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계집』판본 및 고사본과 경오본『노계가집』의 문헌학적 고찰 - 누항사를 중심으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4.24 / 2015.04.24
  • 1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6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노계집』판본 및 고사본과 경오본『노계가집』의 문헌학적 고찰
- <누항사>를 중심으로
- 목 차 -
1. 서론
2. 『노계집』 및 『노계가집』의 문헌학적 검토
1) 『노계집』 판본 및 책판
2) 『노계집』 고사본
3) 경오본『노계가집』
3. <누항사>의 비교 고찰
1) 『노계집』판본과 고사본 및 『노계가집』에서의 <누항사> 비교
2) 노계 박인로의 <누항사> 창작의식
4. 결론
1. 서론
蘆溪 朴仁老(1561~1642)는 임진왜란 전후의 혼란한 시기를 살았던 인물로 가사의 경우 최근에 발견된 <相思曲>과 <勸酒歌>까지 포함한다면 모두 11수를 창작하여 조선조 가사 작가들 중에서도 최다작의 작가이며, 가사문학사에 중요한 위치를 차지한다. 또한 그는 가사뿐만 아니라 시조 67수, 한시 93수, 부 1수, 전 1편, 기 1편을 창작하여 문학 작품의 양에 있어서는 당대의 어떠한 작가에게도 뒤지지 않는다.
노계에 대한 연구는 노산 이은상 이은상, 시인 노계와 그의 예술, 조선일보, 1930. 1. 1~1. 4.
, 노산문선, 영창서관, 1947, pp. 453~485.
이 처음으로 그 선편을 잡은 이후 그의 작품과 작품 세계에 대한 연구가 점차 진행되어 마침내 노계는 송강 정철, 고산 윤선도와 더불어 조선의 ‘3대 시가 작가’로까지 일컬어지고 있다. 이상보, 개고박노계연구, 일지사, 1962, p. 9.
박성의, 송강노계고산의 시가문학, 현암사, 1966.
이러한 움직임과 더불어 그의 작품과 그의 문집인 『노계집』에 대한 연구도 상당한 진척이 이루어졌다. 황충기, 노계 가사 문제점 고찰, 국어국문학58~60, 국어국문학회, 1972.
강전섭, 노계집의 형성, 국어국문학 6263, 국어국문학회, 1973.
김창규, 노계의 영남가 및 노계집편찬고, 여천서병국박사 화갑기념논문집, 동간행위원회, 1979.
특히 『노계집』의 판본과 책판에 대해서는 김문기 교수의 논의 김문기, 노계집 고사본의 고찰, 동양문화연구 7, 경북대 동양문화연구소, 1980.
, 송강노계고산의 가집 판본 및 책판 연구, 국어교육연구 21, 국어교육학회, 1989.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고전시가론] 전란 후의 노계가사
  • 중심에 그리운 적 있거든 뵈옵고자 하노라.(노계집 목판본에서)는 노계가 인조 13년(1635년)에 지은 송양가사이다. 이 작품은 안절사로 당시 영남에 내려와서 선정을 편 이근원의 덕치를 송양한 것이다. 이 작품은 노계가 도학에 침윤한 75세대의 것이기에 능숙한 필치와 풍부한 어휘의 구사로 원융한 모사력이 유감없이 나타나 있다. 그 내용은 임진왜란을 겪고 유허무몰한 영남처리에 성명이 이순상을 보내주시니 백옥같이 맑고, 하해같이 깊

  • [고전시가론] 시조
  • 본질이 한민족의 생리 및 삶에 깊이 뿌리를 두고 있고 그 내용이 넓고 다양하기 때문이다.예로부터 많은 시인과 학자들이 시(시조)의 본질을 해명하고 나름대로 정의하고 있으나 “시의 정의의 역사는 오류의 역사”라고 한 T․ S 엘리어트의 말과 같이 완전한 정의가 되지 못한 것은 사실이다. 그렇지만 시조학이 밝혀 온 많은 개념들이, 비록 충분한 해명은 되지 못한다 하더라도 논자(論者)들이 처한 시대와 저마다의 관점에서 시조의 일면을 언명(言

  • 조선 후기 문학의 대한 고찰
  • 최제우를 들 수 있으며 전시대에 비해 높은 수준의 작가가 없다. 4.결론조선수기 가사에는 작가, 형식과 율격, 주제와 소재등은 전기와 비교하였으며 조선후기를 좀더 세분하여 전란기, 보편화기, 개화기로 구분하여 가사를 고찰하였는바 조선 후기 가사는 임란 이후 작가층이 확대되고 정형이 파괴되고, 평민들에서 생리에 알맞는 변형을 이룩했다고 보여진다. 가사체는 갑오경장이후에 붕괴되면서 새로운 가형인 창가에 이어진다고 보겠다.

  • 가사 문학 - 조선 전기, 후기 가사 문학의 이해와 감상, 강호가사
  • 본사부 6단이 2단씩 짝이 지어져서 앞 단은 지명의 나열을 중심한 여정의 객관적 제시 이고 뒷 단은 명승지에서 즐기는 풍류에 대한 주관적 토로이다. 이런 방식의 전개는 후 에 에서도 이루어지고같은 장편 기행가사에서도 이 방식이 적 용된다. 지명의 객관적 제시는 기행의 본령인 보고에 충실한 것이고 풍류의 주관적 토로 는 사대부의 대자연 인식이나 기녀 유연 같은 문화적 관습의 반영이다. 쯤 에 이르면 보

  • [문학] 임진록에 대하여..
  • 과 실기문학들어가며임진왜란을 배경으로 한 소설 은 그 방대한 이본과 다양한 이야기의 양상으로 인해 자주 소설사에서 언급되는 작품이다. 그러나 불행히도 아직 그 연구가 미진한 감이 없지 않다. 여기서는 기존의 연구들을 역사적인 관점과 이본의 입장에서 파악하고자 한다. 특히 다양한 이본들이 연구되어 왔고, 아직도 발견되고 있으므로 이본을 중심으로 볼 것이며, 이때에 새로이 등장한 문학의 기술 방식이며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