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자인 비즈니스 마케팅 디자인경영 핸드북을 읽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5.29 / 2015.05.29
  • 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디자인 비즈니스 마케팅
Final Report
선정도서 - 디자인 경영 핸드북을 읽고...
이번 학기 수업을 마무리하며 가장 기억에 남는 수업 중 하나는 바로 ‘디자인 비즈니스 마케팅’입니다. 이론적인 부분에만 치우쳐 실제적이고 실무적인 부분에 있어서 수강생들로 하여금 직접 나서서 행동하게 한 강의는 처음이었습니다. 처음에는 막연하게만 느껴지던 프로젝트도 발표를 마치고 어느새 마무리가 되어 참 놀랍고 뿌듯합니다. 이렇듯 제게 특별한 의미로 다가온 ‘디자인 비즈니스 마케팅’수업을 마무리하며, 실제적인 활동 이외에 제가 지식으로써 얻어가는 것은 무엇일까 하는 고민이 생겼고, 그 고민은 본 Final Report (선정도서에 대한 소감문 작성하기)로 해결되었습니다. 저는 본 소감문에서 크게는 세 가지, ‘책을 읽고 달라진 나의 디자인에 대한 생각’, ‘책을 읽으면서 가장 어려웠던 부분’, ‘책을 읽고 가장 기억에 남는 부분’을 이야기 하겠습니다.
첫 번째, ‘책을 읽고 달라진 나의 디자인에 대한 생각’입니다. 책을 읽기 전 저는, 디자인이라는 것을 기업 내에서든지 일상생활에서든지 지극히 단순한 개념은 아닐지라도 겉치장의 작업이라는 의미정도로 이해하고 있었습니다. 그런 제가 본 선정도서를 읽을 때, 처음에는 조금 당혹스러웠습니다. 전문서적의 느낌이 굉장히 강했고, 그런 만큼 용어도 생소한 부분이 많았기에, 집중도 잘 되지 않았습니다. 그런 독자의 마음까지도 아는지, 이 책의 초반부에서는 책 뒷 표지 안 쪽의 모형도를 통해 이 책의 개괄적인 구조, 즉 이 책에서 말하고자 하는 바가 있음을 제시해주어 한결 편하게 그 내용을 받아들일 수가 있었습니다. 책을 읽고 저는, 앞서 말씀드린 바와 같은, 저의 얕은 이해가 교수님께서 수강생들로 하여금 책을 읽게 하신 이유라는 것을 깨달을 수 있었습니다. 제 생각처럼 디자인은, 단순한 개념이 아니었습니다, 하지만 그 정도가 아니라 오히려 굉장히 세부적이고 복잡한 개념이었습니다. 기업 프로젝트에서의 디자인은 제품에 개성을 부여함은 물론, 기획부터 상품화에 이르기까지 제품 개발 단계 전체에 관여하며, 기업을 대표하고 차별화하는 가치에 기반을 둔 일련의 의미 체계를 창조하는, 필수 불가결한 존재라는 것이었습니다. 본 도서에서는 이러한 기업 내 디자인의 개념부터 관리 그리고 평가까지 총망라하여 이야기하고 있어, 저로 하여금 디자인이라는 방대한 개념에 대해 구체적이고 세부적으로 이해할 수 있게 해주었습니다.
두 번째, ‘책을 읽으면서 가장 어려웠던 부분’입니다. 총 10개의 장으로 구성된 본 도서를 읽으며 가장 이해하기 어려웠고, 그래서인지 기억에 남는 개념이 하나 있어 말씀드리려 합니다. 이 개념은 ‘디자인’이라는 단어 외에 기업에서의 디자인에 대해 이야기하며, 거의 한 장도 빠짐없이, 가장 빈번하게 출현하였습니다. 바로 ‘가시성 벡터’라는 단어입니다. 저는 빈번히 눈에 띄는 단어인 만큼 중요하다는 느낌은 받았지만, 이 책에서 말하는 ‘가시성 벡터’가 무엇인지 이해가 되지 않아 제 스스로 정확하게 정의가 내려지지 않았습니다. 이 단어에 대해 웹서핑을 해보아도 검색결과가 나오지 않았습니다. 결국 제가 수 차례 읽은 끝에 이해할 수 있었던 것은, 기업의 ‘가시성 벡터’란 기업의 정체성을 시장에 전달하는 매개체이며 디자인은 이러한 ‘가시성 벡터’의 일부분이 될 수 있다는 것이었습니다. 또 ‘벡터’란 양뿐 아니라 출발점과 방향, 지각을 포함한 크기를 가리키는 개념으로, 실제로 이러한 ‘가시성 벡터’는 시장에 기업을 알리고 기업의 전략을 고객에게 전달하는 역할을 한다는 것이었습니다. 저는 이러한 부분을 스스로 머릿속에서 예를 들어가며 이해했습니다. “그러면 애플(기업)의 가시성 벡터 중 하나는 ‘사과’가 될 수 있겠구나!”하면서 말입니다. 위와 같은 ‘가시성 벡터’라는 개념에 대한 이해 는 제가 본 도서에서 설명하고자하는 디자인에 대한 이해를 크게 도왔습니다.
마지막으로 세 번째, ‘책을 읽고 가장 기억에 남는 부분’입니다. ‘본 도서에서 설명을 위해 예시로 제시된 기업 중에는 ‘소니’가 있었습니다. 저는 소니의 ‘디자인 철학’과 ‘핵심가치’가 가장 기억에 남을 정도로 감명 깊었습니다. 소니 디자인 철학의 내용인즉슨 “고성능에 사용하기 쉬우며 소니만의 뚜렷한 색깔을 지닌 아름다운 제품을 만드는 것”이며 핵심가치는 독창성, 기능성, 사용성, 생활양식이었습니다. 이러한 소니의 디자인 철학에는 그들의 핵심가치가 뚜렷하게 반영되어 있었습니다. 저는 이러한 소니의 디자인 철학과 핵심가치가 기업이 시장에서 갖추어야할 항목들을 한 개의 문장 혹은 네 개의 단어만으로 설명하는 것 같아 충격적이었고, “과연 노장기업인 만큼 고민과 연구에 대한 세월의 흔적을 보여 주는구나.” 라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본 도서는 이렇듯 제게 있어서 ‘디자인’이란 개념을 송두리째 바꿔놓았습니다. 교수님 강의에서 선정도서 읽기란 필수적이라는 생각이 듭니다. 실제적인 조별 프로젝트 준비 및 발표와 더불어, 독서를 통해 실제로 기업에서는 이러한 디자인이 비즈니스적 요소로, 또 마케팅적 요소로 어떻게 이용되는지를 알게 되니 ‘디자인’에 대한 ‘완전한’까지는 아니더라도 ‘온전한’ 이해를 할 수 있게 되었다는 생각이 들어, 여러모로 의미 있고 뜻 깊은 과제, 그리고 수업이었다는 생각입니다. 한 학기 동안 고생하신 교수님과 조원 분들 그리고 수업에 임하는데 있어서 게으르지 않았던(?) 제 자신에게 감사하는 마음입니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경영]마케팅 사례모음
  • 디자인이고 85년에 선보였다. SJ410보다 안락하고 힘이 있다. 스즈끼는 조금씩 차의 크기를 크게 하는 경향이었지만 미국소비자가 볼 때는 여전히 작은 차이고 마침 미국소비자들의 소형차선호 추세와 일치해서 413에 대한 성공가능성이 보였다.만일 413이 뒷자리 없이 수입되면 미국 정부에서 트럭으로 분류하는데 트럭은 VRA쿼타에 영향을 받지 않는다. 대신에 승용차에 대한 2.5%의 관세대신에 25%의 관세가 붙지만 경영자들에게 그 정도는 지불할 가치가

  • [무역] 마케팅에 관한 레포트
  • 비즈니스 클래스를 가진 세계의 모든 항공사를 테스트하고 SAS를 최고로 평가했다. 몇 달 후, SAS는 뉴욕의 특별 행사에서 올해의 항공사賞을 수상했다. 그 상은 국제 무역과 소비자 잡지인 Air Transport World에 의해 제정된 것으로 선정이유는 SAS의 전반적 탁월함 과 여행 대중에 대한 뛰어난 서비스 라고 밝혔다. 그 잡지는 SAS의 재무적, 기술적 경영과 함께 마케팅 혁신과 비즈니스 여행 시장에 대한 우월성 추구 를 강조했다.FILE:EDU928.HWPMARKETING 전략에

  • [경영전략] SK Telecom 차별화 전략 성공사례
  • 서비스 요소별 경쟁력 강화를 추진해야 한다.www.sktelecom.comwww.tworld.co.krwww.ktf.comwww.lgtelecom.comwww.kcc.go.krwww.kics.or.krwww.mobizen.pe.krwww.seri.org www.lgeri.comwww.nso.go.kr www.fnnews.com www.inews24.com이동통신 산업 리포트 - 진창환, 굿모닝신한증권, 2007사례로 본 PR경영 - 김찬석, 커뮤니케이션북스, 2007 기업 이미지 형성에 영향을 미치는 기업광고 유형 - 이진희, 한국학술정보, 2006 대한민국에는 SK텔레콤이 있다 - 이병철, 김영곤, 21세기북스, 2005

  • [경영학] 기업가 정신을 통한 혁신적인 격언과 명언 조사(A+자료)
  • 경영자에게 다음과 같은 핵심적인 질문을 던졌다. 이 사람들이 이 과정을 마쳤을 때 무엇을 할 수 있어야 합니까? 이 질문에 대해 우리가 얻은 대답은 막연한 것이었고, 가끔은 서로 모순되는 것이기도 했다. Stephen R. Covey, 성공하는 사람들의 7가지 습관 우리는 목표를 확정하기 위하여 정말 애를 써야만 했다. 당신들이 이들 신입행원들에게 회계학을 이해시켜야 하는 이유는 무엇입니까? 마케팅에 대해서는? 또 신입행원들이 부동산 관련 대출에 대

  • [학술정보]중간고사 최종정리본
  • 비즈니스, 국제 비즈니스, 마케팅 등 경영정보 분야에 관한 주제정보를 제공하고 있다. 2) 국내 사례사서들이 만드는 시사용어 사전도서관 사진 공유사이트RSS: 도서관 공지사항, 신착자료 목록, 예약도서 도착통지, 서평, 추천도서 등학술정보 소셜 북마킹각종 전공위키Ajax를 활용한 검색 화면: 빠른 검색결과 제공북 마크릿을 활용한 책 검색 등도서관 툴바 LibX이용자 참여형 콘텐츠 구축 등3) 블로그 적용사례(1) 포항공대 도서관(POSTECH Library Blo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