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험한 아이들`을 보고 교육심리학적 이론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11.14 / 2019.12.24
  • 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9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루엔은 교실에서 시를 지속적으로 읽게 하고 해석시키며 그 해석에 대한 그녀의 의견을 말하는 피드백을 통하여 토론을 진행한다. 이러한 토론 수업은 다른 사람의 말을 경청할 수 있고, 상대방의 관점을 존중하는 민주적인 절차를 배우며, 이해와 태도 및 가치 등을 친구들과 더불어 비판적으로 점검하는 등의 중요한 목표를 가지고 있다. 토론은 학생들의 사고를 자극하고, 태도나 신념에 대한 도전과 대인관계의 기술을 발달시키도록 고안된 교수적 접근법이다. 토론을 통해서 학습하게 되는 타인의 관점 수용, 공정심, 개방된 태도 등은 토론하는 논의주제 만큼이나 중요한 것이다.
다음 날부터 글 조차 모르는 아이들의 수준을 감안하여 기초적인 시부터 공부하기 시작하였다. 아무리 주의를 끌었다고 해도 지금까지 형식적으로 학교를 다녀와서 공부를 해본적도 없고, 빈민층이라는 이유로 학교나 교육 위원회의 불평등한 대우로 인해 그들에 대한 반감만을 키워온 터라 그들을 쉽사리 공부시키기란 여간 어려운 것이 아니었다. 이런 이유로 그녀가 선택한 무기는 초코바로서 정반응을 활성화시키는 정적 강화를 이용하였다. 처음에는 시를 읽을 수 있는 사람에게 그 다음엔 그 시의 함축적인 의미를 찾는 사람에게 적절한 보상을 해주었다. 아이들의 수준이 올라감에 따라 그에 대한 보상의 질도 점차 높아졌다. 초코바에서 시작해서 놀이공원 관람으로 최고급 레스토랑에서의 만찬에 이르기까지 아이들의 흥미를 유지시키기 위해서 루엔은 물질적으로나 정신적으로나 최선을 다했다.
그러나 우리의 학교 현실에선 아이들의 학습의 강화물로서 물질적 보상을 하는 것은 옳지 않다. 왜냐하면 이를 통해 물질가치에 대한 선호 또는 집착을 학습하게 되며 또한 꾸준히 단계적으로 지속적으로 보상을 함으로써 학습자체보다는 보상자체에 학습의 의미를 두게 되는 역효과가 발생하기 때문이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유아교육개론B]유아교육의 중요성에 대해 논하고, 유아교육시설과 환경에 대하여 보고 느낀 점을 서술하시오
  • 교육기관 1개원을 방문하여 원장/시설장 또는 유아교사와의 면담과 관찰, 관련 자료수집을 통하여 유아교육의 중요성에 대해 논하고 보육/교육시설과 환경에 대하여 보고 느낀 점을 서술하고자 한다.Ⅱ. 유아교육기관 1개원을 방문하여 원장 또는 교사와의 면담 및 관찰, 관련 자료수집을 통하여 유아교육의 중요성 분석 1. 유아교육의 중요성에 대해서, 내담자의 질문에 대한 원장님의 실제 답변내용지난 3월 26일, OO 유치원 방문 후, 유아교육의 중요

  • [유아교수설계] `개구리성장과정` 수업설계 및 매체개발에 관한 소고 - 교육공학적접근
  • 교육 현장에서는 교사들이 교수-학습방법에 대한 구체적 사고와 분석, 그리고 그 효율성 제고에 따른 합리적 수업설계 및 전개에 비중을 두기 보다는 대부분 유아교육에 관한 월간지 등에서 제시되는 간단한 계획안을 참고하거나 교사 자신의 과거 경험에 미루어 수업을 진행하고 있는 것이 현실이다.이에 본고에서는 ‘개구리의 성장과정’에 관한 수업의 최적화를 전제로 하고, 우선 합리적이고 타당성 있는 설계를 위한 이론적 배경을 살핀 후 그에

  • [교육심리학] 두뇌기반학습을 토대로 한 영어학습의 효율적 방안
  • 이론들이 정말 우리가 배운 대로의 효과를 담보할 수 있는가?그것에 대한 확신에 우리는 의문을 품을 수밖에 없었다. 과연 과학적으로 인간의 두뇌는 실제로 어떻게 발달하고 기능하는 지에 대한 이해 없이 ‘이러면 될 것이다~’라는 주관적 판단만으로 교수할 수 없다.그것은 인간을 하나의 실험대상으로 삼는 위험한 행위일 수 있고 그렇게 한번 해보고 아니면 방법을 바꾸는 것은 교사로서 무책임하다.그래서 우리는 영어 조기 교육을 통해 인간의

  • 교육심리학4] 가드너(Gardner)의 다중지능이론을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에릭슨(Erikson)의 성격발달 8단계설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 교육심리학4 가드너(Gardner)의 다중지능이론을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에릭슨(Erikson)의 성격발달 8단계설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차 례1가드너(Gardner)의 다중지능이론을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1-1서론1-2가드너(Gardner)의 다중지능이론1-3다중지능이론의 교육적 시사점1-4참고자료2에릭슨의 성격발달 8단계설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2-1서론2-2에릭슨(Erikson)의

  • [종교심리학] 칼 융
  • 을 느낌1909(34세)신화를 심층적으로 연구하기 시작블로일러와 프로이트가 발행한『정신분석 및 정신 병리학 연구연보』의 편집인이 되어 1913년까지 계속함1910(35세) 새로 결성된 국제정신분석학협회 회장이 됨1912(37세) 「리비도의 변환과 제 상징」발표뉴욕의 포담 대학에서 정신분석학 이론을 강의명예박사. 프로이트와의 견해 차이 표명1913(38세) 프로이트와 정신분석학 운동으로부터 결별자신의 심리학을 ‘분석심리학’이라 명명1914(39세)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