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고츠키 사회문화이론의 주요내용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9.05.07 / 2019.05.07
  • 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방대한 자료의 요점을 요약한 레포트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비고츠키(Vysotsky)는 피아제와 같은 해인 1896년에 러시아에서 태어나서 1934년 37세에 폐결핵으로 요절을 하였다. 대학에서 법학을 전공하였으며, 그 후에 문학과 언어학을 공부하였던 비고츠키는 1917년 러시아 혁명 후에 새로운 사회주의를 건설하는 일환으로 마르크시즘에 기초한 새로운 심리학을 구성하였다.
마르크스의 기본 가정을 기초로 한 그의 발달심리학은 우선, 행동과 사고의 관계에서 행동이 사고를 야기한다고 보았다. 아동의 행동은 아동의 사고 내용을 구성하며, 아동의 사고 발달은 환경과 교류한 결과를 내면화하는 과정이라고 보았다. 이러한 비고츠키의 생각은 특정한 사회적인 환경에서 인간의 행동은 특정한 사고 양식을 만들어낸다는 마르크스의 신념과 일맥상통한다.
둘째, 발달은 변증법적인 변화의 원리에 따라 진행된다고 보았다. 사회가 정반합의 변증법적인 갈등을 해결하는 과정을 통해 발달한다는 마르크스의 신념에 동의하여 비고츠키는 아동 발달도 하나의 관점(정)에 대해 반대하는 관점(반)이'서로 상호작용을 이루면서 갈등상태를 해결(합)하게 된다고 주장하였다. 변증법적인 변화의 원리에 따라 발달은 계속되고, 순환이 되면서 발달을 이루게 된다고 보았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방통대 과제] 기록작업의 이론적 근거를 설명하고 레지오 에밀리아 프로그램에서 기록작업의 의미와 활용 들을 논하시오.
  • 이론적 근거를 설명하고 레지오 에밀리아 프로그램에서 기록작업의 의미와 활용 들을 논하시오.Ⅰ. 서론Ⅱ. 본론1. 기록작업의 개념2. 기록작업의 이론적 근거1) 피아제의 구축주의2) 비고츠키의 사회문화적 발달3) 가드너의 다지능과 상징적 발달 이론3. 레지오 에밀리아 프로그램1) 개념2) 유아관3)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4) 레지오 에밀리아의 역사 5)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의 기본원리 6) 교육내용(1) 놀이(2) 프로젝트를 통한 발현

  • [방통대 참고자료] 비고츠키의 인지이론에 대하여 논하시오.
  • 방통대 교육과 4학년 아동발달 B형 비고츠키의 인지이론에 대하여 논하시오.Ⅰ. 서론Ⅱ. 비고츠키의 인지이론1. 인지발달이론2. 비고츠키 이론의 기본 원리1) 배경2) 주요 개념의 내용3) 역사주의, 유물론, 변증법3. 사회 문화적 이론1) 사회 문화적 맥락의 중요성2) 도구의 매개와 언어발달3) 지식의 사회 문화적 구성주의4) 고등정신기능(초인지)의 내면화와 근접발달영역5) 학습과 발달의 상호작용4. 교수-학습과정에서의 비계설정1) 비

  • [방통대 청소년교육과 4학년 아동발달 B형] 비고츠키의 인지이론에 대하여 논하시오.
  • 방통대 청소년교육과 4학년 아동발달 B형 비고츠키의 인지이론에 대하여 논하시오.Ⅰ. 서론Ⅱ. 비고츠키의 인지이론1. 인지발달이론2. 비고츠키 이론의 기본 원리1) 배경2) 주요 개념의 내용3) 역사주의, 유물론, 변증법3. 사회 문화적 이론1) 사회 문화적 맥락의 중요성2) 도구의 매개와 언어발달3) 지식의 사회 문화적 구성주의4) 고등정신기능(초인지)의 내면화와 근접발달영역5) 학습과 발달의 상호작용4. 교수-학습과정에서의 비계설

  • [방통대 유아교육학과 4학년 교수학습이론과 매체 D형] 기록작업의 이론적 근거를 설명하고 레지오 에밀리아 프로그램에서 기록작업의 의미와 활용 들을 논하시오.
  • 이론적 근거를 설명하고 레지오 에밀리아 프로그램에서 기록작업의 의미와 활용 들을 논하시오.Ⅰ. 서론Ⅱ. 본론1. 기록작업의 개념2. 기록작업의 이론적 근거1) 피아제의 구축주의2) 비고츠키의 사회문화적 발달3) 가드너의 다지능과 상징적 발달 이론3. 레지오 에밀리아 프로그램1) 개념2) 유아관3)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4) 레지오 에밀리아의 역사 5)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의 기본원리 6) 교육내용(1) 놀이(2) 프로젝트를 통한 발현

  • 비고츠키의 발달이론 비고츠키 언어와 사고
  • 사회발달을 문화적 맥락 안에서 일어나는 역사적 과정이자 진화 과정으로 보았다. 이에 따라 Vygotsky는 사회가 아동을 그 사회문화에 적응시키려 하기 때문에 아동의 정신기능의 발달과정을 이해하려면 문화의 역사적 배경을 이해해야 한다고 하였다.3. Vygotsky의 주요이론 한순미, 『비고츠키와 교육』, (서울:교육과학사,1999),PP.23-49 1) 고등정신기능 발달Vygotsky가 마르크스주의에 기초하여 심리학을 구성하려 하면서 가졌던 기본 가정은 개인의 고등정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