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지용의 「유리창1」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6.15 / 2019.12.24
  • 1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서론
2. 기존의 연구
3. 정지용 시작(詩作) 구분
4. <유리창1>과 함께 발표된 <겨을>
5. <유리창1> 속의 ‘죽음’
6. <유리창1> 의 해설
7. 결론
_참고문헌
본문내용
1. 서론

이 글은 정지용(鄭芝溶. 1902~?)의 시,「유리창1」의 연구이며, ‘정지용의 시 세계’를 인식하기 위한 시론을, 나름대로 획득하고자 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이를 위해 「유리창1」이란 작품을 분석대상으로 삼으며, 동시에 선행되어온 연구자들의 크고 작은 성과를 고찰한다. 이는 시대와 논객(論客)에 따라 정지용 시의 평가를 달리한, 여러 연구자들의 성과를 선험(先驗)하는 측면과, 정지용 시의 연구가 총체적으로는, 어떤 방향으로 진행되어왔는가를 ‘큰 틀’에서 이해하기 위함이다.
이와 더불어, 본고에서는 이미 ‘논객’이라 칭한 바 있는, 정지용 시 연구자들 중에서, 특히 정지용의「유리창1」에 대해 구체적인 관심을 펼친, 오세영의「유리창1」에 대하여, 필자의 이견(異見)을 밝히고자 한다.
정지용 시 연구를 위해, 선(選)한 「유리창1」이, 많은 성과를 가져다 줄 수 있으리라는 기대는 분명 과욕일 것이다. 다만, 「유리창1」이 또 하나의 새로운 시각으로 조명될 수 있기를 바랄 뿐이다.

정지용이 남긴 시집으로는 1935년 10월 시문학사(詩文學社)에서 용아(龍兒) 박용철(朴龍喆)과 함께 엮은 『정지용시집(鄭芝溶詩集)』과 1941년 9월 문장사(文章社)에서 간행한 『백록담(白鹿潭)』이 있다. 그리고 1946년 6월 을유문화사(乙酉文化社)에서 출간한 『지용시선(芝溶詩選)』이 있다. 그러나 이 시집은 박두진(朴斗鎭)이 『정지용시집』과 『백록담』에서 25편을 뽑아 만든 것이라고 한다. 따라서 그의 시는 두 시집에 실린 122편과 그 밖의 20여 편이 그의 전 시편이라 할 수 있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현대문학사] 정지용 시 재고찰 - 그의 시 중 동시를 중심으로
  • 정지용의 시 재고찰- 그의 時 중 童詩를 中心으로Ⅰ. 서론 .21. 재고찰의 동기 및 목적 .22. 선행 연구의 고찰 .23. 연구의 범위 및 방법

  • [국문학사] 1930년대 시의 전개과정 -김영랑, 백석, 정지용, 윤동주, 이육사를 중심으로
  • 1930년대 시의 전개과정- 김영랑, 백석, 정지용, 윤동주, 이육사를 중심으로 -차 례Ⅰ. 서론Ⅱ. 한국어의 훈련과 그 의미1. 정지용 혹은 절제의 시인2. 윤동주 혹은 순결한 젊음3. 이병기 혹은 한국적 리리시즘의 재현4. 그 밖의 시인들Ⅲ. 1930년대 작가들의 문학세계 1. 김영랑2. 백석3. 정지용4. 윤동주5. 이육사Ⅳ. 결론Ⅴ. 참고문헌Ⅵ. 부록Ⅰ. 서론1928년에 일제에 의해 발효된 치안유지법에 의해 조선인들에 대한 사상 탄압이 가중되었다. 특히

  • [문화통합론과 북한문학 공통] 고전의 가치와 잡지 문장파 근대예술가들의 지향점을 나름대~
  • 방통대 국어국문학과 4학년 문화통합론과 북한문학 공통 고전의 가치와 잡지 『문장』파 근대예술가들의 지향점을 나름대로 서술하시오. - 월북 작가 정지용 시인의 활동상을 중심으로Ⅰ. 서론Ⅱ. 본론1. 문장파 예술가와 정지용1) 문장파 예술가2) 정지용에 대해서2. 정지용 시의 시사적 배경1) 모더니즘의 등장배경2) 구인회의 조직, 활동, 성격3. 정지용의 시 세계와 시사적 의의 1) 정지용의 시 세계 2) 정지용 시의 시사적 의의 4. 정

  • [문화통합론과 북한문학 공통] 고전의 가치와 잡지 문장파 근대예술가들의 지향점을 나름대~
  • 방통대 국어국문학과 4학년 문화통합론과 북한문학 공통 고전의 가치와 잡지 『문장』파 근대예술가들의 지향점을 나름대로 서술하시오. - 월북 작가 정지용 시인의 활동상을 중심으로Ⅰ. 서론Ⅱ. 본론1. 문장파 예술가와 정지용1) 문장파 예술가2) 정지용의 생애2. 고전의 가치와 1920년대 이후 시대상3. 정지용의 작품과 모더니즘 시인으로서의 위상 1) 정지용의 시 세계 (1) 정지용의 시 세계 (2) 정지용의 작품활동2) 모더니즘 시인으로

  • [정지용] 시인 정지용과 그의 시 세계
  • 시인 정지용과 그의 시 세계Ⅰ. 서론Ⅱ. 정지용의 시세계1. 고향과 유년기 혹은 동심의 세계2. 이국정조와 바다3. 카톨릭 체험의 시화4. 허정과 극기의 자연, 산5. 곡마단 같은 삶의 비애6. 언어의 연금술사이자 엄격한 금욕주의자Ⅲ. 정지용 시의 교육적 함의1. 역사적 동심의 구현2. 향토적 서정성 구축3. 율격의 유연성 실현4. 유려한 언어 감각 창조Ⅳ. 결론참고문헌Ⅰ. 서론충북 옥천출생이며 일본 도오시샤대학 영문학과 졸업, 귀국후 모교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