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대혁명 - 패왕별희, 인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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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문화대혁명
-패왕별희, 인생-
-차례-
1. 문화대혁명이란?
2. 문화대혁명이 개인의 인생에 끼친 영향
1) 패왕별희
2) 인생
3. 패왕별희와 인생에서 문화대혁명의 공통점과 차이점
4. 과제를 마치고
문화대혁명이란?
-배경-
문화대혁명은 중공에서 1966년 5월부터 76년 10월까지 모택동에 의해 계획, 추진된 대규모적인 상층구조의 이념투쟁 및 권력쟁탈 운동으로 그 배경으로는 1956년경부터 사회주의 건설에 있어 대중노선과 공업우선 전문가 우선의 노선 간에 뚜렷한 대립이 나타나기 시작 58년부터 대중노선이 추진되었으나 그 위 복잡한 경로를 거쳐 62년 과도기 투쟁이론으로 정식화되기에 이르렀다. 사회주의란 자본주의로부터 공산주의에 이르는 과도기이며 계급투쟁이 존속하고 있다는 생각에 따라 63년부터 농촌의 인민공사에서는 사회주의 교육운동이라는 대중투쟁이 전개되고 중공군 내에서는 모택동 사상 학습운동이 예술분야에서는 갖가지 혁신이 때맞춰 일어났다. 문화대혁명은 1962년 이래 당의 최고지도부 내부에 생기고 있던 내외정책을 둘러싼 대립항쟁의 연장선상에서 모택동의 주도로 발동되었다. 그가 보기에는 중국의 현실은 사회주의의 진정한 모습으로 부터 일탈되어 있는 것으로 이렇게 되어 버린 것은 당과 국가의 중추기관을 지배하며 혁명대중을 억압하고 있기 때문이었다. 모택동이 목표로 한 것은 중앙으로 부터 지방말단에 이르기까지 뿌리 깊게 존재하던 유소기, 등소평파의 영향을 일소하여 행정기관, 학교, 기업, 마을조직, 농촌에 빠리꼼뮨형의 새로운 권력기관을 만들어 내는 것. 이에 의해 과거 수천 년 동안 모든 착취계급이 남겨놓은 낡은 사상, 문화, 풍속과 싸울 것을 그는 목표로 하였던 것이다.
-결과-
문화대혁명은 10년 동안 중공을 혼란에 몰아넣었고, 장기간 대학을 폐쇄하여 교육 과학 기술 등 전문분야의 지도를 당성이 강한 비전문가가 장악하여 전문성보다 당성을 중시하였다. 따라서 전문분야의 지식수준이 저하되었고 老 전문가의 후계자를 양성하지 못하여 사회 발전에 큰 장애를 초래하였다. 그 뿐 아니라 문화대혁명으로 피해를 본 부류와 이를 통해 부상한 그룹의 대립문제, 구간부의 복직으로 인한 관료포화 상태 등은 중공의 당면문제로 아직도 해결을 보지 못하고 있다. 중공은 81년 6월 중국공산당 제11기 제6차 중앙위원회 전원회의에서 건국이래의 몇 가지 역사문제에 관한 당의 결의를 통하여 문화대혁명을 평가하면서 이는 당 국가 인민에게 건국 이래 가장 심한 좌절과 손실을 가져다 준 모택동의 극좌적 오류이며 그의 책임이라 규정하였다.
<패왕별희>에서의 문화대혁명
-개인에게 끼친 영향
패왕별희는 문화대혁명 당시 예술의 고통을 잘 표현하고 있는데, 이 영화의 압권은 인민공화국 체제 아래서 경극 배우들이 당하는 어려움, 고통스러웠던 문화 대혁명 때의 장면들이다. 온전하게 자신을 지킨 중국인은 거의 없다고 할 만큼 문혁의 상처들은 깊고 아픈 것이었다. 인민공화국의 성립은 국가 체제 자체가 그렇듯이 경극분야에서도 사회주의 체제에 맞는 형태로 바뀌어야 했다. 샬로와 데이는 새롭게 바뀐 환경에 쉽게 적응하지 못한다. 게다가 데이는 아편 때문에 고통을 받고 있었다. 이 혼란 속에서 <패왕별희>의 주인공들은 어떤 영향을 받았을까? 그들은 사회변화에 거의 무관심하였다. 인민 공화국 성립 이후, 이른바 삼개예인(三開藝人)이란 말이 돌았는데, 그것은 국민당과 일본제국주의, 그리고 인민공화국 삼대에 걸쳐 활동한 배우들을 지칭하였다. 바로 데이와 같은 사람이다. 간첩죄로 몰린 데이가 "경극을 진정으로 이해해주는 일본의 아오키가 살아 있다면, 경극은 일본으로 건너가 유행하였을 것"이라는 데서 그의 경극 지상주의, 중국문화 지상주의를 엿볼 수 있다. 홍위병들은 세 사람을 극단적인 상황으로 몰고 간다. 데이는 샬로를 비난하고, 쥬산까지 궁지에 몰아간다. 샬로 역시 데이 뿐만 아니라, 쥬산을 전혀 사랑하지 않는다고 말한다. 쥬산이 자살하고, 마침내 모든 것이 파멸하고 만다. 현실주의자인 쥬산 조차도 감당할 수 없는 현실이 다가온 것이다. 또 쥬산의 자살은 그나마 데이를 현실로 복귀시키려는 사람이 사라졌다는 점에서 데이에게도 비극적이었다. 결국 마지막공연 중에 데이는 스스로 목숨을 끊으면서 극을 완성한다. 이처럼 문화대혁명은 주인공에게 큰 영향을 준 것이다. 영화 속에서 다양한 사건들이 이루어 내는 지형 속에서 경극으로 대변되는 예술의 위상은 끊임없이 변한다. 우선 군벌 시대 당시에 있어서의 경극은 최고의 인기를 누린다. 1937년 중일 전쟁 무렵에도 경극은 관객들의 열렬한 환호를 받지만, "나라가 망해 가는데 너희는 무엇 하는 거야"라는 식의 비판적 시각과도 마주치게 된다. 1945년 장개석 정부가 다시 베이징에 입성했을 때, 군인들은 더 이상 경극에 대해 존중하는 태도를 보이지 않는다. 그들은 짙은 화장을 하고 이상한 목소리와 경직된 몸놀림으로 일관하는 경극에 대해 야유를 보낸다. 그러다 문화대혁명에 이르러서 경극은 타도되어야만 할 구식 예술로 간주되어 공개적인 처형을 당하기에 이른다. 이처럼 <패왕별희>가 다루고 있는 역사적 국면에서 예술인은 점점 입지를 잃어버리면서 이념에 압도되어 버린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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