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자인 비즈니스 마케팅 감상문 디자인경영 핸드북을 읽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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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자인 비즈니스 마케팅
디자인 경영 핸드북을 읽고서..........
저는 이 책을 읽을 때 제일 의아했던 부분이 있습니다. 그것은 바로 ‘디자인은 기업,나아가 사회 전반을 개서하는데 매우 유용한 방법이다’ 라는 20페이지에 언급된 내용이다. 저는 이말이 가장 의아했습니다. 저는 미술에 관해서는 지식이 하나도 업고 디자인이라는 것과도 거리를 두고 살아서 그런지 이해가 되지를 않았습니다. 과연 디자인이 기업뿐만아니라 사회전반을 개선하는 데 유용할까? 라고 제 자신에게 되묻고는 했습니다. 하지만 조별과제를 통하여 통닭골목을 조사하면서 통닭골목뿐만아니라 더 나아가 디자인이라는 것은 정말 엄청나다는 것 이였습니다. 지금까지 알고 잇던 디자인이란 그저 미술에 불과햇지만 이번 과제를 통해서 알게 된 것은 디자인은 그것을 통해 최상의 결과를 얻어낼수있다는 것이였습니다. 제가 한 이 말은 이 책의 70페이지에 언급이 되어있습니다. ‘기업이 업무를 수행하고 내부 디자인 관리를 통해 최상의 결과를 내는 데 풍부한 자원을 제공하기도 한다.’ 라고 말입니다. 디자인은 제가 아는것보다 훨씬 뛰어나고 잠재력이 있는 분야였습니다. 또한 디자인이라는 것은 더 나아가 미술,외관 만을 말하는 것이 아니였습니다. 디자인이라는 것은 방법?설계?계획? 이라는 단어들과 비슷한 의미를 가지고 있기도 하였습니다. 한 기업이 가지고 있는 계획들을 디자인하여서 높은 수익을 창출할 수가 있다는 것입니다. 저는 이 책을 접함으로써 제가 지금까지 왜 이런 과제를 해왔는지도 이해가 될 수 있었습니다. 통닭골목이라는 곳을 브랜드화 시키고 디자인 하는 이러한 것들과 이 책을 같이 병행함으로써 저는 왠지모르게 사회생활에 한 층 더 가까워진 것 같았습니다. 마냥 어리고 모든 것을 잘 몰랐던 제가 디자인을 많이 배우지는 않았지만 수박 겉핥기식으로 만 햇는데도 이러한 풍부한 지식들을 만나게 됨으로서 저는 행복하지 않을 수 없었습니다. 이 책에서는 디자인 사고라는 것에대해서 상당이 어필을 하고있습니다 저는 이 부분 또한 이 책에서의 가장 중요한 점이라고 생각이듭니다. 첫 번째로는 문제를 프로젝트라는 틀에 넣고 개념과 시간 양쪽을 모두 고려해 정의하는 능력입니다. 뭔가 공식같은 이 말은 처음에는 어렵게 다가왔으나 생각해보니 조별과제를 하고 있었을 때 저는 자연스럽게 조원들과 이러한 디자인 사고를 하고 있었습니다. 두 번째로는 모든 프로젝트에서 사용자를 중심에 두는 습관이다. 맞는 말이다. 예를 들어서 제가 아무리 통닭골목을 디자인하고 예쁘게 디자인 프로젝트를 계획한다고 하여도 그 곳의 상권에 있는 가게 주인들의 마음에 들지않으면 그것은 물거품이 된다는 것이기 때문이다. 세 번째로는 폭넓은 관점과 정보를 수용하는 전인적 시각이다. 이것의 예르는 교수님이 지시하신대로 우리가 조원들끼리 모여서 브레인스토밍을 한 것과 같다고 생각한다. 이처럼 브레인 스토밍을 하니 한 사람의 생각이 아닌 여러사람의 생각이 뭉치게 된다. 그렇게 되면 내가 생각하지 못했던 창의적이고 혁신적인 아이디어를 상대방이 손쉽게 낼 수가 있다. 정말 획기적인 방법이 아닐수 없다. 네 번째로는 직관을 믿고 항상 이미 알려진 영역 너머로 도약하려는 자세이다. 저는 디자인에 대해서 많이 배우지못하고 알지못하기 때문에 직관이라는 것을 믿지는 못하지만 영역 너머로 도약하려는 자세 라는 말은 누구보다 잘 이해할 수있다. 잠깐 다른말을 하자면 저는 체육대학에 들어오기 위해서 항상 저만의 기록을 넘어야해서 그런지 알려진 영역 너머로 도약한다는 말은 이해가 잘된다. 남들이 지금까지 하지 않았던 방법들을 사용하고 그것을 뛰어넘으라는 것이다. 아마도 이 말은 혁신이나 창조라는 말이 어울릴듯 하다. 이 또한 조별과제를 하면서 남들이 생각하지 못한게 무엇이 있을까 지금까지 시청에서는 어떠한 시도들을 해왔을까 라는 질문들을 스스로에게 던졌던것이 이것에 해당하는 것 같다. 다음으로는 시나리오와 원형 제작을 통해 가능한 해결책을 가시화하는 능력이다. 이것은 저에게 있어서는 정말 하기 힘들고 이번 수업에 있어서 가장 취약했던 부분이였다. 왜냐하면 이 말의 뜻은 내가 생각하고 내가 프로젝트 했던것을 컴퓨터로 작업을 하여서 시각화해서 보여주라는 것이다. 예를 들어서 모던하우스와 같은 개념이다. 하지만 저는 컴퓨터를 잘 다룰줄 모르기에 이러한 프로젝트를 시각화 한다는 것은 가장 힘든점이라고 생각한다. 하지만 이것은 없어서는 안될 필수 사항이다. 왜냐하면 내가 한 프로젝트라는 것을 남을 설득하기 위해서 존재하는 것인데 이것을 보지않으면 남들은 전혀 이해가 가지않고 설득하지않을것이다. 또한 나또한 이것들을 시각화하여서 보지않게되면 이것이 괜찮은 것인지 잘못된것인지를 판단이 불가피할것이다. 다음으로는 자신의 직관을 검증하기 위해 시험을 거치는 엄격함이다. 이것은 내가했던것을 다시 한번 검토하라는 의미를 가진다고 생각이 된다. 내가 했던 것이 괜찮은지는 남들이 나의 디자인프로젝트를 보는것보다 내 자신의 것을 내가 더 비판적으로 봐서 수정을 거듭해야한다. 그래야만이 최고의 산물이 나올수 있기 때문이다. 내가 이러한 과정을 통해 마침내 인정을 하게되면 남들도 나의 이런 노력을 알아주고 어느정도 인정을 해줄것이다. 마지막으로는 시각 자료를 활용해 해결책을 설명하고 전달하는 수완 이다. 이것은 내가 생각하는 가장 중요한 디자인 사고이다. 이것은 지금까지 내가 하였던 모든 것들을 정리하여서 남들에게 그것에 대해서 제시하는 방법이다. 이번 과제에서는 SWOT전략을 통하여 이것을 활용하여 해결책을 설명하였다. 하지만 이런것에 있어서 시각자료는 역시나 필수적이다. 시각자료가 있어야 지루하지않고 남들이 이해하기 쉽게 폭넓고 빠른 방법으로 다가갈수있기 때문이다. 이렇게 저는 교수님이 왜 이 책을 굳이 읽어보라고 하였는지 왜 항상 힘든 과제를 내주셨는지 이해가 됬다. 교수님은 우리가 디자인비지니스마케팅이라는 것에 대해서 발만 살짝 담그는 정도가 아닌 디자인비지니스마케팅을 경험시켜 봄으로서 한층 다가갈수있게 해주신게 아니실까? 만약 맞다면 교수님의 우리에 대한 프로젝트는 성공했다고 할 수 있다. 교수님이 내주신 과제들과 이 책을 읽음으로서 복잡한 것이 아니라 무언가에 이끌려 한 곳에 나의 정보가 다 모인느낌이다.이로써 깔끔하게 정리가 되었습니다. 이 책이 말하고자 하는 것과 교수님이 말하고자 하는것은 같다고 생각한다. 디자인이란 산소처럼 언제 어디서든 존재하고 필요하다는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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