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서감상문] 오픈 콜라보레이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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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픈 콜라보레이션
독후감
1장에서는 산업사회에 들어와 인류는 처음으로 대량생산과 소비의 시대를 열었으며“맞춤화”에서 고객 감동“에 이르까지 끝도 없는 혁신을 거듭했다고 말한다. 하지만 우리가 갖고 있는 사업 모델은 대부분 기본적으로 산업화 시대의 산문이다. 어떻게 하면 좋은 상품을 만들어 고객에게 잘 판매할 것인가에 초점이 맞취져 있다는 말이다.
2장에서는 좀 더 과거로 돌아가서 “대쳬”와 “편환”이라는 키워드를 통했 기술의 발전 간업에 가제언 변화에 관해 설명했다. 어떤 기술아 알반 대중에게 보급되기 시작하면 사람들은 그 기술을 응용하고 활용하는 방안에 대한 생각하면 사람들은 그 기술을 응용하고 활용하는 방안에대한 생각하기 시작한다. 현재의 방식에 그 기술을 적용하여 더 많은 가티를 창출하고 효율적으로 바꾸는 것이다. 이것을 우리는“기술의 1차 혁명”이라고 부른다. 지금까지 연구에 의하면 신기술이 상업화되어 이런 재조정이 이루어지기끼지는 30년에서 50년 정도가 소요되는 것으로 알려졌다. 올론 이런 변화를 빨리 파악하여 남보다 먼저 재조정에 성공한 기업들도 많다. 극,ㄹ 애플 ,넷플릭스, 아마존닷컴,페이스복 등이다.
3장에서는 개로운 소통과 교류 방식이 세상에 가져온 변화를 짚어보며 인터냇을 통한 2차 혁명 모델이 왜 오픈 쿨라보레이션 모텔이 될 수 밖에 없는지를 소개했다. 또 오픈 콜라보레이션 모델인지도 설명했으며,특 별면 구성을 통해 “집단지겅을 이루는네 가지 방식”을 기술했다.
기술의 2타 혁면 모델에서는 혁신적인 신술을 개발하는 것보다 가존 가술에 더하여 새로운 방시으로비즈니스에 접근하는 것이 더 중요하다.1부에서 다루는 기술혁신의 역사와 새로온 방식으로 변화 시도한 여러 기업들의 사레를 공해서 이런한 결론에 도달하고자 한다.
4장에서 여덟가지 오픈 콜라보레이션 모덜에 대해 성명했다. 개방형 형혁신 모델, 상금 모델, 오픈 벤처링 모델, 참여 게임화 모델. 데이터 기반 모델, 집단 예측 모델, 소비자 참여 모델, 플랫품 모델, 등이다. 각 오델을 성명한 후에는 대표 사레 분석을 덧붙였고 성공 사례뿐 아니라 실패 가례도 분석하여 이해를 도왔다
5장에서는 오폰 콜라보레이션을 다자인하는 방법을 구체적으로 논의했다. 필자가 기업체 임원들을 대상으로 오픈 콜라보레이션에 대해 강의할 때 수강자들이 가장궁금했던 것은 결국 이 새로운 방식을 기업에 성공적으로 도입하기 위한 방법은 무엇인가 하는 문재였다. 사실 오픈 쿨라보레이션은 기존의 경영 방식과 상충되는 부분이 많다.우리의 기업조직은 아직도 많은 부분에서 산업화 시대의 구조, 평가 시스템, 의사걀정 부준에서 간업화 시대의 구조, 평가 시스템. 의사결정 과정을 유지하고 있다.
6장에서는 현재 우리 기업들이 당면한문제들을 짚어보고 어떻게 오폰 쿨라보레이션에 접근해야 하는가에 대한 필자의 생각을 정리했다. 기업이 오폰 콜라보레이션이라는 새로운 방식을 받아들여 제기될 것이며. 그 문제들을 해결하는 데 필요한 제언이 이어질 것이다.
오픈 콜라보레이션 문을 활짝 열고 누구나와 협력하라
1993년에 최초의 브라우저인 모자이크가 만들어지고, 그 다음년에 개발된 최초의 상업용 브라우저 넷스케이프가 보급되어 인터넷이 대중화되기 시작한 이래, 지난 20년의 변화는 그 이전과 비교해 보면 혁명적이라고 할 만큼 모든 분야에서 많은 변화를 불러왔다. 저자 이준기는 이 변화의 현장에서 오랫동안 활동하며 세상이 어떻게 바뀌고 있는지 확인했다. 이 책은 변화의 핵심적인 내용인 비즈니스에서의 오픈 콜라보레이션에 관한 이야기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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