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교육개론] [방통대] [유아교육개론] 유아교육의 중요성 및 유아교사의 역할, 유아교육기관 방문 후 느낀 점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09.25 / 2019.12.24
- 15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5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2008년 1학기 나름 열심히 작성하였습니다.
많은 도움 되시길 바랍니다.
- 목차
-
Ⅰ. 서론
Ⅱ. 본 론
1. 유아의 정의
2. 유아교육의 중요성
1) 교육의 기초형성
2) 사회성 발달
3. 유아교사의 역할
Ⅲ. 결 론
참고문헌
유아교육기관 방문
2008년 2학기 방통대
- 본문내용
-
Ⅰ. 서론
현대사회는 과학의 발달과 함께 유아교육에 대한 관심이 급격히 고조되고 있다. 우리나라 최초의 유치원은 1897년에 설립된 부산유치원이다. 이후 1969년에 최초의 유치원 교육과정령이 공포된 후 우리나라 유치원 교육은 양적으로나 질적으로 본격적인 성장기에 들어갔다고 볼 수 있다. 1976년에는 부산과 서울에 공립 유치원이 설립되었으며 비로소 유치원 교육의 공교육화 움직임이 시작되었다. 1981년에는 1969년에 제정되었던 유치원 교육과정령의 3차 개정이 다른 타급 학교와 함께 이루어 졌으며 이 시점은 유치원이 공식적으로 초등학교나 중학교 등과 같은 하나의 교육기관으로 인정된 역사적인 시점으로 간주 될 수 있다.
아동이 초등학교에 취학했을 때 학력과 생활면에서 잘 적응하도록 이에 필요한 기능과 태도를 익히게 하는 것이 유아교육의 목적이다. 그러나 유아교육이 초등학교 교육의 성공을 위한 수단은 아니다. 물론 교육의 연속성을 높이기 위해서 유아교육과 초등학교 교육은 서로 밀접한 관련 속에 이루어져야 한다. 그러나 유아교육이 나름대로의 고유한 독자성을 유지할 때 진정한 의미에서 유아를 위한 교육이 될 수 있을 것이다.
유안진(1987)은 유아교육을 ‘평생 및 전인교육으로서의’ 교육으로 규정하고 있다. 이 개념은 유아교육이 모든 인간에게 제공되어야 하는 기나긴 평생교육 과정 중 그 첫 단계로서 인정받아야 하며, 유아는 지적 발달뿐 아니라, 신체적·정서적·사회적 발달 등 모든 면에서 균형 있고 조화로운 성장과 발달을 보장받아야 한다는 뜻이다.
이영석·박재환·김경중(1985)는 바람직한 유아교육의 개념으로 첫째, 유아교육은 평생교육의 일환이며 인생의 기초와 터전을 튼튼히 하고 바르게 마난하는 것이다. 둘쩨, 유아교육은 ‘유아에게 해가 되지 않는 일’을 한다. 셋째, 유아교육이란 ‘독자적·통합적 개체로서 인간적 삶을 영위하면서 성장하고 발달하도록 조력하는 형식적·비형식적 교육과정의 총체’라고 보고 있다.
‘세 살 버릇 여든 간다.’등은 유아교육의 중요성을 역설하고 있다. 유아기는 한 개인의 인격발달과 더불어 기본적인 토대를 놓는 시기이다. 이 토대가 견고하게 이루어져야지만 그 위의 초·중등 교육이 부실하지 않게 되는 것이다.
지금까지 유아교육의 개념에 대해 간단히 알아보았다. 이제부터 유아교육이 어떤 면에서 중요성을 갖는지 알아보고 그에 적절한 유아교사의 역할에 대하여 논하도록 하겠다.
- 참고문헌
-
* 김조자(2002), [발달에 적합한 실제에 기초한 부모 교육 프로그램이 어머니 양육태도 및 자아개념과 유아의 자아개념 및 사회성 발달에 미치는 영향], 경성대학교 교육대학원
* 김귀주(1990), [유아가 지각한 부모 및 교사역할에 관한 연구 ],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 박덕숭(1997), [기독교유아교육의 중요성과 실천방안], 한영신학대학교
* 신영식(1988), [유아교육개론], 서울:형설출판사
* 온영란(1995), [유아교육프로그램의 전통놀이에 관한 조사연구], 원광대학교 교육대학원
* 유안진(1987), [유아교육개론],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출판부
* 이영석·박재환·김경순(1985), [유아교육개론],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출판부
* 이춘화(1991), [유아교육교사의 역할에 관한 연구],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 위영희(1988), [영·유아 집단 양육에 있어서 교사의 자질과 역할], 학술지논문
* 조정숙·전인옥 공 저 (2008), [유아교육개론],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출판부
* Cole(1965), [Psychology of Adolescence], 이규성
* J.Locke(1962), [Critical Period in Behavioral Devrlopment], Science
* J.P.Scott(1959), [An Essay Concerning Human Understanding], New York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유아교육개론 D형] 유아교육의 필요성에 대해 논하고, 교수학습매체와 교재교구에 대하여 ~
- [유아교육개론 A형] 유아교육의 개념에 대해 논하고, 교육활동 계획안과 운영에 대하여 보고~
- [유아교육개론 E형] 유아교육의 교수-학습원리에 대해 논하고, 유아교육기관의 시설과 환경에 대하여 보고 느낀 점을 서술하시오
- [유아교육개론 C형] 현대사회 유아교육의 개념과 목표에 대해 논하고 유아교육기관 활동계획안의 구성에 대하여 보고 느낀 점을 서술하시오
- [유아건강교육 A형] ‘자신의 몸과 주변을 깨끗이 한다’라는 교육 내용과 관련된 활동 또는 놀이를 2가지 조사하고, 각 활동놀이가 유~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2024학년도 1학기, 기말과제물, 산업안전, 공통) 1. 안전보건경영체계의 핵심 내용인 P(Plan) - D(Do) - C(Check) - A(Action) Cycle에 대하여 설명하고, PDCA Cycle의 원활한 운영을 위하여 회사가 노력해야 하는 사항에는 어떤 것들이 있는지에 대한 개인 의견을 A4 1장 내외로 제시하시기 바랍니다. 2. 정성적
- 국문 3 고전소설강독 1 삼설기 _ 삼사횡입황천기에 나타난 소지의 내용을 중심으로 세 명의 선비가 추구한 삶의 방식을 정리하고 자신의 가치관에 비추어 그것을 평가하시오 2 춘향전을 읽고 가장 인상 깊은 한 문단을 선택하여 소개(교재에 실린 것을 그대로 인용)하고
- 행동경제학3공통 외부과제물 사이트통해 구입한 과제물사용하는 0점 처리 행동경제학강의에서 배운개념 자유롭게 활용하여 해결 방안제시해보라0
- 사회문제론 2024년 1학기 기말과제- 교재 6장 건강 불평등 문제를 비롯해 여러 자료를 참고하여 1) 건강 불평등 문제에 관해 설명하고 2) 건강 불평등의 원인과 관련한 다양한 설명들을 정리한 다음 3) 이러한 설명 중 가장 설득력이 높은 것 하나를 선택해 이에 근거해 대안을 제시하시오
- 특수아교육4B) 주의력결핍과잉행동장애(ADHD), 정서 및 행동장애의 개념, 원인, 특성, 판별 및 평가 방법, 교육 방안에 대하여 논의하시오
- 2024년 1학기 푸드마케팅 기말과제-자신의 농산물 구매 경험을 회상하여, 해당 농산물을 구매한 주된 이유를 식품(음식) 선택 요인 3가지(소비자, 푸드, 환경) 요인에 적용하여 간략히 설명, 브랜드, 브랜드 이미지, 브랜드 스토리텔링을 설명 본인을 농산물 판매자 또는 마케팅 담당자라고 가정하여, 판매할 농산물 종류, 브랜드(이름),브랜드 아이덴티티를 개발
- 자원봉사론4공통) 각자자신이 어떤대상이든 특정한대상을선정하여 자원봉사를 실천해보고자원봉사활동의문제점과 자원활동활성화발전방안0k
- 2024년 1학기 방송통신대 기말과제물 푸드마케팅)자신의 농산물 구매 경험을 회상하여, 해당 농산물을 구매한 주된 이유를 식품(음식) 선택 요인 3가지(소비자, 푸드, 환경) 요인에 적용하여 설명 농산물 브랜드의 중요성 농산물 마케팅의 필요성 등
- 2024년 1학기 사회문제론 기말과제- 교재 6장 건강 불평등 문제를 비롯해 여러 자료를 참고하여 1) 건강 불평등 문제에 관해 설명하고 2) 건강 불평등의 원인과 관련한 다양한 설명들을 정리한 다음 3) 이러한 설명 중 가장 설득력이 높은 것 하나를 선택해 이에 근거해 대안을 제시하시오
- 2024년 1학기 방송통신대 기말과제물 동서양고전의이해)가장 감명 깊게 읽은 동양의 고전(1~7장) 한 편을 선정하여 장과 지은이 및 고전의 제목을 밝히고, 자신이 이 고전을 감명 깊게 읽은 이유와 감상을 서술 가장 비판적으로 읽은 고전 등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