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총체예술] 총체예술(Total Theatre)이란 무엇인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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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총체예술의 개념
2. 총체예술의 기원
3. 바그너의 종합예술
4. 존케이지의 총체예술
5. 백남준의 비디오 아트
6. 행위 예술
7. 영화
본문내용
1. 총체예술의 개념
1980년대 공연예술계에서 거론된 중요한 논쟁의 하나는 총체예술을 수용하는 데 있어서, 총체예술의 용어와 관련된 개념 정의와 더불어 우리에게 총체예술로 소개된 토탈아트가 종합예술과는 어떻게 다르게 해석되는가 하는 논쟁이다.
그 결과, “총체예술은 각 분야의 예술이 개개의 특성을 유지한 채 하나의 일관성 있는 주제 아래 결합하여 새로운 종합적 예술을 창조하는 것이다.” 라고 정의된 반면 종합예술은 그 본래의 사전적 개념을 상실하고 각 분야의 예술이 개개의 특성을 잃어버린 채 일관성 있는 주제아래 종합되어지는 예술로 격하됐다. 결국 총체예술과 종합예술이 서로 다른 개념으로 정리된 것이다. 그러나 총체예술과 종합예술은 종국적으로 같은 개념이며, 위에 정의한 내용을 총체예술(종합예술)이라 할 수 있다.
 행위예술에서부터 영상예술까지의 예술한국에서 총체예술에 대한 혼란된 논의들이 공연예술에만 국한시키는 잘못된 관행을 시정하고자함(김수남)

.

2. 총체예술의 기원
 르네상스 시대의 연희예술
- 르네상스 시절, 그리스·로마의 옛 문명이 새로운 지식과 새로운 예술의 바탕으로 부활되었을 때, 그들은 역사적 회고를 통해 그리스인들의 경험이 종합적·총체적이었음을 시대의 단절없이 통시적 과정을 그려볼 수 있었다. 르네상스 시대 영국의 연희예술인 가면예술[마스크]나 이와 유사한 프랑스의 발레는 고전주의 부흥을 보여주는 것으로서 특이한 점은 그리스 예술을 전통을 가면 유희나 발레 형식으로 재현되었다는 사실이다. 그들은 그리스 비극이 문학성이 강조되는 반면, 지금까지 알려지지 않은 그리스 비극의 각 요소의 상관 관계가 고려될 수 없었던 가면 무도회나 발레가 원초적 리얼리티를 보다 더 직접적으로 상상화하기 위해서 비언어적 기법을 사용했다.
참고문헌
김수남 作 - 총체예술의 이해(1996)
Edwin WilsonAlivin Goldfarb 作(김동욱 옮김) - 세계 연극사
두산동아 백과사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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