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능이론] 스피어만의 2요인이론, 서스톤의 다요인이론, 스턴버그의 삼원지능이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9.05.06 / 2019.05.06
- 5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6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방대한 자료의 요점을 요약한 레포트 자료입니다.
- 목차
-
지능이론
I. Spearman의 2요인 이론
II. Thurstone의 다요인 이론
III. Sternberg의 삼원지능이론
* 참고문헌
- 본문내용
-
지능이론
지능을 명확하게 한 마디로 정의하기는 매우 어렵다. 심리학적 현상을 설명하는 하나의 가설적 개념으로 학자에 따라 다소 다르게 정의하고 있다. 즉, 지능에 대한 접근유형에 따라 정의는 다양하고 강조하는 바가 달라서 통일된 정의가 매우 어렵지만, 대표적인 정의를 분류하면 다음과 같다.
Terman(1921)과 Thurstone(1938)은 지능을 추상적 사고를 수행하는 능력이라고 정의하였다. Dearborn(1921)은 학습능력으로 정의하였고, Binet(1905)는 일정한 방향을 설정 ․ 유지하는 경향성, 소망하는 결과를 성취할 목적으로 순응하는 역량 그리고 자기비판의 힘이라고 정의하고 있다. 또 Stem과 Pintner(1931)은 새로운 환경에의 적응능력으로 규정하고, Wechsler(1942)는 개인이 목적에 따라 행동하고, 합리적으로 사고하며, 자기 환경에 효과적으로 대응할 수 있는 종합적 능력이라고 정의를 내리고 있다.여러 학자들의 견해를 종합하면 세 가지 입장으로 분류해 볼 수 있다.
첫째, 지능을 학습할 수 있는 능력으로 보는 입장이다.
둘째, 새로운 환경과 상황에 잘 적응하는 능력으로 보는 입장이다.
셋째, 추상적 사고를 수행하는 능력뿐만 아니라 구체적 사실과 관련지우는 능력으로 보는 입장이다. 이러한 능력이 구체적으로 어떤 특성과 요인들로 구성되었는가를 여러 이론에서 간단히 살펴보자.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만0세 부모상담일지]만0세 1학기 부모상담일지(5명 분량)
- [부모교육] 정리정돈 하지 못하는 아이
- 배론 한국사의이해 A+
- [의상] 한국 중국 일본의 전통 의복 디자인에 대한 비교
- [아동생활지도] 기본생활습관 지도 -식사지도, 배변지도, 수면지도, 청결지도, 안전지도
- 다중 지능 학습과 수업 다중지능이론 전통적인 지능이론 다중지능 이론 지능의 8
- [유아언어교육수업지도안] 동화 `구름빵`을 읽고 `이름 빵` 만들기
- [교육학] 만3세 언어지도 모의수업 활동계획안-어떤 동물일까요
- 아동복지의 필요성에 대한 구체적인 견해와 우리나라 아동복지 서비스의 문제점 및 해결방안에 대해 서술하시오
- 17-19세기 동아시아 삼국의 사회의 짜임새를 비교하여 서술하고, 이와 같은 차이가 이후 근대적 경제성장에 미친 영향에 대해 논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