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간과교육공통) 1.현대사회에서 평생교육의 필요성이 강조되는 이유를 설명 2.피아제의 인지발달단계이론에 대해 설명하고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6.02.12 / 2016.02.12
  • 1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국어국문학과 개설학년 3학년 교과목명 인간과교육
개설학과 영어영문학과 개설학년 3학년 교과목명 인간과교육
개설학과 중어중문학과 개설학년 3학년 교과목명 인간과교육
개설학과 프랑스언어문화학과 개설학년 3학년 교과목명 인간과교육
개설학과 일본학과 개설학년 3학년 교과목명 인간과교육
개설학과 농학과 개설학년 3학년 교과목명 인간과교육
개설학과 생활과학과(의류패션) 개설학년 3학년 교과목명 인간과교육
개설학과 간호학과 개설학년 3학년 교과목명 인간과교육
개설학과 청소년교육과 개설학년 1학년 교과목명 인간과교육
개설학과 유아교육과 개설학년 3학년 교과목명 인간과교육
개설학과 문화교양학과 개설학년 3학년 교과목명 인간과교육
공통 1. 현대사회에서 평생교육의 필요성이 강조되는 이유를 설명하시오.
2. 피아제(Piaget)의 인지발달단계이론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하고 싶은 말
[인간과교육 공통 중간과제 참고자료]

1. 현대사회에서 평생교육의 필요성이 강조되는 이유를 설명하시오.
2. 피아제(Piaget)의 인지발달단계이론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참고문헌>
* 조화태 외(2012).「인간과 교육」. 서울: 방송대출판부.
* 송명자(1995).「발달심리학」. 서울: 학지사.
* 이성진 외(2009).「교육심리학서설」. 서울: 교육과학사.
* 최은수 외(2010).「평생교육론」. 서울: 학지사.
* 한숭희(2009).「학습사회를 위한 평생교육론」. 서울: 학지사.

★★★★★ 한국방송통신대학교 2013년 2학기 인간과교육 공통 3학년, 중간과제 참고자료입니다. 요구하는 양식에 맞추어 작성하였습니다. 다른 자료처럼 중복되는 부분이 없으며 총 17페이지로 다양한 견해와 자료가 수록되어 있어서 참고할 만한 것이 많습니다. 오랜 시간에 걸쳐 심혈을 기울여 과제를 작성하였습니다. 참고자료로 활용하시고 학업에 도움되셨으면 합니다.
목차
1. 현대사회에서 평생교육의 필요성이 강조되는 이유를 설명하시오.
2. 피아제(Piaget)의 인지발달단계이론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Ⅰ. 서론

Ⅱ. 현대사회에서 평생교육의 필요성이 강조되는 이유를 설명하시오.

1. 평생교육의 개념 및 본질
1) 평생교육의 개념
2) 평생교육의 본질
2. 평생교육이 나타나게 된 배경
3. 외국의 평생교육 현황
1) 핀란드의 평생교육
2) 미국의 평생교육
3) 독일의 평생교육
4) 일본의 평생교육
5) 스웨덴의 평생교육
6) 덴마크의 평생교육
4. 우리나라 평생교육의 한계와 개선방안
5. 현대사회에서 평생교육의 필요성이 강조되는 이유를 설명하시오.
1) 지식과 기술의 폭발적인 증가와 노후화
2) 사회의 변화와 생활양식의 급격한 변화
3) 평균수명 증가와 삶의 질 향상
4) 학교교육의 한계성과 학교교육의 역기능

Ⅲ. 피아제의 인지발달단계이론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1. 피아제의 인지발달단계이론에 대해 설명하시오.
1) 피아제 인지발달단계이론의 기본개념
① 도식
② 평형화 (피아제가 주장한 인지발달의 핵심기제)
③ 적응과 조직화
2) 피아제의 인지발달단계이론의 구조와 단계별 특징
① 감각운동기(출생~2세)
② 전조작기(약2~7세)
③ 구체적 조작기(7~11,12세)
④ 형식적 조작기(11,12세 이후)
2. 피아제 인지발달단계이론의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1) 피아제 인지발달단계이론의 교육적 한계점
2) 피아제 인지발달단계이론의 교육적 시사점

Ⅳ. 결론

Ⅴ.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사회변화의 속도가 가팔라지고 평균수명이 증가하게 되면서 현대사회에서 평생교육의 중요성이 부각되고 있다. 평생교육은 사회변화 따른 새로운 교육적 요구를 기존의 교육체제가 충족시키지 못하는 데서 비롯했다. 전통사회에서는 소수의 사람들이 단순한 성격의 교육을 필요로 했으나, 현대사회에서는 그 특성상 모든 사람들로 하여금 다양한 교육적 요구를 하게 한다. 평생교육은 일반적으로 학교교육과 사회교육은 물론 무형식 교육을 포함한 넓은 의미로 해석되고 있는데 우리나라의 경우 개정된 평생교육법에서 “평생교육이란 학교의 정교교육과정을 제외한 학력보완교육, 성인기초, 문자해독교육, 직업능력 향상교육, 인문교양교육, 문화예술교육, 시민참여교육 등을 포함하는 모든 형태의 조직적인 교육활동을 말한다.”라고 규정하고 있다. 평생교육에 대한 포괄적 개념적 정의에서는 학교교육을 포함하고 있으나, 법적·제도적 정의에서는 학교교육을 제외하고 있는 것이다. 용어의 개념적 혼란을 막기 위해 본 보고서에 사용되는 “평생교육”이라는 용어는 학교교육을 포함한 포괄적 개념 정의를 따르도록 하겠다.


≪ … 중 략 … ≫


이제부터 본론으로 들어가 현대사회에서 평생교육의 필요성이 강조되는 이유를 설명하고, 피아제(Piaget)의 인지발달단계이론과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여 보자.

Ⅱ. 현대사회에서 평생교육의 필요성이 강조되는 이유를 설명하시오.

1. 평생교육의 개념 및 본질

1) 평생교육의 개념

우선 평생교육의 개념에 대해서 살펴보기로 하자. 평생교육이란 인간의 전 생애에 걸친 모든 교육이라고 간략히 정의할 수 있다. 좀 더 자세히 말하자면, 그 용어 자체가 포함하고 있는 개념과 마찬가지로 평생을 통한 계속적인 교육을 의미하는 것으로 “인간의 삶의 질 향상”이라는 이념 추구를 위하여 태교에서부터 시작하여 유아 교육, 아동 교육, 청년 교육, 성인 전기 교육, 성인 후기 교육, 노인 교육을 수직적으로 통합한 교육과 가정교육, 사회 교육, 학교 교육을 수평적으로 통합한 교육을 총칭하여 말하며 그것은 개인의 잠재 능력의 최대한의 신장과 사회 발전에 참여하는 능력의 개발을 목적으로 한다.
참고문헌
1. 조화태 외(2012).「인간과 교육」. 서울: 방송대출판부.
2. 송명자(1995).「발달심리학」. 서울: 학지사.
3. 이성진 외(2009).「교육심리학서설」. 서울: 교육과학사.
4. 최은수 외(2010).「평생교육론」. 서울: 학지사.
5. 한숭희(2009).「학습사회를 위한 평생교육론」. 서울: 학지사.
6. 김미란(2013).「노년기 평생교육 참여 동기 및 만족도가 생활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한서대학교 정보산업대학원.
7. 윤세미(2013).「청소년들의 여가활동 실태 및 평생교육 인식과 요구분석」. 대진대학교 교육대학원.
8. 김민경(2013).「평생 교육 측면에서의 노인교육 프로그램 개발에 관한 연구」. 단국대학교 교육대학원.
9. 김윤화(2005).「피아제의 인지발달 이론에 의한 조작놀이의 교육적 효과에 관한 연구」. 한서대 예술대학원.
10. 은은숙.「피아제 발달이론의 논리적 정당화와 교육적 함의」. 경북대학교 대학원. 2012.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