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문학교육론] 협동학습의 유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4.24 / 2015.04.24
  • 1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협동학습의 유형
Ⅰ. 머리말
Ⅱ 본문
1. 협동학습의 개념 및 특징
2. 협동학습의 기본원리
3. 협동학습의 유형
3.1.과제 중심 협동학습모형
3.2 보상 중심 협동학습모형
3.3 교과 중심 협동학습모형
Ⅲ. 맺음말
Ⅰ. 머리말
협동학습은 단순한 정보나 지식의 전달보다는 비판적 사고력, 문제해결력, 의사결정력, 창의적 사고력, 논리적 사고력, 탐구력 등과 같은 고급 사고력을 길러 주는 것을 핵심적 목표로 하고 있다. 그러나 아직까지 수업현장에서는 협동학습보다는 교사의 강의식 수업으로 모든 교과를 진행하고 있는 것이 현 실정이다. 교육현장에서의 적용을 위한 협동학습의 여러 유형을 살펴보고자 한다.
Ⅱ. 본문
1. 협동학습의 개념 및 특징
협동학습이란 학생들을 하나의 집단으로 구성하여, 하나의 공동 목표를 향해 학습을 하고 학습한 내용을 같은 집단의 구성원 또는 다른 집단의 구성원들과 함께 나눔으로써 학습 목표를 효과적으로 달성하도록 고안된 실제적인 학교학습의 유형이다. 학생들이 공통의 과제를 함께 공부하고 서로 격려하는 수업방법으로, 학생들은 공통의 목표를 향해 함께 활동함으로써 학생들의 다양한 기능이 존중되고 이용되며 모든 사람이 집단을 위해 무엇인가 기여하게 된다. 일반적으로 학교학습이 학습자들 간의 경쟁을 강조하는 것과는 달리 협동학습은 몇 개의 이질 집단에 속한 학생들이 학습에 대해 공동의 책임감을 갖고 학습활동에 참여하도록 하는 수업 방략이다. 이때 학습자들은 집단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서로 돕는 과정에서 서로를 이해하고 학습자들 가각의 장점을 파악하고자 노력한다. 이런 과정에서 학업성취수준이 증가하고 학습자들 집단간 관계가 향상되며 학습자 개개인의 자존감이 고취된다.
협동학습이론은 소집단 구성원 간의 긍정적 상호작용을 최대화해서 인지적 발달을 도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고 있다. 다양한 협동학습모형들은 각기 독특한 구조를 가지고 있으며 긍정적 상호작용을 유도할 수 있다.
협동학습의 가장 큰 특징은 모둠을 구성할 때 기본적으로 이질적인 집단으로 구성한다는 것이다. 협동학습에서 이질적인 학생들로 모둠을 구성하는 것은 모둠 내 활발한 상호 작용이 일어날 수 있도록 하기 위해서이다. 또한 모둠간의 수준을 비슷하게 맞춤으로써 학습에 있어 모둠 간 학습 격차를 줄이는 역할도 한다.
이러한 협동학습 역시 장점과 단점이 생기게 마련이다. 협동학습을 통하여 얻을 수 있는 장점은 첫째 학교에서 행하는 과제를 구성원 각자가 한 가지씩 부분을 나누게 됨으로써 그 결과까지 나누어가지게 된다. 이를 통해 책임감을 기르게 된다. 둘째 여러 사람이 협동해서 얻는 지식은 혼자 얻는 지식에 비해 그 양이나 질이 커지게 된다. 자신이 미처 생각해 내지 못한 부분까지 타인을 통해 얻음으로써 그 지식의 양이나 질이 늘어나게 되는 것이다. 셋째 학습자들은 과제에 대한 도전에 있어 자신만의 기질이나 성향, 태도 등을 개발하게 된다. 넷째 협동학습을 통해서 구성원 서로 서로가 상대에 대해 또 다른 학습 모형이 되어 준다. 다른 구성원이 과제를 수행하는 방식을 통해 자신의 방식을 점검하게 되는 것이다. 학습자들은 다른 구성원들을 통해 능력, 기질, 태도 등의 방법을 활용하는 것을 배운다. 다섯째 자기 자신의 이해뿐만 아니라 타인에 대한 이해를 확장하게 된다.
그러나 이런 협동학습 역시 단점을 지니고 있다. 첫째 과제를 수행하는 과정에 있어서 과정보다는 결과를 중시하는 버릇이 생길 수 있다. 둘째 집단 내의 어떤 학습자가 잘 못 이해하고 있는 것을 다른 구성원들도 같이 잘 못 이해할 경우 잘 못 이해한 상태로 그 것이 굳어질 수 있다. 셋째 학업이나 학습과제보다는 집단 속에서 구성원끼리 잘 어울리는 것만을 중시할 수 있다. 넷째 공동으로 과제를 수행함에 따라서 자립심보다는 의존성이 강해질 수도 있다. 다섯째 과제 수행에 있어서 학습에 참여하는 학생과 참여하지 않는 학생으로 양분될 가능성이 있다.
2. 협동학습의 기본원리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국어과(국어수업,국어교육)성격,목표, 국어과(국어수업,국어교육)교수법,협동학습, 국어과(국어수업,국어교육)학습평가, 국어과교육 교수학습방법
  • 국어과(국어수업, 국어교육)의 성격과 목표, 국어과(국어수업, 국어교육)의 교수법, 국어과(국어수업, 국어교육)의 협동학습, 국어과(국어수업, 국어교육)의 학습평가, 국어과(국어수업, 국어교육)의 교수학습방법 분석Ⅰ. 서론Ⅱ. 국어과(국어수업, 국어교육)의 성격Ⅲ. 국어과(국어수업, 국어교육)의 목표Ⅳ. 국어과(국어수업, 국어교육)의 교수법1. 과정 중심2. 기능과 전략3. 의사소통 중심4. 통합적 지도Ⅴ. 국어과(국어수업, 국어교육)의 협동학

  • [교과교육] 문학교육
  • 학습 모형의 개발이 요구된다. ㉠ 학생 주도의 교수-학습: 학생들로 하여금 자기 주도적 문제 해결 능력을 갖추도록 이끌어 주는 교수-학습 방법으로 단원 학습의 필요성, 단원 학습 목표 세우기를 스스로 알게 하며, 기본 지식 및 원리에 대한 탐구를 교사가 가르쳐 주기 전에 스스로 탐구하도록 유도하고, 목표에 도달한 학생은 선택 과제 중 심화 학습 또는 프로젝트 학습을 스스로 선택하여 수행하도록 한다.㉡ 소집단 협동 학습: 문제 상황에 대하여

  • [교육] 매체 언어의 교수-학습 방법에 관한 연구
  • 매체 언어의 교수-학습 방법에 관한 연구I. 서론 1 II. 방법론적 설계 6III. 매체언어의 유형과 국어과 교수-학습 방법 28IV. 방법의 적용 68V. 결론 101「매체 언어의 교수-학습 방법에 관한 연구」에 대한 토론문 ① 107 「매체

  • [민속학]판소리 문학의 문학적 가치와 교육 방법
  • 협동 학습을 통한 판소리 지도 방안 -과제 분담 학습 모형(Jigsaw Ⅱ)을 중심으로-① 협동 학습의 필요성 및 효과이제까지 교육의 이념이 대체로 개인 각자가 소유하고 있는 다양한 적성과 능력을 발견하여 이를 최대한으로 신장시켜 주는 것으로 규정되어 왔기에 수업 방법 면에서도 이러한 개인주의를 토대로 경쟁학습이나 개별학습이 강조되어 왔다. 변영계 김광휘,『협동학습의 이론과 실제』,학지사,1999,p.19.그러나 지나친 경쟁은 학습자들에게 이

  • [국어교육론] 국어교육과정
  • 학습하고, 기억하고, 사고할 때 학습자 개개인의 학습행동을 지배하는 조직적 기능을 말한다. 인지전략은 언제나 언 어와 사고에 관한 상위인지와 병행한다.④ 태도: 어떤 유형의 언어적 실체행위현상에 대한 개인의 선택에 영향을 미치는 학습된 성향 이다. 특히 언어가 지니고 있는 문화적이데올로기적 특성과 밀접하게 연관된다.⑤ 언어수행기능: 언어적 정보의 지각과 표출, 기호화와 해호화에 관련되는 실제적인 수행능력을 말한다. 여기에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