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학] 자기주도적 학습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11.14 / 2019.12.24
  • 27페이지 / fileicon ppt (파워포인트 2003)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7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서론
2. 개념
3. 역사적 배경 및 이론
4. 자기주도적 학습의 기본 가정
5. 자기주도적 학습의 요소
6. 자기주도적 학습의 특징
7. 자기주도적 학습의 수업 전략
1) 자기주도적 학습 능력 향상을 위한 수업전략
2) 자기주도적 학습 관련 수업 모형
8. 학교에서의 자기주도적 학습 향상 방안
9. 현장 연구 사례
10. 결론
본문내용
서론

현대사회에서 교육의 방향은 전문적이고 창의적인 자기주도적인 인재를 만드는 것으로, 이것은 계속적인 자기 발전과 창조적인 개인을 키워내기 위한 열린학습사회 혹은 평생학습사회로의 지향이라고 볼 수 있다.
우리나라는 7차교육과정을 통해 ‘자기주도적학습 능력 향상’이라는 교육과정의 목표를 제시함으로써 공교육에서의 자기주도적 학습이 강조되고 있는 추세이다.
따라서 자기주도적 학습의 개념과 학습 향상 방안, 학교교육에서의 적용사례를 들어 살펴보고자 한다.



개념

‘자기 주도적 학습’ 이란, 학습자가 학습 과제를 수행함에 있어서 과제 선택으로부터 학습 계획의 수립과 시행 및 평가에 이르기까지 스스로 해결하는 것을 말한다.
이때 교사나 다른 자원 인사들의 도움을 구하기도 하고 또는 자기주도적으로 학습 활동을 수행해 나가기도 한다.



범위에 따른 의미

협의의 의미
학생들이 교육의 주체로서 교수-학습과정에 보다 적극적으로 참여하는 학습활동.

광의의 의미
학생은 자신의 관심과 흥미, 적성 등에 따라 교육의 전과정을 스스로 형성해 가는 학습
활동.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