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살론 - 에밀 뒤르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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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에밀 뒤르켐, 『자살론』, 청아출판사, 1994.
이제까지 살아오면서 한번 쯤 산다는 거에 회의가 들고, 그래서 자살에 대해서 생각해봤던 적이 있었던 때가 언제였지? 하고 생각을 해봤다.
아마도 쓸쓸한 늦가을 이때쯤 인 것 같다. 제주시로 대학을 보낸 딸이 남자친구를 만난다는 소식에 부모님이 완강히 반대를 했던 그때가 아니였나 싶다. 지금 생각하면 코웃음칠일이지만...
이 책을 받아들고 자살에 대해 조금 더 생각해보는 시간을 갖는 시간이 된 것 같다. 남다른 사고를 하는 아들 때문에 좀 더 심리학적인 접근을 하고 이해를
해보려고 마음을 잡고 읽기 시작했다. 하지만 뒤르켐의 『자살론』은 내가 갖고 있던 애매모호한 자살에 대한 선입견을 여러 가지로 일깨워준 재미있었던 책인 것 같다.
뒤르켐은 우선 자살이라는 연구할 사실들을 순서를 정하고 객관적이고 특수하며 일상용어의 의미에서 벗어나지 않는 죽음의 형태부터 살펴보아야한다고 했다. 그리고 자살의 차별적 특징을 모으고 자살이라는 분류에 해당하는 대상의 범주를 객관적으로 정해야 한다고 했다. 그리고 여러 종류의 죽음 가운데 어떤 것은 사망자 자신의 행위로 인해 살인자가 바로 피살자가 되는 특성을 갖는다. 이 특성이 바로 자살이라는 일반적 관념의 근본이 된다. 즉 자살이라는 용어는 희생자 자신의 적극적 또는 소극적인 행위의 직접적 또는 간접적 결과로 인한 모든 죽음을 가리킨다. 동기가 어떻든 간에 자살자는 자살행위의 순간에 자신이 하는 행위의 결과를 알고 있다는 것이다. 자살을 이와 같이 규정한다면 자살은 자신이 원하지 않은 죽음이나 무의식적인 행동에 의한 죽음등과 분명히 구별된다. 관습적으로 자살이라 부르는 사건 대다수가 여기에 속한다. 그리고 동물의 자살과 관련한 것은 동물이 죽음을 예견하거나 자살방법을 알고 있다는 생각을 할 수 없기 때문에 인간의 자살만을 다룬다.
유럽의 여러 나라들을 대상으로 30여년의 각국 자살관련 자료를 토대로 각사회의 집단적으로 겪고있는 자살경향을 보여주고 있다. 사회적인 자살률이라고 하는 구체적 사실의 기반이 되는 조건들을 살피고 그러한 것들이 자살에 영향을 미치는 조건과 사회적 자살률에 영향을 미치는 조건사이에 연관성을 알고 그 자살요인들에서 사회 전체적으로 감지되는 요인들을 살펴본 것이라 할 수 있다.
자살의 비사회적인 요인으로 신체적-심리적 성향과 물리적 환경의 성격이다
나라마다 강도는 다르지만 직접적으로 자살로 이끄는 경향이 있을 수 있다고 하고 정신병은 정신질환의 특수한 형태로 불리거나, 정상인에서는 발견되지 않은 것으로 간주했으며 알코올중독은 한동안 관습적으로 문명의 모든 악의 원인으로 지목되던 특별한 정신병리적 상태로 인종은 바그너, 모르쎌리의 인종이 자살률을 비판, 유전되는 것은 일반적인 정신적 손상, 신경의 취약성이며 자살은 그것의 우연한 결과라고 했다. 자살의 전염성은 피암시성이 강한 사람은 자살에 영향을 받기 쉽다. 그들에게 인상적인 모든 것을 반복하는 경향이 있다.
물리적 환경의 성격의 기후나 계절 같은 우주적 요인은 위도, 기온은 상관관계가 없으며 자연환경이 자살을 직접 자극하지는 않는다. 자연은 자살의 진전에 영향을 미치지 않는다.
개인과 개인 사이에 자살의 전염이 일어나는 것은 분명하지만 모방이 사회적 영향력이 있다는 생각은 상상이라고 했다. 그리고 이 이론을 반박하고 싶으면 모방이라고 할 수 있는 증거, 입증을 하라고 이야기한다. 그리고 자살은 사회적 조건에 의존하는 것이라고 이야기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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