 사회적 미소를 보이기 시작하고 주변 사람들의 반응과 관심을 유도한다. 이처럼 영아가 사회적 교류의 기초가 되는 행동을 하는 것으로 보아 친사회적 행동의 선천적 측면이 있음을 알 수 있다. 그러나 의미 있는 친사회적 행동은 2세 이후 인지능력의 발달과 함께 증가하는 경향이 있으며, 이를 통해 유아는 나누어 갖기, 도움행동 등의 협동을 할 수 있게 된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영유아기 기억발달, 친사회성 발달, 놀이발달
  • 영유아기 기억발달, 친사회성 발달, 놀이발달목차영유아 기억발달, 친사회성 발달, 놀이발달#1 기억발달A. 기억의 발달I. 영아기의 기억발달II. 유아기의 기억발달III. 기억전략의 발달B. 기억과 지식I. 지식과 기억의 발달II. 기억의 재구성III. 메타 기억IV. 기억전략과 자기감시#2 친사회성 발달A. 친사회적 행동이란?B. 친사회성의 형성 및 발달I. 친사회성의 태동II. 공감과 친사회적 행동III. 도덕 판단과 친사회적 행동C. 친사회성의 육성I. 부

  • 아동의 사회정서발달
  • 아동의 사회정서발달목차아동의 사회정서발달A. 정서발달I. 4~8개월의 정서발달II. 9~12개월의 정서발달III. 13~18개월 사이의 정서발달IV. 19~24개월 사이의 정서발달V. 그 이후의 정서발달B. 정서표현I. 기쁨II. 분노III. 공포IV. 불안V. 애정VI. 질투VII. 혼합정서C. 사회적 행동발달I. 사회적 행동의 유형1. 친사회적 행동2. 반사회적 행동3. 공격행동에 관련된 요인II. 사회적 놀이행동1. 낯가림 단계2. 평행놀이 단계3. 연합놀이 단계4. 협동놀이 단

  • [사회복지] 아동기의 발달과 단계에 대해서
  • Ⅰ. 서론아동기란 초등학교 입학부터 졸업까지의 시기, 즉 만 7세~12세까지의 시기를 뜻한다. 아동기는 공식적으로 학습이 시작된다는 의미에서 학동기, 사회적 행동이 현저하게 증가하면서 또래끼리 어울려 다니기 시작한다고 하여 도당기, 그리고 영유아기나 청소년기의 역동적 변화에 비해 상대적으로 조용한 발달이 이루어지는 시기라고 하여 잠복기로 불리기도 한다. 아동기의 발달과 관련하여 프로이트는 성격형성에 영향을 미치는 특별한 발달

  • 학교폭력예방및학생의이해-학교폭력의 위험요인과 보호요인을 설명하고 예방 및 대처 방안에 대해 서술하세요. 유아기에 나타날 수 있는 폭력에 대해 설명하고, 영유아교육기관에서의 폭력 예방을 위한 지도방안에 대해 서술하세요.
  • @*학교폭력예방및학생의이해*@학교폭력의 위험요인과 보호요인을 설명하고 예방 및 대처 방안에 대해 서술하세요. 유아기에 나타날 수 있는 폭력에 대해 설명하고, 영유아교육기관에서의 폭력 예방을 위한 지도방안에 대해 서술하세요.1서론2학교폭력의 개념3학교폭력의 특성4학교폭력의 위험요인과 보호요인5학교폭력발생에 있어서 공격성과 학교폭력태도의 영향력6체계적 학교폭력예방 및 해결 교육의 부재7학교폭력의 예방 및 대처 방안

  • [학교폭력예방및학생의이해]유아기 발달적 특징 및 폭력유형에 대해 설명하고, 영유아교육기관에서의 학교폭력예방을 위한 지도방안에 대해 논하시오.
  • 영유아교육기관에서의 학교폭력예방을 위한 지도방안에 대해 논하시오.1서론2학교폭력의 정의3유아기 발달적 특징4유아기 폭력유형5학교폭력의 예방 및 대처 방안6영유아교육기관에서의 학교폭력예방을 위한 지도방안7결론8참고 자료1. 서론학교폭력발생의 요인은 개인적 요인, 가정적 요인, 학교적 요인,사회?문화적 요인 등 다양하게 찾을 수 있지만 많은 연구자들은 공격성을 학교폭력발생과 관련하여 가장 중요한 요인으로 뽑았다. Ol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