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문학교육론] 협동학습의 유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4.24 / 2015.04.24
- 13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5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추천 연관자료
- 본문내용
-
협동학습의 유형
Ⅰ. 머리말
Ⅱ 본문
1. 협동학습의 개념 및 특징
2. 협동학습의 기본원리
3. 협동학습의 유형
3.1.과제 중심 협동학습모형
3.2 보상 중심 협동학습모형
3.3 교과 중심 협동학습모형
Ⅲ. 맺음말
Ⅰ. 머리말
협동학습은 단순한 정보나 지식의 전달보다는 비판적 사고력, 문제해결력, 의사결정력, 창의적 사고력, 논리적 사고력, 탐구력 등과 같은 고급 사고력을 길러 주는 것을 핵심적 목표로 하고 있다. 그러나 아직까지 수업현장에서는 협동학습보다는 교사의 강의식 수업으로 모든 교과를 진행하고 있는 것이 현 실정이다. 교육현장에서의 적용을 위한 협동학습의 여러 유형을 살펴보고자 한다.
Ⅱ. 본문
1. 협동학습의 개념 및 특징
협동학습이란 학생들을 하나의 집단으로 구성하여, 하나의 공동 목표를 향해 학습을 하고 학습한 내용을 같은 집단의 구성원 또는 다른 집단의 구성원들과 함께 나눔으로써 학습 목표를 효과적으로 달성하도록 고안된 실제적인 학교학습의 유형이다. 학생들이 공통의 과제를 함께 공부하고 서로 격려하는 수업방법으로, 학생들은 공통의 목표를 향해 함께 활동함으로써 학생들의 다양한 기능이 존중되고 이용되며 모든 사람이 집단을 위해 무엇인가 기여하게 된다. 일반적으로 학교학습이 학습자들 간의 경쟁을 강조하는 것과는 달리 협동학습은 몇 개의 이질 집단에 속한 학생들이 학습에 대해 공동의 책임감을 갖고 학습활동에 참여하도록 하는 수업 방략이다. 이때 학습자들은 집단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서로 돕는 과정에서 서로를 이해하고 학습자들 가각의 장점을 파악하고자 노력한다. 이런 과정에서 학업성취수준이 증가하고 학습자들 집단간 관계가 향상되며 학습자 개개인의 자존감이 고취된다.
협동학습이론은 소집단 구성원 간의 긍정적 상호작용을 최대화해서 인지적 발달을 도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고 있다. 다양한 협동학습모형들은 각기 독특한 구조를 가지고 있으며 긍정적 상호작용을 유도할 수 있다.
협동학습의 가장 큰 특징은 모둠을 구성할 때 기본적으로 이질적인 집단으로 구성한다는 것이다. 협동학습에서 이질적인 학생들로 모둠을 구성하는 것은 모둠 내 활발한 상호 작용이 일어날 수 있도록 하기 위해서이다. 또한 모둠간의 수준을 비슷하게 맞춤으로써 학습에 있어 모둠 간 학습 격차를 줄이는 역할도 한다.
이러한 협동학습 역시 장점과 단점이 생기게 마련이다. 협동학습을 통하여 얻을 수 있는 장점은 첫째 학교에서 행하는 과제를 구성원 각자가 한 가지씩 부분을 나누게 됨으로써 그 결과까지 나누어가지게 된다. 이를 통해 책임감을 기르게 된다. 둘째 여러 사람이 협동해서 얻는 지식은 혼자 얻는 지식에 비해 그 양이나 질이 커지게 된다. 자신이 미처 생각해 내지 못한 부분까지 타인을 통해 얻음으로써 그 지식의 양이나 질이 늘어나게 되는 것이다. 셋째 학습자들은 과제에 대한 도전에 있어 자신만의 기질이나 성향, 태도 등을 개발하게 된다. 넷째 협동학습을 통해서 구성원 서로 서로가 상대에 대해 또 다른 학습 모형이 되어 준다. 다른 구성원이 과제를 수행하는 방식을 통해 자신의 방식을 점검하게 되는 것이다. 학습자들은 다른 구성원들을 통해 능력, 기질, 태도 등의 방법을 활용하는 것을 배운다. 다섯째 자기 자신의 이해뿐만 아니라 타인에 대한 이해를 확장하게 된다.
그러나 이런 협동학습 역시 단점을 지니고 있다. 첫째 과제를 수행하는 과정에 있어서 과정보다는 결과를 중시하는 버릇이 생길 수 있다. 둘째 집단 내의 어떤 학습자가 잘 못 이해하고 있는 것을 다른 구성원들도 같이 잘 못 이해할 경우 잘 못 이해한 상태로 그 것이 굳어질 수 있다. 셋째 학업이나 학습과제보다는 집단 속에서 구성원끼리 잘 어울리는 것만을 중시할 수 있다. 넷째 공동으로 과제를 수행함에 따라서 자립심보다는 의존성이 강해질 수도 있다. 다섯째 과제 수행에 있어서 학습에 참여하는 학생과 참여하지 않는 학생으로 양분될 가능성이 있다.
2. 협동학습의 기본원리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영미소설] Amy Tan 생애와 작품분석
- 연금술이란, 세계의 연금술
- [독일소설] 미하엘 엔데의 `긴 여행의 목표(Einer langen Reise Ziel)` 작품분석
- 청소년 대인관계의 유형(청소년기 또래관계, 부모-자녀관계, 교사와의 관계, 청소년 대인관계의 지도방법)
- 유아놀이지도활동계획안 자연과학놀이나무의 나이테 관찰하기
- 만5세 아동 문학 활동계획안-나무와 함께 살아가고 있어요
- 콘스탄티누스 대제의 업적 콘스탄티누스 대제 소개 콘스탄티누스 대제 업적
- 아동, 유아 교재·교구 제작계획안 - 나와 가족 - 만 5세 - 돼지책 - 행복한 가족 만들기
- 영유아를 위한 건강 및 영양 교육 계획안
- 유아음악과 동작 수업계획안 신체활동 역할 영역 나와 가족 가족에 대한 소중함 알 기아 빠 엄마 사랑해요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