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녀시조(기녀시조 작가와 작품 개관, 대남성적 감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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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기녀시조
◈ 차 례◈
1. 들머리
2. 기녀시조 작가와 작품 개관
3. 대남성적 감성
(1) 상사의 노래
(2) 남녀수작의 노래
(3) 기지(奇智)의 노래
(4) 자기 확인의 노래
4. 마무리
1. 들머리
김유신에게 말 목을 자르게 한 천관이라는 여인은 기녀가 아니었을까 할 정도로 기녀는 남성들의 사회적 활동을 돕기 위한 예속적 존재로서 아주 오래전부터 우리 역사상 존재해왔다. 그러나 기녀들은 신분적으로는 예속된 채 살아갔을지라도 시조에서만큼은 그들의 문학적 재능을 당당히 펼치며 아름다운 작품들을 남겼다.
2. 기녀시조 작가와 작품 개관 성기옥(2000), 「기녀시조의 감성특성과 시조사」, 『한국고전여성문학연구』제1집, 월인, pp.20-27
현재 우리 나라 고시조의 기녀작품 현황은 연구자에 따라 각각 다르게 나타나고 있다. 있다. 심재완의 경우는 28명의 작자에 작품 수는 67수로, 임성득은 그의 논문에서 31명의 작자에 작품 수는 61수36)로,최동원은 28명의 작자에 작품 수 56수로, 김창현은 25명의 기녀작자에 작품 수 31수, 성기옥은 27명의 작자에 작품 수 56수, 김형철은 기녀시조를 애정시조만 놓고 볼 22명의 작자에 작품 수 39수가 있다고 하였다. 그리고 이남희는 33명의 여류작자에 작품 수 61수, 박을수는 49명의 작자에 작품 수 83수등으로 각기 기녀작자와 작품 수에 많은 차이를 보이고 있다.
본 발제지에서는 성기옥의 의견을 따라 기녀작가 27명의 56수 작품을 개괄적인 표로 가지고 왔으며, 발제지 끝부분에 첨기하겠다.
3. 대남성적 감성
기녀들에게 남성과의 애정과 사랑은 어쩌면 인생의 전부였을지도 모른다. 성기옥은 기녀시조의 감성특성을 “對男性的”이라고 설명하며 이 대남성적 감성은 사랑하는 님에 대한 생각이 중심을 이루는 상사의 노래, 남성의 수작에 화답하거나 남성에게 수작을 거는 남녀수작의 노래, 기녀로서의 발랄한 재기를 유감없이 발휘하는 기지의 노래, 자신의 처지를 돌이켜 내성하는 자기확인의 노래 등 크게 네 범주로 나누었다. 이들 네 범주 중 가장 많은 양을 차지하는 노래는 물론 상사의 노래이다.
(1) 상사의 노래
묏버들 갈 것거 보내노라 님의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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