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과 유사한 중국문화 - 식기류 교통수단 핸드폰 문화에 대하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4.24 / 2015.04.24
- 4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추천 연관자료
- 본문내용
-
한국과
유사한 중국문화
첫 번째: 젓가락문화
1. 젓가락의 역사
나라마다 민족마다 제각기 독특하고 고유한 음식문화가 있기 마련인데, 세계적으로 수식문화가 40%, 포크문화 30%, 젓가락문화가 30%를 차지하고 그 중 젓가락은 한중일 세 나라가 오랫동안 공유해 왔다. 젓가락의 역사는 중국 은대에 청동제 젓가락이 사용되어 3000년도 넘는다. 우리나라의 것은 공주의 무령왕릉에서 출토된 것이 가장 오래된 것으로 벼농사 전래 이후의 일이라고 하니 1800년쯤 되었다고 추측할 수 있다.
2. 젓가락의 명명
우리나라는 젓가락이라고 부른다. 중국은 콰이즈라고 부른다. 원래 중국에서는 젓가락을 저라고 쓰며 발음은 쭈였다. 그런데 쭈는 주와 발음이 같다. 물론 중국어에서 주 라면 거주하다, 살다의 뜻도 있지만 어떤 동작의 정지도 뜻하다.
젓가락이 널리 사용되기 시작하던 명나라때 중국의 남방에는 강이 많아 수상가옥도 많았다. 이들은 주로 물고기를 잡고 살았는데 그러자면 배가 잘 나아가지 않으면 안 되었다. 그러나 매일 사용하는 젓가락을 쭈라고 하여 주와 같게 들려서 여간 거북하지 않았다. 그래서 배를 빨리 몰아 많은 물고기를 잡기위해서 빠르다 라는 뜻의 쾌자에 당시 대나무를 이용해 만든 젓가락을 가장 많이 사용했기에 대나무竹을 더해 쾌()자를 사용하여 젓가락을 콰이즈라고 부른다.
3. 한국과 중국 젓가락 문화의 유사점
① 젓가락문화의 발달 이유
젓가락은 이미 한국과 중국의 식문화의 일부분이 되어 있다. 왜 사용하기 편한 포크나 나이프를 대신해 젓가락이 우리의 식문화 일부가 된 것일까?
이것은 동양의 음식과 연관이 깊다. 서양에서 포크와 나이프가 대중화 된 것이 18세기 인데 이전까지는 대부분의 서양의 서민들은 손으로 식사를 했다. 서양은 주식이 마른빵이 었기 때문에 가능 했던 것이다. 하지만 한국이나 중국을 포함한 동양문화권은 주식이 밥이어서 손으로 먹기에는 불편했다. 또한 밥에 따라 나오는 반찬들도 양념이 된 것이나 볶은 것들이 많아 역시 손으로 먹기에는 적합하지 않아 숟가락, 젓가락을 만들어 사용했음을 짐작할 수 있다. 특히 젓가락은 얇고 긴 나무만 있으면 즉석에서 만들 수 있는 것이기에 편리한 도구였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5주의 강의에서 원격교육의 방법에 대해 학습하며 원격교육체제, 원격교육체제의 모형과 구성요소에 대해 학습했습니다. 원격교육 프로그램을 위한 분석 결과에 따른 교과목 기획서를 작성하시오.
- 원격교육론_5주의 강의에서 원격교육의 방법에 대해 학습하며 원격교육체제, 원격교육체제의 모형과 구성요소에 대해 학습했습니다 원격교육 프로그램을 위한 분석 결과에 따른 교과목 기획서를 작성하시오
- 인간관계론_매슬로우의 욕구이론을 본인의 상황에 맞게 설명한 후, 욕구이론의 장단점을 제시해 봅시다
- 문화인류학_1) 문화인류학이란 어떠한 학문인가 현지조사, 민족지, 식민지, 문화상대주의를 사용하여 정리해 주세요 2) 여러분 주변에서 일어나는 일들 중, 문화인류학의 시점에서 생각할 수 있는 것 하나를 소개해주세요
- 크로스오버 개선 크로스오버 강의 소개 크로스오버 교과목에 대한 평가 유사한 타학교의 사례
- 만2세 1학기 부모상담일지 개별면담일지 3명분량
- [과제 성적 A] 외국인 학습자들의 입장에서 한국어의 어떤 발음이 어려운지 사례별로 제시해 봅시다. ( 한국어의 자음 체계, 모음 체계, 초분절음 체계를 나누어 언어권별로 어려움이 예상되는 문제들을 제시하고 그 교정 방안을 모색해 본다.)
- 남자(만4세) 아이가 분홍색을 좋아하고 드레스와 예쁜옷, 인형등을 좋아하는 경우 아이가 얻게되는 장점과 단점에 대해 기술
- 도덕과 교수_학습 과정안 - 도덕 딜레마 토론 모형 - 7 다양한 문화 행복한 세상 - 2차시 - 1 맡은 일에 책임을
- 19세기 고대 근동학을 비평하고 개혁주의 관점으로 어떻게 고대 근동 연구를 할 수 있을지를 구체적으로 논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