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언어발달에 대한 화용론적 접근] 언어발달이론(비고츠키이론, 브루너의 이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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언어발달에 대한 화용론적 접근은 인간이 지니고 있는 사회적 의사소통의 의도를 언어발달에서 중요하다고 여기는 접근법이다. 이러한 화용론적 접근에는 언어의 뿌리가 인지발달이 아니라 사회적 의사소통에 있다고 보는 Vygotsky와 사회언어학적으로 언어발달을 설명하려는 Bruner를 들 수 있다.

1. Vygotsky이론

소련의 심리학자인 Vygotsky(1978)는 Piaget와는 달리 언어를 지적 기능의 결과로 보지 않고, 언어와 사고가 각기 그 근원을 달리하고 있으며 서로 다른 실체라고 보았다. 즉, 아동의 인지적인 능력(지능)과 의사소통을 위한 언어의 사용이 서로 다른 뿌리를 갖고 있는데, 언어의 뿌리는 인지발달이 아니라 사회적 의사소통에 있다는 것이다. 말의 사회적인 기능은 생후 1년 동안 즉, 언어 이전 시기에 이미 나타난다. 사람의 말소리에 대한 반응은 생후 3주경에 보이기 시작하고, 말소리에 대한 사회적인 반응은 생후 2개월경이면 관찰된다.
웃음, 분절되지 않은 소리내기, 몸짓 등이 생후 1개월부터 사회적 접촉의 수단으로 사용된다. 처음 서로 분리되어 발달하던 인지와 언어의 발달곡선은 만 2세를 전후해서 만나게 되고, 이때부터 언어가 인지를 돕고 인지가 언어로 표현되는 새로운 형태의 발달이 시작된다. 즉, 사고와 언어는 서로 다른 뿌리를 가지고, 상호독립적인 상이한 계열을 따라 발달하다가, 생후 2세경에 만나게 되면 사고는 언어적으로 되고 언어는 합리적으로 된다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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