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화와 연관지어 생각해보는 문화대혁명 - 영화 인생, 패왕별희에 나오는 문화대혁명의 공통점과 차이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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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PORT]
영화와 연관지어 생각해보는
문화대혁명
영화 인생, 패왕별희 에 나오는 문화대혁명의 공통점과 차이점,
개인에게 끼친 영향은 무엇인가?
영화 인생, 패왕별희, 이 두 영화에는 공통점이 있다. 중국의 근대사와 함께 영화 속 주인공들의 인생이 함께 호흡하고 있다는 것이다. 주인공들의 삶에 녹아든 중국의 근대사 중 가장 큰 사건은 문화대혁명이다. 문화대혁명은 마오쩌둥(毛澤東)에 의해 주도된 사회주의에서 계급투쟁을 강조하는 대중운동이었으며 그 힘을 빌어 중국공산당 내부의 반대파들을 제거하기 위한 권력투쟁이었다. 1967년부터 1977년까지 10년간 계속된 이 사건은 현대를 살아가는 중국인들에게 10년대란 이라고 회고될 정도로 끔찍하게 기억되는 인고의 시간일 것이다. 이러한 중국인들의 마음을 대변하고 있는 것이 이 두 영화가 아닐까한다.
이 두 영화는 역사와 함께 개인의 삶을 그려냈기 때문에, 영화의 배경으로 등장하는 문화대혁명의 공통점과 차이점, 개인에게 미친 영향을 찾을 수 있다. 먼저 영화 속 문화대혁명의 공통점으로는 주인공에게 비극적인 삶을 가져다줬다는 것을 들 수 있다. 인생 의 주인공은 도박으로 인해 재산을 탕진하기도 하고, 국민당의 포로가 되기도 하며, 대약진운동 당시 아들을 잃는 슬픔을 겪는 등의 순탄하지 못한 삶을 살아간다. 순탄하지 못한 삶이 점차 안정되는가 싶은 순간에는 중국 사회가 문화대혁명이라는 큰 물살을 겪게 된다. 이 과정에서 행복한 결혼을 했던 주인공의 딸 펭시아가 아이를 출산하다가 목숨을 잃고 만다. 문화대혁명으로 인해 경험이 많은 의사들은 퇴출당하고, 경험 미숙의 의대생들이 제대로 대처하지 못했기 때문이다. 여기서 문화대혁명이 주인공에게 미치게 되는 비극적 영향이 나타난다. 문화대혁명 시기가 아니었다면, 주인공 딸 펭시아는 전문적인 의사에 의해 목숨을 구했을 것이다. 지식분자라는 이름하에 지식인을 몰아냈던 이 시기에 주인공의 삶은 비극으로 얼룩져버렸다. 패왕별희에서도 문화대혁명으로 인한 비극적인 주인공들의 모습이 나타난다. 문화대혁명이 주인공들에게 미친 영향을 설명하기에 앞서, 그 전 상황을 설명하자면 패왕별희의 주인공인 데이와 샬로는 어릴 때부터 함께 혹독한 훈련과정을 거치며 동고동락해온 사이이다. 곱상하게 생긴 외모의 데이는 자신의 남자라는 정체성을 부정당하고, 여성의 역할을 강요당한다. 조용하지만 고집이 강했던 어린 데이는 매질당하기 일쑤였고, 그 옆을 항상 지켜준 것은 샬로였다. 이러한 과정에서 데이는 자신의 남성으로서의 삶보다 패왕을 사랑하는 우희로서의 삶을 선택하게 된다. 그러나 샬로는 유곽의 여인 주샨과 결혼하게 되고, 데이는 주샨을 질투하고 샬로를 원망하지만 샬로가 위험에 처한 순간에는 일본군 앞에서 노래부르는 것도 서슴치 않는다. 심지어는 남성으로서의 순결을 굴욕적으로 잃게 되는 것도 마다하지 않는 지고지순한 모습을 보여준다. 시간이 흘러, 일본이 패망하고 공산당 정부가 들어서면서 문화대혁명이 발발하게 되면서 주인공들의 비극적인 삶의 모습은 두드러지게 나타난다. 반전통을 내세운 이 시기에 홍위병들은 전통의 산물로 생각되는 경극의 두 주인공인 패왕 샬로와 별희 데이를 비판의 대상으로 삼아 심문한다. 이 과정에서 두려움에 이성을 잃은 샬로는 데이의 치욕적인 과거였던 동성애 전력과 일본군 앞에 노래를 불렀던 것들을 폭로한다. 이에 맞서, 데이 또한 주샨이 창녀였던 과거를 들추어낸다. 홍위병들이 질책하자, 이미 이성을 잃은 샬로는 사랑한 적 없다고 주샨마저 배신하며 그녀를 자살로 이끌었다. 영화의 마지막부분은 데이 또한 경극 무대를 완성하는 듯이 목숨을 끊는 것으로 표현된다. 이처럼 문화대혁명 당시, 사상에 점칠된 홍위병들에 의해 주인공들은 자기 자신을 비롯하여 주변 인물들까지 죄인이라고 남들 앞에서 시인하는 자아비판을 요구받았고, 모욕당해야만 했다. 과거에는 그들이 진심을 다해 박수갈채를 보냈던 두 배우가 문화대혁명으로 인해 한순간 사상에 눈먼 이들의 희생양으로 비극적으로 전락해버린 것이다.
다음으로 영화 속 문화대혁명의 차이점으로는 문화대혁명을 겪은 주인공들의 결말이다. 인생에서는 주인공의 사위가 홍위병으로서 문화대혁명에 참여하여 주인공은 다행히 별다른 타격을 입지 않는다. 주인공의 사위는 주인공의 딸 펭시아와 결혼할 때에도 주인공의 집 한쪽 벽을 허물어 마오쩌둥의 그림을 그리고, 결혼사진을 찍을 때도 마오쩌둥의 사상에 관한 책을 들고 책을 찍는 모습에서 적극적인 홍위병으로서의 모습을 보인다. 이러한 사위 덕분에 주인공은 딸을 잃은 비극을 겪기는 하지만, 혁명에 의해 가족들이 홍위병들에 의해 직접적인 수모를 겪지는 않고, 영화의 결말은 끝이 난다. 영화의 마지막 장면에서 펭시아의 아들이 할아버지가 된 주인공에게 병아리가 크면 무엇이 되는지 물어본다. 주인공은 병아리가 크면 거위에서 양, 소를 거쳐 기차 비행기가 된다고 말하며, 행복과 희망을 상징적으로 표현한다. 이렇듯, 영화 인생은 주인공이 문화대혁명에 의해 비참한 사건을 겪기는 했지만 결과적으로는 행복과 희망의 실마리를 선사한다. 그러나, 패왕별희에서는 다르다. 패왕별희의 주인공인 데이는 과거에 샬로를 구하기 위해 일본군 앞에서 노래를 불러줬다는 혐의로 재판에 올랐을 때, 원대인의 도움으로 풀려난 적이 있다. 이 사실로 원대인이 문화대혁명으로 처형당했을 때 다시 심판을 받게 됨으로써 직접적인 타격을 받게 된다. 또한 샬로도 극장주의 거짓말로 혐의를 뒤집어써 당국에 심문을 받게 되면서 두 주인공은 홍위병들에 의해 모욕을 당하고, 주샨의 자살이라는 결과를 가져온다. 시간이 흐른 후, 데이는 무대 위의 우희로서 자살한다. 이렇듯, 영화 패왕별희는 문화대혁명에 의해 한 개인뿐만 아니라 그 주위를 둘러싼 많은 사람들의 슬프도록, 비극적인 삶을 나타낸다.
마지막으로 영화 속 문화대혁명이 개인에게 미친 영향은 앞서 언급했던 공통점과 차이점에서 찾을 수 있다. 문화대혁명은 두 영화 주인공 모두에게 아픔과 슬픔만을 가져다 주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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