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명작의 이해와 감상 바리데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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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 명작의 이해와 감상
Ⅰ. 서론
이번 레포트를 통해 ‘바리데기’ 무가와 강은교 시인의 ‘바리데기의 여행 노래’를 각각 분석해 보고 ‘바리데기’ 무가가 어떤 특징을 가지고 있는지, 또한 현대에 어떤 의미를 가지고 있는지를 알아보고, 강은교 시인의 작품 세계와 가치관을 통해 시를 해석하여 어떤 연관성이 있는지 두 작품간의 상호텍스트성에 대해서 알아 보고자 한다.
Ⅱ. 바리데기 무가 분석
바리데기 무가는 지역마다 이야기가 조금씩 다르지만 줄거리 상으로 보면 오귀 대왕과 길대 부인 사이에 태어난 일곱번째 딸로 아들을 낳기 원했던 오귀 대왕이 실망을 하고 바리데기를 내다 버리라는 명을 내린다. 세월이 흐른 뒤, 오귀 대왕이 큰 병에 걸리고 그 병은 서천 서역국의 약수만이 낫게 할 수 있었다. 하지만 나머지 여섯 딸은 가기를 거부하고 바리데기가 그 약수를 구하러 길을 떠난다. 이 과정 중 첫번째로 칠대장군(인간의 길흉화복과 수명을 관장하는 신)을 만나 삼년간 일을 하고 그 곳을 벗어날 수 있었다. 그 다음 사해 용왕님을 만나 물 값이 없어 또 다시 삼년 간 일을 하고 벗어난다. 바리데기가 우여곡절 끝에 서천 서역국에서 약수를 구해 불라국으로 돌아왔을 땐 이미 오귀 대왕은 죽어 장례식을 치르고 있었다. 바리데기가 죽은 아버지의 입에 약수를 흘려 넣자 대왕이 다시 살아나고 바리데기는 그 공적으로 죽은 사람을 저승으로 인도하는 오구신이 된다.
(http://urimal.maru.net/ 전체 줄거리 참조)
(바리데기(시왕풀이) 무가 고찰 박현국 267 페이지 3번째 줄부터 8 번째 줄까지)
바리데기 무가의 줄거리 중 인간의 길흉화복과 수명을 관장하는 칠대장군과 사해 용왕님 등 민간신앙에서 중요시 되는 신들에게 바리데기가 3년간 일을 하는 것으로 보아 신에게 봉사함으로써 화를 피하고 장수하고자 하는 욕구를 볼 수 있다. 이를 통해 무가적 성격을 가지고 있음을 알 수 있다. 바리데기 무가는 독특하게도 여성이 주체가 되어 영웅이 된다. 여성이라는 이유로 버려지지만 자신을 버린 부모를 위해 서천 서역국으로 가서 아버지를 구하기 위한 약수를 구해서 돌아 온다. 이 과정에서 이승과 저승을 넘나드는데 이는 표를
통해서 보면
(<바리데기> 무가의 신화비평적 연구 -자기실현의 과정을 중심으로- 김영민 197페이지 표)
A 세계는 우리가 살고 있는 현실 세계이고 죽음을 통해 생이 언젠간은 끝나는 유한한 세계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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