데드 맨 워킹 감상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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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데드맨 워킹을 보고...(부제 - 사형제도는 왜 폐지되어야 하는가?)
사형제도
사형이란 수형자의 생명력을 박탈하는 것을 내용으로 하는 형벌을 말한다. 생명의 박탈을 내용으로 한다는 점에서 생명형이라고 하며, 형법이 규정하고 있는 형벌 가운데 가장 중한 형벌이라는 의미에서 극형이라고도 한다. 우리나라 법은 매우 중한 범죄를 저지른 사람에 대해 그 생명을 박탈하는 사형을 형벌의 하나로 두고 있다. 사형은 사람의 생존자체를 박탈하는 점에서 다른 형벌과는 질적으로 구분되는 제도라 할 수 있다. 이런 사형 제도를 통해서 국가자체의 질서유지를 위하여 잔인한 방법이지만 간단하고 최소한의 노력으로 형벌적인 효과를 이룰 수 있다.
사형이 정당한 형벌일 수 있는지에 대해선 오래 전부터 논란이 되어왔다. 인권침해 논란을 빚어 온 사형제도에 대해 정치권이 이를 폐지하고 종신형을 도입하는 내용의 입법을 추진키로 하는 가운데 최근에 일어난 충격적인 연쇄 살인범 ‘유영철사건’을 계기로 사형제 존폐론을 둘러싼 논란이 더욱 확산되고 있다.
사형제도는 법의 엄격한 집행을 위해서 존치해야 한다는 입장과 인간의 존엄성을 위해서 폐지하여야 한다는 입장이 팽배하게 맞서고 있다. 지금 국제적으로 사형제도가 점점 폐지되고 있는 가운데 사형존폐에 관한 입장을 논쟁거리로 떠 올린‘데드맨 워킹’이라는 영화를 생각해 봄으로써 사형제도의 본질을 좀더 정확하게 파악하고, 사형제도가 과연 필요한 제도인가에 대해 고민해 보려고 한다.
<데드맨 워킹>
영화 ‘데드맨 워킹’은 헬렌 수녀의 경험을 기록한 실화를 영화화 한 것으로 개봉 당시부터 세계적으로 사형 제도의 존폐론에 대한 논쟁거리로 화제가 되었던 작품이다. 살인자와 종교인이라는 극단의 위치에 있는 두 사람을 통해 펼쳐지는 이 영화의 출발은 헬렌 수녀가 사형수 매튜로부터 구원을 요청하는 한 통의 편지를 받는 것으로부터 시작한다. 헬렌을 처음 만난 자리에서 매튜는 자신이 무죄임을 고백 투의 어조로 털어놓는다. 험한 인상이기는 해도 억울한 표정을 지으면서 “아무도 나를 믿지 않는다. 당신뿐이다.”라며 매튜가 헬렌에게 매달리는 순간 관객은 그가 혹 무죄는 아닌지, 극형을 받기에는 다소 억울하지는 않는지 의문을 갖기 시작하게 된다. 단지 어려움에 빠진 사람을 도와야 한다는 카톨릭의 이념에 충실해 매튜에게 접근 했던 헬렌 수녀는 그와의 만남을 계속할수록 그에게 연민의 정을 느끼며 구원의 길로 그를 이끌어야겠다는 확신을 가지게 된다. 매튜와 헬렌의 계속되는 대화 장면에서 그들 사이의 관계를 상징적으로 보여주는 것은 바로 그들 앞에 가로놓인 벽이다. 이 벽은 처음에는 두꺼운 벽으로 시작해서 나중에는 서로의 모습을 확연히 볼 수 있을 정도의 얇은 유리벽으로 점점 그 두께가 얇아진다. 영화가 계속되고 헬렌과 매튜의 관계가 가까워질수록 그 벽은 서서히 사라지고 헬렌과 매튜의 거리는 가까워지게 된다. 급기야는 영화의 막바지에 이르러 사형을 앞두고 괴로워하는 매튜에게 헬렌 수녀가 다가가 그들을 가로막은 그 유리벽 안으로 들어가서 매튜와 대화를 나눈다. 이로써 헬렌과 매튜의 거리는 거의 없어져 버린다. 하지만 사형집행을 위해 매튜가 또 다른 유리벽 안으로 들어가야 할 때 그들의 관계는 끊어지고 매튜는 죽음을 당하게 된다. 즉 그들 사이의 유리벽은 법이 만들어 놓은 인간과 인간 사이의 단절이다. 영화는 이처럼 사형제도에 폐지에 대해 감정에 호소하는 방식으로 접근을 시작한다.
한편 사형제도 폐지에 대한 논리적, 법적 접근은 매튜를 변호하는 변호사의 변론을 통해 이루어진다. 매튜의 변호사는 매튜를 변호하는 데서 한 걸음 더 나아가 사형제도의 불합리성과 반인륜성 등을 매튜의 처지와 연관시켜 호소력 있게 주장한다. 그 과정에서 매튜는 오로지 가난했기 때문에 범죄를 저질렀고 돈이 없어서 끝내 사형수가 된 듯이 비쳐지고 함께 범죄를 저지른 친구는 유능한 변호사를 고용해 이미 풀려났다는 사실이 알려지면서 그는 사회적 희생양인양 변호되기도 한다. 여기서부터 관객들은 이 설정들이 만약 사실이라면 매튜에게 내려진 사형선고는 무고한 한 사람의 생명을 앗아가는 끔찍한 오판인지도 모른다는 의혹에 휩싸이게 된다. 또한 매튜의 범행 장면을 묘사하는 플래시백 장면은 매튜의 모호한 결백성을 강조하는데 더욱 일조한다. 하지만 결국 매튜가 진범임이 드러나게 되고, 매튜는 사형 집행을 앞두고 불쌍하게 울먹이며 자신이 지은 죄를 뉘우치게 된다. 여기서 눈여겨 보아야할 점은 매튜의 말만을 믿고 그를 살인범이 아니라고 생각하게 된 헬렌의 실수와, 매튜의 사형집행을 지켜보며 매튜에게 다소나마 동정심을 느끼지만 자신의 입장이 바뀐 것은 아니라고 헬렌에게 말하는 피해자 알렌의 아버지의 모습이다. 이러한 두 캐릭터를 통해 사형제도의 존폐론적 본질이 극명하게 드러나는 것이다.
결국 이 영화는 은근히 매튜의 손을 들어주는 쪽으로 결론을 맺지만 무조건 사형 제도를 폐지해야 된다는 편파적인 시각만을 제공하지는 않는다. 특히 서로 상반된 입장에 섰던 헬렌 수녀와 피해자 알렌의 아버지가 같이 기도하는 영화의 맨 마지막 장면은 이 영화가 본질적으로 추구하는 것이 무엇인가를 다시금 생각해보게 한다. 여기서 팀 로빈스 감독은 사형 제도를 폐지해야 한다는 단순논리를 이리저리 끌고 다니는 것이 아니라 사형제도의 본질에 대해 진지하게 반추하고 여러 각도로 사유해볼 여지를 제공한다. 즉 영화 ‘데드맨 워킹’은 사형제도 존폐 여부 및 그 이유에 대한 해답을 알려주는 것이 아니라 본격적인 고민의 장을 마련하고 있는 것이다. 따라서 사형제도가 지니고 있는 여러 가지 쟁점에 대해 좀 더 자세히 살펴볼 필요가 있겠다.
<사형제도의 존폐론>
물론 이 영화는 사형제도의 존폐 논쟁에 대해 감정적인 방식으로 접근하고 있지만 이 문제를 단지 감정적으로만 판단하기에는 많은 무리가 있다. 따라서 좀 더 다양한 관점에서 이 문제를 바라볼 필요가 있는데 그동안 여러 가지 측면에서 사형 제도를 존치시킬 것인가 혹은 폐지할 것인가에 대해 수많은 의견대립이 있었던 것이 사실이다. 그동안 발표된 논문들도 어느 한 쪽을 견지하거나 혹은 단계적 폐지론을 거론하며 사실상 폐지에 가깝게 서서 중립을 지키는 정도를 표명하고 있다. 물론 사형 존폐론이라 함은 궁극적으로 이를 활용할 것인가 혹은 완전히 폐지할 것인가에 대한 논의가 쟁점인 것은 사실이다. 다만 어떠한 관점에서 혹은 어떤 효과를 거두기 위해서 존치 혹은 폐지할 것인가에 주목해야 하는 것이다. 나는 개인적으로 사형이라는 극형은 폐지가 되어야 한다고 생각한다. 사형 제도가 생겨난 원초적 이유는 결국 사회의 정의, 혹은 응분의 대가,를 실현하기 위함일텐데, 인간의 생명이라는 것은 그 자체로 절대적 정의로써 보존 받을 가치가 있는 것이며, 그 어떤 논리로도 사람에 의해 다른 사람의 생명이 제한되는 것은 합리화가 될 수 없기 때문이다. 어쨌든 사형을 찬성하는 많은 존치론자들의 주장을 먼저 살펴본 후, 좀 더 이 문제에 대해 생각해 보고논의 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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