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극의 재연극화- R. 윌슨의 이미지 연극과 그로토프스키의 가난한 연극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11.14 / 2019.12.24
  • 1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6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포스트모더니즘의 발현

-연극에서의 포스트모더니즘


Ⅱ. 로버트 윌슨의 이미지 연극

1) 벙어리의 눈짓

2) 햄릿 머신

3) 바다의 여인

4) 그 외의 작품들


Ⅲ. 그로토프스키의 가난한 연극

1) 그로토프스키에 대해

2) 아르또와 그로토프스키 연극의 비교
-언어의 역할 축소와 공간에 대한 관심을 중심으로

3) 그로토프스키의 무대

4) 그로토프스키의 연기

5) 연극실험실

6) 우리나라에서의 그로토프스키

7) 결어
본문내용
18세기 계몽주의로부터 시작된 이성중심주의의 모더니즘 시대는 종교나 외적인 힘보다 인간의 이성에 대한 믿음을 강조하고 합리적 사고를 중시한 시대였다. 그러나 지나친 이성과 객관주의 사상은 20세기에 들어서 흔들리게 된다. ‘산업화는 곧 진보’라는 과학적 인과관계가 깨졌고, 특히 미국의 월남전 패전은 당시 미국사회를 흔들고 그 여파는 문화예술 분야까지 미치게 된다. 당시의 예술인들은 그 참상을 기록하는데 있어서, 당시까지 주류를 이루었던 전위적 방식(historical avantgard)에 더 이상 의존 할 수 없음을 깨닫는다. 결국, 새로운 방식, 새로운 예술적 형식을 요구하게 된 것이다.
모더니즘은 그 이전 사회에 대한 혁신이었지만 역설적으로 보수성을 지니고 있었는데, 재현에 대한 회의로 개성 대신 신화와 전통 등 보편성을 중시하고 난해하고 추상적인 기법으로 대중과 유리되기도 하였다. 따라서 개인의 음성을 되찾고 대중과 친근하면서 모더니즘의 거장을 거부하는 다양성의 실험이 포스트모더니즘이다.
공연예술계에서도 미국을 중심으로 포스트모더니즘계열의 새로운 창작 방식이 대두되었고 현재 연극계에서 자주 거론되고 있는 실험극(experimental theatre)이라는 장르도 이 시기에 완성시켜 나가게 된다. 1970년대 실험극으로 미국 공연예술계를 주름잡던 주디스 말리나(Judith malina)의 리빙씨어터(The Living Theatre)에서 부터 조셉 체이킨(Josep chaikin)의 오픈 씨어터(The Open Theatre), 피터 슈만(Peter shuman)의 빵과 인형극단 (The Bread and Puppet Theatre), 예지 그로토프스키(Jerzy grotowski)의 가난한 연극 (Poor Theatre), 로버트 윌슨의 이미지 연그 등이 이 시기에 등장함으로써 공연예술계는 일대 혁신을 맞게 된다. 그들의 공연 방식은 문학성보다 공연성을, 배역의 연기보다는 연기자 자신이 변신하는 모습을, 폐쇄적 연기가 아닌 즉흥적 연기를 택하였다. 이러한 방식은 현재까지도 새로움을 추구하는 주된 표현 방식으로 쓰이고 있다.
참고문헌
1. 우리 연극 제2호, 김숙현, 로버트 윌슨의 포스트모더니즘 연극 읽기
2. 현대연극의 이론, 고승길, 1987
3. www.robertwilson.com
4.〈바다의 여인〉원작과 각색의 비교
5. 첨단 기술이 빚어낸 신화의 세계, 최성희
6. 희곡〈바다의 여인〉(Lady from the Sea)
7. http://cafe.naver.com/dramatic
8. http://blog.naver.com/tofuman
9. 오마이뉴스, 문화면, 2003년 1월 15일자 인터뷰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연극감상문, 연극 감상문] 연극감상문 6가지(떼도적, 슬픔의 노래, 두타, 콘트라베이스, 템페스트, 느낌 극락같은)
  • 연극에 동원되는 소도구들이나 장식물들도 마찬가지로 다분히 추상적이고 상징적이었다. 이러한 분위기는 마치 그로토프스키의 가난한 연극(Poor Theatre)에서 보여주는 절제되고 집중화된 압축미를 연상시켰다. 그리하여 관객으로 하여금 배우들의 신체언어와 대사 자체에만 집중하도록 배려하고 있었다. 한 마디로 간결미와 압축미를 살린 연극이라고 할까. 배우들의 연기는 매우 힘이 있었다. 그들의 신체언어는 힘으로 요약될 수 있는 요소를 지니고

  • [교육] 초등도덕교육방법론
  • 가난한 사람-갑자기 큰 어려움을 당한 사람-고아원에 있는 사람-외롭게 양로원에 있는 사람-돌봐줄 사람이 없는 사람○교과서 68∼74쪽의 친구들과 나눈 이야기의 문제 사태를 인식하고 해결 방법을 알아본다.○공부할 문제를 잡는다.○육체적, 정신적, 경제적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사람들의 녹화 자료를 통하여 그 사람들의 처지를 생각해 보고 나도 그렇게 될 수 있다는 사실에 관심을 갖게 함.과정지도 내용교수학습 활동자료 및 유의점

  • [미문학사] 1930년대와 경제공황기의 문학(A+자료!!)
  • 가난한 소녀의 연애를 통해 인간적 성장을 각기 묘사하여, 1930년대의 미국 연극의 젊은 챔피언으로서 주목을 끌었다. 여류 극작가인 Lillian Hellman(1905~ )그녀는 남부 뉴저지주에서 태어나 뉴욕 대학 및 콜롬비아 대학에서 수학한 후 저널리즘에서 극작으로 들어갔다. 동성애의 소문이 퍼진 두 여교사에 대한 보수적인 사회의 몰이해와 완명함을 그린 The Childrens Hour(1934), 스트라이크의 파문을 그린 Days to Come(1936), 이익과 금전에 대한 집착이 만들어 내

  • 도덕윤리임용 2회 합격자의 `도덕윤리 중등임용 전영역 서브노트 총정리`
  • 극화, 초인플레이션의 일상화 등으로 주민들의 빈곤을 확대시키며 2개월만에 실패로 끝났다. 북한 원화 가치가 추락하여 북한 원화보다 중국의 위안화를 선호-북한의 대외개방 정책 : 북한은 자력갱생을 강조하며 제한적 대외 개방을 시도.1990년대 사회주의 경제권의 붕괴와 자본주의 시장경제와의 관계구축이 불가피해지자제한적 대외개방을 시도.①모기장식 개방론 : ‘문은 열되 모기장은 치고 연다.’ 개방을 체제의 위협으로 느꼈던북한의 제

  • [교육] 교육학레포트모음입니다.
  • 연극 수업 3 1. 연극 수업의 준비2. 연극 수업의 진행3. 연극 수업의 정리몸말 2 - 역사 재판 수업 61. 역사 재판 수업의 준비2. 역사 재판 수업의 진행3. 역사 재판 수업의 정리몸말 3 - 토론 수업 . 9 1. 토론 수업의 준비 - 주제 설정2. 토론 수업의 진행 - 토론3. 토론 수업의 정리 - 평가맺음말 12 여는말【 】우리는 시간을 뛰어 넘고, 공간을 떠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