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더니즘 - 잭슨 폴락 액션페이팅 드립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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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잭슨 폴락 (Paul Jackson Pollock : 1912~1956) 은 누구...?
1940년대 후반 바닥에 펼친 캔버스에 물감을 뿌리고, 흘리고, 붓는 방식으로 작품을 제작하여 서양 회화사에 있어 일대 혁신을 가져온 추상 표현주의(Abstact Expressionism) 미술가이다. 그의 독특한 작업 방식과 과정은 일찍부터 대중 매체를 통해 널리 소개되어 일반 대중에게 그는 미술계의 제임스 딘 또는 도발적인 전위 미술가의 상징으로 인식되었고 대중 매체를 통해 알려진 까닭에 손쉽게 세계적인 미술가로 급부상하였다.
액션 페인팅 (Acting Painting) 또는 추상 표현주의 (Abstact Expressionism)
제2차 세계대전 이후 미국 화단에서 일어난 가장 중요하고 영향력 있는 회화 양식. 전쟁 전의 기하학적인 추상과 대비를 이루며, 형식적으로는 추상적이나 내용적으로는 표현주의적이라는 의미에서 추상 표현주의라는 명칭이 사용되었다. 이 말은 1940년대에 <뉴요커>의 기자 로버트 코츠가, 잭슨 폴락과 드 쿠닝의 작품에 사용하면서 일반화되기 시작했다. 이 경향의 화가들은 캔버스 속에 들어가 물감을 떨어트리는 기법(드립핑)을 사용하면서 회화가 그린다고 하는 순수한 행위로까지 환원되는 것을 주장했기 때문에, 비평가인 해롤드 로젠버그가 액션 페인팅이라는 말을 사용하면서 세계적으로 통용되게 되었다.
드립핑(Dripping)이란?
붓이나 나이프 등 유화도구를 사용하지 않고 유화 물감을 캔버스에 붓거나 뿌리는 기법. 액션 페인팅에서 지시성 또는 방향성을 갖는 형상을 거부하고 그린다는 행위를 강조하면서 잭슨 폴락이 개발한 기법으로 초현실주의로부터 영향을 받은 것이다.
몬드리안의 예술상의 발전과정에서, 판지에 엉성한 점묘 화법으로 그린 이 작품은 그림은 앞에서 언급한 (빨간 나무)와 (햇빛에 비친 풍차) 등 1908년의 작품들과 분명 관련이 있다. 붸스트카펠에 있는 등대를 주제로 한 이 작품은 같은 주제로 그린 1908년의 작품과 뚜렷이 대조된다. 1908년의 작품에서 보여 주고 있는 화가의 의도는 주로 낮은 수평선 위로 솟아오른 당당한 덩어리의 웅대한 모습에 집중되어 있었다.이 작은 스케치에서는 완전히 다른 측면의 회화적 가능성들에 역점을 두고 있다. 이제 몬드리안의 작품에서는 색채가 중요하게 취급되고 있으면, 하나의 대상 이 그 주변의 환경과 뚠명한 대조를 이루게 하는 데에는 더이상 관심을 두지 않고 있다. 반면에 점묘 기법을 통해서, 거대하과 설득력 있는 통일체로 사물들과 그것을 둘러싼 환경을 융합하고 있다. 이것이 바로 이 작은 그림에서 보게 되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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