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용악 식민지 현실의 서정적 재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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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식민지 현실의 서정적 재현-
이용악 (1914.11.23- 1971)
1.이용악의 생애
이용악은 1914년 11월 23일 함북 경성에서 빈농의 아들로 태어났다. 가난과 유랑, 가족의 해체와 같은 비극적 체험이 도드라지는 그의 시가 어디서 비롯된 것인지를 짐작케 하는 대목이다. 그는 가난에도 불구하고 경성보통하고와 서울에서 고등학교를 마친 후 1934년 도일, 니혼(日本)대학 예술과를 잠시 다녔으며 죠오지(上智)대학 신문학과를 졸업했다. 이 기간 중 신인문학 1935년 3월호에 시「패배자의 무덤」을 발표하며 등단했다.
잘 알려진 대로 그의 첫 시집 「분수령」(1937)과 제2시집 「낡은 집」(1938)은 모두 동경에서 간행되었다. 아용악을 두고 최재서는 "생활을 생활대로 생활에서 우러나는 말로 노래한다는 의미에 있어서의 인생파 시인"이라고 평했는데, 이런 시적 진실성이야말로 1930년대 후반 그가 서정주, 오장환과 더불어 조선시를 걸머질 시삼재(詩三才)로 불리게 된 근본 이유였다.
1939년 귀국한 후 최재서가 주관하던 "인문평론"의 편집기자로 근무하는 한편, 1940년 무렵에는 모종의 정치 사건에 연루되어 옥살이를 하기도 한다.
일제의 폭압적 식민 지배가 극에 달해 가던 때인 1942년 고향 경성으로 귀향했던 그는 해방이 되자마자 상경,조선문학가동맹의 맹원으로, "중앙신문"의 기자로 바쁜 나날을 보낸다. 하지만 그 와중에서도 제3시집 『오랑캐꽃』(1947)과 제4시집 『이용악집』(1949)을 내는 등 왕성한 시작 활동을 수행한다. 1949년 모종의 정치 사건에 연루되어 징역 10년을 선고받고 서대문형무소에 갇히게 된다.
그러나 1950년 6월 28일 북한군의 서울 점령과 함께 출옥, 1951년 3월부터 1952년 7월까지 조선문학가동맹시분과 위원장 일을 보면서 한국전쟁기를 보낸다. 한국전쟁후 벌어진 남로당계 문인 숙청에서 살아 남은 그는, 1956년 11월부터 조선작가동맹출판사의 단행본 부주필을 역임하는 한편,『조선문학』1956년 9월호에 발표한「평남관개시초』로 1956년 조선인민군창건 5주년 기념 문학예술상 시부문 1등상을 받는다.
이후의 행적에 대해서는 별로 알려진 바가 없으나, 몇몇 조사에 따르면, 1960년대 이후에는 북한 문학의 금과옥조가 되는 주체문학의 성립과 발전에 적잖은 기여를 하다가 1971년 무렵 병사한 것으로 보인다.
2. 시기별 작품활동
그의 세계의 변모는 대체로 세 시기로 구분해서 고찰하겠다. 그의 초기 시세계는 1937, 38년에 연이어 간행된 시집 『분수령』과 『낡은집』을 통해 엿볼 수 있는데, 이는 작가가 대학에 학적을 두고 일본 동경에 체류하면서 간행한 것들이다. 제 2기는 1947년에 간행된 시집 『오랑캐꽃』을 통해 살필 수 있는데, 여기에 실린 시들은 일제로부터 해방되기 전에 씌어져 대부분 1942년까지 여러 지면에 발표되었다. 제 3기는 이른바 해방공간에서 씌어진 것들로 1949년에 현대시인전집 제 1권으로 간행된 『이용악집』에 대체로 모여있다. 최두석, “민족 현실의 시적 탐구 - 이용악론”, 「한국 현대 리얼리즘 시인론」(태학사, 1990)
1) 투박한 생활의 시 - 『분수령』, 『낡은집』
① 가족사를 통해 바라본 민족의 현실
참고문헌
<참고문헌>
윤영천, 「이용악시전집」, 창작과 비평사, 1988
유종호, 「다시 읽는 한국 시인」, 문학동네, 2002
제해만, 「한국 현대시의 고향의식 연구」, 시세계, 1994
최두석, “민족현실의 시적 탐구 - 이용악론”, 「한국현대리얼리즘 시인론」, 태학사, 199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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