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고츠키 사회문화이론의 주요내용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9.05.07 / 2019.05.07
- 2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추천 연관자료
- 발달의 이론인 비고츠키의 사회문화적 이론과 브론펜브레너의 생태체계이론을 비교하여 정리해 보시오.
- 비고츠키의 사회문화적 이론의 주요개념과 교육적 시사점, 비고츠키이론의 평가
- 유아발달_비고츠키의 사회문화적 인지이론을 설명하고, 비고츠키 이론을 평가하시오 이 중 주요 내용인 근접발달영역(Zone of Proximal Development)의 개념을, 교실에서의 놀이상황을 예시로 들어 설명하시오
- [인지이론] 피아제의 인지발달이론, 비고츠키의 사회문화적 인지이론, 정보처리이론, 인지발달이론의 교육적 시사점
- 영유아프로그램개발과평가4공통)구성주의이론과문화맥락주의이론의배경기본전제비교고찰0k
- 하고 싶은 말
- 방대한 자료의 요점을 요약한 레포트 자료입니다.
- 본문내용
-
비고츠키(Vysotsky)는 피아제와 같은 해인 1896년에 러시아에서 태어나서 1934년 37세에 폐결핵으로 요절을 하였다. 대학에서 법학을 전공하였으며, 그 후에 문학과 언어학을 공부하였던 비고츠키는 1917년 러시아 혁명 후에 새로운 사회주의를 건설하는 일환으로 마르크시즘에 기초한 새로운 심리학을 구성하였다.
마르크스의 기본 가정을 기초로 한 그의 발달심리학은 우선, 행동과 사고의 관계에서 행동이 사고를 야기한다고 보았다. 아동의 행동은 아동의 사고 내용을 구성하며, 아동의 사고 발달은 환경과 교류한 결과를 내면화하는 과정이라고 보았다. 이러한 비고츠키의 생각은 특정한 사회적인 환경에서 인간의 행동은 특정한 사고 양식을 만들어낸다는 마르크스의 신념과 일맥상통한다.
둘째, 발달은 변증법적인 변화의 원리에 따라 진행된다고 보았다. 사회가 정반합의 변증법적인 갈등을 해결하는 과정을 통해 발달한다는 마르크스의 신념에 동의하여 비고츠키는 아동 발달도 하나의 관점(정)에 대해 반대하는 관점(반)이'서로 상호작용을 이루면서 갈등상태를 해결(합)하게 된다고 주장하였다. 변증법적인 변화의 원리에 따라 발달은 계속되고, 순환이 되면서 발달을 이루게 된다고 보았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한국어의 4가지 문장형과 각 문장형에 쓰이는 종결어미들의 특징을 간략하게 정리하여 설명하십시오.
- 소포클레스의 비극 오이디푸스 왕
- 장르문학의역사_아리스토텔레스의 발견과 급전의 개념에 대해 설명하세요 수업시간에 언급되지 않은 예시를 제시해주세요
- 통합교육의 문제점 및 활성화 방안
- KBS 1, 위기의아이들 3회, 무중력 아이들을 보고 사례를 분석하고 개입계획을 세우시오
- 집단기술 - 어떤 것이 필요한가
- 엘리자베스 빈민법이 왜 공공부조법의 기원 인지에 대해 토론하시오 또한 이법이 생존권적 권리라는 측면에서 적절한지에 대해 찬반으로 토론~
- 사회복지정책론_인간의 존엄성, 자유, 평등 세 가지 가치 중에서 하나를 선택하여 1)일반적 개념과 2)사회복지정책에서 가지는 의미를 설명하고, 3)이 가치가 잘 반영되었다고 생각하는 사회복지제도를 선택하여 설명해주세요
- 사회복지행정론_사회복지행정이 일반 행정과 다른 점을 기술하고, 사회복지행정이 필요한 이유를 제시해 봅시다
- 아동권리와복지 아동권리와복지아동복지를 실천하는 과정에서 윤리적인 판단을 내릴 때 고려해야 할 윤리적 결정원칙 8가지를 각각 설명하고, 이를아동복지현장에서 적용할 때 발생할 수 있는 윤리적 갈등을 해결하기 위한 학습자의 의견을 서술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