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려속요의 여음의 특징과 기능(여음의 정의, 여음의 생성과정과 발달, 여음의 분류, 여음의 기능, 고려속요에 나타난 여음의 양상, 음악적 측면에서 본 여음의 종류 및 형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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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고려속요의 여음의 특징과 기능
Ⅰ. 서론
Ⅱ. 본론
1. 여음의 정의
2. 여음의 생성과정과 발달
3. 여음의 분류
4. 여음의 기능
5. 고려속요에 나타난 여음의 양상
6. 음악적 측면에서 본 여음의 종류 및 형태
Ⅲ. 결론
Ⅰ. 서론
하나의 작품 속에 사용된 모든 단어, 그리고 여러 수사법들은 그 작품을 더 효과적으로 완성시키기 위한 작가의 의도와 관련 있다. 즉 글자 한 자도 작품의 형성에 기여하기 위한 작가의 의도적인 배치라고 볼 수 있다. 따라서 우리 고전 시가에서 사용된 여음 역시 작품 내에서 작품 전체 분위기에 기여하는 어떤 역할을 하고 있음은 분명하다.
그런데 기존의 여음에 대한 연구를 보면 고려속요가 불리어졌다는 특징 때문에 음악적인 기능만을 중심으로 논의되어왔다. 하지만 고려속요의 여음은 음악적인 기능 외에도 시가 작품 속에서 분절의 기능이나 종결의 기능, 수사적 기능 등을 수행하는 형식이라고 볼 수 있다.
여기서는 고려속요 속에서 여음이 실현되는 과정과 기능, 그리고 그 의미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다.
Ⅱ. 본론
1. 여음의 정의
여음의 의미는 문학과 음악에서 각기 다르게 사용되어 왔다.
사전적인 의미로는 소리가 사라지거나 거의 사라진 뒤에도 아직 남아 있는 음향이라는 뜻이다. 음악 용어로는 성악곡에서는 노래는 쉬고 악기만 연주되는 부분을, 기악곡에서는 독주하는 악기는 쉬고 반주하는 다른 악기들만 연주되는 부분을 가리킨다. 그리고 문학적인 의미로는 구비문학, 특히 구창문학인 시가 등에서 련(聯) 단위에 본 가사의 앞뒤 가운데에 있어서 의미 표현보다는 감흥과 율조를 일으키는 어절이나 구절을 말한다.
문학에서 이병기는 여음에 대하여 소리로만 된 것은 <청산별곡>의 ‘얄리얄리 얄라 얄라셩 얄라’, 말과 소리로 섞어 된 것은 <한림별곡>의 ‘위 試場ㅅ景긔엇더니잇고’, 말로만 된 것은 <이상곡>의 ‘아소 님하’ 등을 예로 들고, 여음은 소리나 말 즉 가사(사설)와 관련된 것임을 언급하였다.
황의영은 “여음은 원시인의 규환(叫喚)으로부터 시작하여 호성(呼聲)으로만 부르던 것, 집단가무(集團歌舞)에 있어서의 합창(合唱), 민요나 속요(俗謠)에 있어서의 말먹이는 소리와 받는 소리, 서정가요(抒情歌謠)에 있어서의 후렴(後斂) 등 감정을 표현해 나가는 것”이라고 하였으며, 이명구도 황희영의 여음이론에 동조하면서 여음 중 별 특정한 뜻은 없으면서 말로 이루어진 것은 사설(辭說)이라 부르고 음악적 성격으로 된 것은 의음(擬音)이라고 구분하였을 뿐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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