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려속요 여음의 기능과 특징(여음의 정의, 여음의 종류와 특징, 여음의 기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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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고려속요 여음의 기능과 특징
-목 차-
Ⅰ.서론
Ⅱ.본론
1. 여음의 정의
2. 여음의 종류와 특징
3. 여음의 기능
Ⅲ.결론
Ⅰ. 서론
‘여음’은 속요의 가장 큰 특징 중 하나이다. 그렇다면 속요란 무엇인가? 속요란 고려 시대 흔히 불리던 민속가요로써 그 당시 귀족 계층의 문학인 경기체가와는 달리 하층문화권의 노래라 하여 속가 또는 장가라 하는 불완전한 민속가요를 칭하는 말로 쓰인다. 이런 의미에서의 속요라는 명칭은 조선후기에서부터 일제시대에 이르기까지도 왕성하게 창작되고 향유되었기 때문에 그 보다 훨씬 옛날에 나온 고려시대의 속요를 뒷시대의 것과 구분하기 위해 고속가 또는 고려속요라는 명칭을 사용하기도 한다. 그러나 일반적으로 속요라 했을 때는 고려속요를 가리키는 의미로 통용되고 있고, 조선시대 말기의 것은 잡가라는 명칭을 사용하는 것이 일반적인 추세이다.
속요는 주로 평민들의 소박하고 진실한 감정을 담고 있으며, 해학적인 면도 있다. 또한 체념적이면서도 초탈한 인생관의 관조가 그대로 드러나 있다. 체념적인 가운데서도 두드러진 서정성을 지녔음이 속요의 또 다른 특징이다. 이 속요의 서정성은 경기체가가 형식적이고 음풍영월식인데 비하여 그 내용이 매우 함축적이다.
속요의 형식은 우리의 전통적인 음수율에 가까운 33조, 332조, 33~44조로 이루어졌다. 다만, 시조나 가사에서와 같은 엄격한 율조상의 제약을 받지 않고 비교적 자유롭게 불렸다는 특징이 있으며, 분절성을 전형적으로 지니고 있음도 한 특징으로 꼽을 수 있다. 또 행과 행 사이에 여음을 삽입함으로써 한층 흥을 돋우는 맛을 주기도 한다.
이러한 고려 속요의 가장 큰 특징인 여음의 중요성과 의미를 밝히는 일은 의의 있는 일이라 하겠다. 여기서 고려 속요의 여음이 무엇인지, 그리고 그 종류와 기능은 어떤 것인지 알아보겠다.
Ⅱ. 본론
1. 여음의 정의
여음이란 무엇인가? 여음의 사전적 정의를 살펴보면 여음은 소리가 사라지거나 거의 사라진 뒤에도 아직 남아 있는 음향이고, 음악 용어로는 성악곡에서는 노래는 쉬고 악기만 연주되는 부분을, 기악곡에서는 독주하는 악기는 쉬고 반주하는 다른 악기들만 연주되는 부분을 가리킨다. 문학적 정의로는 연과 연 사이에 혹은 행과 행 사이에 위치하며 되풀이되는 일련의 소리로서, 가락, 흥을 돋우거나 운율을 만들어 의미 표현보다는 음악적 효과를 통해 감흥과 율조를 일으키는 어절이나 구절인 것이다. 여음은 노래로 불려 지던 시가 등에서는 의미론적으로 본사와 관계없는 시어를 가리킨다.
이러한 여음은 어떻게 만들어졌는가? 여음은 일반적으로 동물들의 울부짖음이나 지저귐의 흉내, 바람소리, 물소리 등 자연 현상의 소리의 흉내, 단순하게 물건을 두드리거나 속이 빈 대롱 속에 숨을 불어 넣거나, 물체를 긁거나 퉁겨서 내는 소리를 흉내 냈을 거라는 견해가 있다. 또한 노동과정에서 자연스럽게 발생하는 소리가 속요에 편입되었을 것이라는 견해와 원래 주술적인 의미를 가지고 제의나 종교의식에서 사용된 구절들이 시간이 지나면서 주술성을 잃고 여음으로 생성발달되었을 것이라는 견해가 있다. 즉 인간의 조음기관 소리나 자연계의 소리를 흉내 낸 여음은 생활 속에서 자연스럽게 생성되었을 것이나, 주술적인 제의나 의식에서 비롯한 소리들은 처음에는 뜻이 있는 소리였지만 점차 시간이 흐르면서 뜻을 알 수 없는 말이 되어 여음으로 전환하게 되었다는 것이다.
이러한 여음에 대하여 황희영 교수는, “여음이란 어디까지나 그야말로 nonsense verse격인 수사적 표현과는 무관한 기사적 의미는 별다른 뜻을 가지고 있지 않는, 여음구 자체의 음율적인 구절 형식을 의미하는 것.” 이라 하여 여음은 수사적 표현과는 무관한 것으로 별다른 뜻이 없으면서 음율적인 구절 형식을 갖추고 있는 것이라 하였고, 정재호 교수는 “시가에서는 실사 이외에 허사가 들어가거나 또는 시의 각 연마다 실사로 된 동일한 형태의 시행이 주기적으로 반복하여 삽입되는 경우가 있다. 이러한 것들의 명칭으로 시가의 뒤에 붙는 것을 흔히 ‘후렴’이라 부른다. 따라서 이러한 것들이 시가의 앞에 붙으면 전렴, 중간에 들어 있으면 중렴이라 할 수 있다.”라 하여 여음의 정의를 설정하고 있다. 하지만 정재호 교수가 여음으로 보고 있는 ‘시의 각 연마다 실사로 된 동일한 형태의 시행이 주기적으로 반복하여 삽입되는 경우’란 반복구를 지칭함이 분명한데, 여음은 결코 실사의 반복은 아닌 것이다. 그리하여 여음에 대한 명칭도 감탄구구음조율소조흥구후렴구반복구 등 다양한데, 이러한 명칭은 여음의 형태와 기능, 시가 본사에서의 위치 등을 고려함 없이 붙인 명칭에 불과하다
여음을 무엇이라고 정의 내리는 것은 어려운 일임에 분명하다. 여기서는 여음의 정의를 ‘시가에서 대개 일정한 간격을 두고 되풀이되며, 율격을 띠고 나오는 무의미한 소리로, 흥을 돋우거나 음악적 효과를 이루며 본사의 내용을 보충강조하기 위해 쓰인 무의미한 일련의 소리’라고 정의 할 수 있겠다. 즉 여음이란 시가에 있어서 뜻의 전달보다는 조흥과 조율 및 의미 확장을 기하는 소리로서 반복에 의해 한 형식을 형성하는 것이라 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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