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유아 사회정서발달(영아기, 유아기 애착발달, 언어발달, 인지발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0.04.06 / 2020.04.06
  • 5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핵심 내용을 자세히 요약한 A+ 과제물입니다.
본문내용
영유아 사회정서발달(영아기, 유아기 애착발달, 언어발달, 인지발달)
목차
영유아 사회정서발달
- 애착발달
A. 애착
B. 애착이론
I. 정신분석이론
II. 학습이론
III. 동물행동이론
IV. 인지발달이론
C. 애착 유형
1. 안정애착
2. 불안-저항애착
3. 불안-회피애착
D. 유아발달과의 관계
- 언어발달
#1 언어란?
A. 언어의 정의
B. 언어의 구성요소
I. 음운론
II. 의미론
III. 형태론
IV. 구문론
V. 화용론
#2 언어발달단계
A. 언어 이전의 단계
1. 분화되지 않은 울음
2. 분화된 울음
3. 옹알이
4. 자기 소리 모방
5. 타인 소리 모방
B. 한 언어 단계
I. 한 단어 단계의 언어
II. 한 단어 단계의 특징
C. 두 단어 단계
I. 두 단어 단계의 언어
II. 두 단어 단계의 특징
D. 문장의 발달 단계
I. 문장의 발달
II. 문장 발달 단계의 특징
1. 과잉조정현상과 과잉일반화현상
2. 사적 담화와 사회적 담화
E. 의사소통의 발달
I. 의사소통
II. 의사소통의 발달
#3 언어발달이론
A. 학습이론
B. 선천적 획득이론
C. 인지이론
D. 상호작용이론
#4 언어발달의 개인차
A. 성차
참고문헌
* 참고문헌
아동발달 / 이항재 저 / 교육과학사 / 2004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 고명수/이승현 외 3명 저, 정민사, 2018
발달심리학 : 신명희, 서은희 외 3명 저 / 2013 / 학지사
공중보건학 / 김낙상 저, 에듀팩토리, 2016
성장발달과 건강 : 김태임, 김희순 외 3명 저 / 2014 / 교문사
발달심리학 : 신명희, 서은희 외 3명 저 / 2013 / 학지사
인간발달 / 조복희, 도현심 외 1명 저 / 교문사 / 2016
알기 쉬운 공중보건학 / 이련리, 조갑연 외 4명 저, 효일, 2017
인간발달과 교육 / 이현림, 김영숙 저 / 교육과학사 / 2016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유아언어교육3 유아의 언어발달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읽기와 쓰기에 관심가지기 유아와 놀이가 중심되는 교육과정실행할 수 있는 언어교육활동계획안을 작성하시오0
  • 정서적 안정감을 쌓는 동시에 적절한 자극을 받으면 아이의 사회성이 급격히 발달한다는 얘기다. 유아들은 또래와의 관계에서 사회성이 발달되며, 이 사회성의 발달은 유아의 언어발달에도 영향을 끼치고 있다고 한다. 언어교육은 어떤 특정한 목표와 방법에 의한 교육보다 신체, 언어, 인지, 사회, 정서 등의 생활영역이 상호 관련되어 효과적으로 긴밀하게 상호작용이 이루어질 수 있는 방법으로 언어교육의 내용이 되는 듣기, 말하기, 읽기, 쓰기가

  • [부모교육 B형] 영아기 및 유아기 발달 특성과 중요성을 설명하고, 영아기 및 유아기 자녀를 둔 바람직한 부모의 역할에 대하여 논하시오
  • 애착 관계, 아동과 가족 구성원과의 관계, 아동을 둘러싸고 있는 환경과의 상호작용, 아동에 영향을 미치는 사회적 요인 모두를 포함하는 생물심리사회적(biopsychosocial) 모델로 설명될 수 있다.영유아기 부모와의 관계는 영유아에게 있어서 최초의 인간관계를 형성하고 가장 밀접한 사회관계이다. 이때 가정에서 부모는 영유아가 접하는 최초의 교사이며 역할모델로서 부모의 양육신념, 인격특성 등을 영유아의 신체, 언어, 인지, 사회정서 발달 등에

  • 부모교육4A) 발달시기영아기유아기아동기따른 특성을 각각설명하고 각 발달시기에 적합한 부모역할에 대해 논하시오0K
  • 발달에 신경을 바짝 써야 할 것이다. 유아의 신체발달에 관한 최근 연구에 따르면 유아기의 운동기능 훈련 및 소근육 운동의 강화 등은 유아의 두뇌발달을 자극한다는 결과가 나왔다.영유아기는 일생의 어느 시기보다 발달 속도가 빠르고 개인차도 크다. 그러므로 어린 영유아들을 위한 교육은 발달적으로 적합해야 한다. 특히 이 시기는 부모와의 애착과 신체적, 정서적인 안정이 보다 더 요구되는 시기이므로 신체, 언어, 인지, 정서, 사회성의 통합적

  • 발달과 보육2 레포트
  • 영아기출생 후 24개월까지를 영아기라고 하며 발달의 여러 영역에서 급속한 변화를 보이는데 그 중에서도 신체 운동발달에서는 성장 급등기라 불릴 정도로 빠른 발달이 이루어진다 언어 발달에서도 다른 사람과의 의사소통이 이루어질 정도로 발달하는데 이후의 사회성발달을 위해 부모와의 애착형성이 필요하며 인지 발달을 위해 감각기관들의 자극이 필요한 시기이다영유아 발달 단계유아기 만 2세부터 초등학교 입학하기 이존까지의 시기이며

  • 유아기 발달의 이해
  • 발달적 미분화 상태에 놓여 있다. 따라서 어느 한 발달 영역의 손상이나 결핍은 곧바로 다른 발달 영역에 치명적인 나쁜 영향을 주게 된다. 그러한 이유로 아이를 보호하는 양육자의 역할이 절대적으로 중요하며 유아들의 신체적, 정서적, 사회적 특징을 알아야할 필요가 있다. 우리 4조는 유아기를 태어나 변화에 적응하는 생후 1개월 시기를 신생아기, 성장의 급등기가 이루어지는 생후 1개월부터 2살까지를 영아기, 성적역할을 알게 되고 언어를 통해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