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학] 기녀시조에 대하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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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기녀시조에 대한 전반적 이해.

2. 황진이와 매창의 시조에 대하여.

3. 기녀시조에 나타난 밤의 의미.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기녀들의 시조를 알아보기에 앞서서 기녀라 함은 어떠한 직업이며 어떠한 지위에 있는지 알아보는 것이 우선이 되어야 할 것이다. 특히 1조는 조선시대 기녀들에 대한 문학을 알아보았으므로 조선시대의 기녀들에 대하여 알아보기로 하자.
기녀는 흔히 관기와 사기로 나누어 관기는 관가에 소속되어 있는 기생으로서 죄를 지어 나라의 각종 잔치에 나와서 시중을 드는 기녀이고, 사기는 자유로운 기생으로 기생집에서 손님들을 받는 기생을 의미한다. 춤이나, 시 등에 능통하여 현대의 예술가와 성격이 비슷하다고 볼 수도 있다. 그러나 창기의 경우는 몸을 팔아 먹고사는 기녀로서 당시에 천대를 받았었다.
기녀의 신분은 천인으로 국가에 소속된 공노비와 같은 존재였다. 기녀는 노비와 마찬가지로 한 번 기적에 올려지면 천민의 굴레에서 벗어날 수 없었다. 가령 양반과 혼인하더라도 그 자식 또한 노비나 기녀가 되었다. 조선시대 서민생활 http://www.koreandb.net/

한국 시조사에서 기녀시조는 주요한 위치를 차지한다. 근대 이전부터 현재까지도 여성 작가의 이름이 밝혀진 경우는 남성 작가들에 비해 매우 적은 편이다. 이러한 열악한 상황에서 황진이 등을 비롯한 기녀들의 시조가 사대부의 문학을 능가하는 뛰어난 문학적 기량을 보이면서 관심을 끌기 시작했다.
그동안 기녀시조는 사대부 시조, 사설시조와 더불어 한국 시조사의 큰 축을 형성하면서 비교적 연구가 활발하게 진행되었고 세부적인 작가론도 전개되었다. 그러나 감정표현이 세련되지 못한 사설시조에 비해 기녀시조의 표현기법은 사대부 시조처럼 안정적이다. 또한 이념성이 짙은 사대부 시조와 달리 기녀시조는 인간 본연의 감정을 곡진하게 나타내고 있다. 안지영,『기녀시조의 시조사적 의미』, 한국시조학회, 2004년.


참고문헌
김경희,『기녀 시조와 말장난의 미학』, 수련어문학회, 2004년.
김상진,『기녀 시조에 나타난 밤의 의미 고찰』, 한국언어문화학회, 2004년.
성기옥,『기녀 시조의 감성특성과 시조사』, 한국고전여성문학회, 2005년.
안지영,『기녀시조의 시조사적 의미』, 한국시조학회, 2004년.
이혜순 외,『한국 고전 여성작가 연구』, 태학사, 2000년.
이화형,『기생 梅窓시의 존재적 갈등』, 우리문학회, 제19집.
정영문,『황진이의 시세계』, 한서대학교 동양고전연구소, 2004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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