발달의 이론인 비고츠키의 사회문화적 이론과 브론펜브레너의 생태체계이론을 비교하여 정리해 보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4.04.09 / 2019.12.24
  • 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발달의 이론인 비고츠키의 사회문화적 이론과 브론펜브레너의 생태체계이론을 비교하여 상술하였습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비고츠키의 사회문화적 이론과 브론펜브레너의 생태체계이론의 주요내용
1) 비고츠키의 사회문화적 이론
2) 브론펜브레너의 생태체계이론
2. 비고츠키의 사회문화적 이론과 브론펜브레너의 생태체계이론 비교
1) 공통점
2) 차이점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Ⅱ 본론
1. 비고츠키의 사회문화적 이론과 브론펜브레너의 생태체계이론의 주요내용
1) 비고츠키의 사회문화적 이론
비고스키는 발달의 개념을 교육과의 상호작용적인 관계 속에서 설명할 수 있다고 주장하였다. 그러면서 내면화를 통해 개인의 사고과정이 변화되기 위해서는 문화를 매개하는 사회적 상호작용으로서 교육이 발달에 선행되어야 한다고 보았다. 이 입장은 유아 발달을 학습의 확장된 역할로 보고 있으며 만일 유아에게 도움 없이도 혼자서 해결할 수 있는 문제들만 계속해서 제시하거나 독자적으로 숙달하기에

.
.
2. 비고츠키의 사회문화적 이론과 브론펜브레너의 생태체계이론 비교
1) 공통점
비고츠키의 사회문화적 이론과 브론펜브레너의 생태체계이론의 관점은 모두 발달이 사회문화적 환경에 영향을 받는다고 보았다. 즉 비고츠키에 의하면 아동이 성장하고 있는 그 문화적 배경을 고려하지 않고서는 아동발달을 제대로 이해할 수 없다고 하였다. 또한 브론펜브레너도 아동의 발달은 진공상태에서 이루어지는 것이 아니고 가족, 이웃, 국가라는 여러 가지 환경 속에서 발달하는 것이라고 하여 사회문화의 중요성을 강조하였다.
2) 차이점
첫째, 비고츠키는 아동발달에 있어 근접 성인의 중요성을 강조하였다. 즉 사회적 상호작용, 특히 부모나 기타 성인과의 대화가 아동이 특정 문화에 적절하게 사고하고 행동하는 데 필수적이라고 한다. 이에 반해 브론펜브레너의 생태체계이론은 아동은 가족, 친구, 친척, 종교단체, 학교 등의 영향을 받으며 이에 더해 대중매체나 아동 자신이 속한 문화뿐만 아니라 세계도처에서 일어나는 사건에 의해서도 영향을 받아 그
참고문헌
- 이인정외,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나남출판, 2012
- 최옥채외,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양서원, 2002
- 정옥분, “아동발달의 이해”, 학지사, 2012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