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능이론] 스피어만의 2요인이론, 서스톤의 다요인이론, 스턴버그의 삼원지능이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9.05.06 / 2019.05.06
  • 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6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방대한 자료의 요점을 요약한 레포트 자료입니다.
목차
지능이론

I. Spearman의 2요인 이론

II. Thurstone의 다요인 이론

III. Sternberg의 삼원지능이론

* 참고문헌
본문내용
지능이론

지능을 명확하게 한 마디로 정의하기는 매우 어렵다. 심리학적 현상을 설명하는 하나의 가설적 개념으로 학자에 따라 다소 다르게 정의하고 있다. 즉, 지능에 대한 접근유형에 따라 정의는 다양하고 강조하는 바가 달라서 통일된 정의가 매우 어렵지만, 대표적인 정의를 분류하면 다음과 같다.
Terman(1921)과 Thurstone(1938)은 지능을 추상적 사고를 수행하는 능력이라고 정의하였다. Dearborn(1921)은 학습능력으로 정의하였고, Binet(1905)는 일정한 방향을 설정 ․ 유지하는 경향성, 소망하는 결과를 성취할 목적으로 순응하는 역량 그리고 자기비판의 힘이라고 정의하고 있다. 또 Stem과 Pintner(1931)은 새로운 환경에의 적응능력으로 규정하고, Wechsler(1942)는 개인이 목적에 따라 행동하고, 합리적으로 사고하며, 자기 환경에 효과적으로 대응할 수 있는 종합적 능력이라고 정의를 내리고 있다.여러 학자들의 견해를 종합하면 세 가지 입장으로 분류해 볼 수 있다.
첫째, 지능을 학습할 수 있는 능력으로 보는 입장이다.
둘째, 새로운 환경과 상황에 잘 적응하는 능력으로 보는 입장이다.
셋째, 추상적 사고를 수행하는 능력뿐만 아니라 구체적 사실과 관련지우는 능력으로 보는 입장이다. 이러한 능력이 구체적으로 어떤 특성과 요인들로 구성되었는가를 여러 이론에서 간단히 살펴보자.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지능 정신적 수행 의측 정1
  • 지능과 관련된 이론들로는 지능을 한 개의 일반적 요인과 여러 개의 특수요인으로 구성되어 있다고 보는 C.E.스피어만의 2인자설과 여러 개의 특수요인이 기초 정신능력이라고 보는 L.L.서스톤의 중다요인론이 있다. 근래에 J.P.길포드는 지능이 120개의 요소로 구성되어 있다는 복합설을 제안하였다. 스턴버그에 의하면 지능은 아동의 지능검사에서 드러나는 ‘구성적 요소’뿐만 아니라, ‘경험적 요소’와 ‘상황적 요소’가 추가된다고 한다. ‘구성

  • 인간과심리1B)지능과 창의성에 관한 이론들 중에서 2개를 선정하여 비교논하시오0k
  • 지능과 관련된 이론들로는 지능을 한 개의 일반적 요인과 여러 개의 특수요인으로 구성되어 있다고 보는 C.E.스피어만의 2인자설과 여러 개의 특수요인이 기초 정신능력이라고 보는 L.L.서스톤의 중다요인론이 있다. 근래에 J.P. 길포드는 지능이 120개의 요소로 구성되어 있다는 복합설을 제안하였다. 스턴버그에 의하면 지능은 아동의 지능검사에서 드러나는 ‘구성적 요소’뿐만 아니라, ‘경험적 요소’와 ‘상황적 요소’가 추가된다고 하였다. (1) C

  • [교욱학개론] 교육의 심리적 기초
  • 2)개인차와 학습-창의성 창의성과 지능간의 관계(스턴버그&오하라,1999)창의성이 지능에 종속 길포드 「지능구조이론」 발산적생산, 가드너 「다중지능이론」 창의성구인지능이 창의성에 종속스턴버그&루바트(1996) : 창의적사고를 생성하는 요인 중 하나 창의성과 지능이 중첩식역이론(Threshold Theory) 시몬톤(1994),스턴버그(1996)렌줄리 「세개의고리모델」창의성과 지능이 동일한 개념핸슬리&레이놀즈(1989) , 와이즈버그(1993)창의성과

  • [교육심리학] 현대 지능이론의 포함된 의미에 대하여 서술하고, 이러한 이론 및 검사를 교육에 어떻게 적용할 것인가
  • 요인적 접근 : ① 일반요인론 → 스피어만의 양요인설, 헵의 지능요인설, 카텔의 지능요인설 ② 다요인론 → 써스톤의 군집요인설, 손다이크의 다요인설, 길포드의 지적능력구조론(지능구조모형)◈ 인지적(과정적) 접근 : 스턴버그의 삼원지능(삼위일체)이론, 인지상관 접근, 인지요소 접근, 피아제의 지능발달론, 가드너의 자지능이론2. 모음글http://web.edunet4u.net/~inja/dyddj04.htm2. 지능검사와 지능이론 A. 지능검사란 무엇인가?현대적 의미의 지능의

  • 유아기 지능발달 및 창의성발달(유아기 지능과 창의성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 지능에 대한 개념적 정의가 이처럼 다양한 것은 지능이 외현적으로 관찰 가능한 것이 아니라 내적 속성을 가지고 있고 지능을 적용하는 관점에 따라 개념의 일부가 다르게 강조되었기 때문이다. 따라서 지능에 대한 이론은 지능을 단일 속성이 아닌 여러 하위영역들의 속성이 조합된 전체로서 설명하고 있다.2) 지능에 대한 이론지능이론에서는 지능의 구조를 2요인론 또는 다요인론으로 설명하고 있다(Neisser, et al. 1996).첫째, 2요인론을 주장한 스피어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