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910년대 문학 - 한국문학사 개관, 특징 및 문예사조, 대표적 시, 소설의 작가 및 작품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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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1910년대 문학
1.1910년대 한국문학사 개관
개화기 문학이 근대문학의 태동이란 문학사의 과도적인 전환기를 마련하여 민족 자주 정신을 확립하였다면 1910년대 문학은 역사적 격동기의 문학이라고 할 수 있다. 이 시기에 우리 민족은 한일합방으로 국권이 상실되고 일본 식민지하에 놓이게 되면서 언론, 출판, 집회, 결사의 자유가 규제되고 우리말로 된 거의 모든 신문이 강제 폐간되었다. 금서조치, 언론출판 규제법이 실시되었고, 역사전기물의 대표적 작가였던 신채호, 박은식, 장지연은 국외로 망명하거나, 절필했다. 어떠한 이념상의 발언도 용납되지 않은 이 시기 문인의 사상과 문학은 일제에 간섭을 받지 않는 내용 정도로 안주하거나, 불안정한 삶을 문학에 표현할 수밖에 없었다. 다시 말해서 총체적인 장편소설을 쓰는 것이 아니라 순간적인 착상이 중시되는 시와, 소설 가운데서도 서정성이 중시되는 단편소설을 추구하게 된 것이다.
1910년대 초기의 신소설과 서정시, 전통 서사 양식의 틀에서 벗어난 단편 소설들은 이를 반영한 것들이다. 이러한 시대적 여건 속에서 유일하게 남아있는 일간지는 《매일신보》뿐이었고, 잡지로도 국내에서는 《청춘》, 《태서문예신보》 등과 국외에서는 일본유학생들이 주축이 되었던 《학지광》 정도를 꼽을 수 있는데, 이곳에 발표된 글들 대부분이 이 상황을 충분히 짐작케 해주고 있다. 그러나 이 시기의 문학이 단지 가벼운 흥미만 추구한 것은 아니었다. 시대의 어려움 속에서 작가들은 풍속계몽이나 내면 지향성 추구로 정신이 한층 성숙되었으며, 신문이나 잡지에서는 짤막한 단편들이 등장하게 되었다. 또 순수 문예 지향의 색채도 강화되었다. 「어린 희생」,「소년의 비애」등에 이어 발표된 「무정(이광수-1917년 최초의 근대소설)」은 장편소설 신문 연재의 인기를 모으기도 했다. 그리고 무엇보다도 문예면이 확장이 있었다. 《매일신보》는 1910년, 1911년의 <신시 현상 모집>을 비롯하여 1919년 《매일문단》에 이르기까지 13회의 현상 문예제를 실시하였다. 《청춘》도 단편소설과 산문을 특별 모집하였는데, 꽁트의 형태에서 벗어나, 단편소설의 형태에 접근하고 있다. 《태서문예신보》가 1900년대부터 시작한 <장하보>의 현상문예모집도 단편소설인지에 대한 기여도가 크다.
서구문학과 일본문학의 소개도 활발하였다. 이인직, 현상윤, 이광수, 주요한, 진학문 등 일본 유학생에 의해 소개된 해외 문학은 우리나라 단편소설의 발달에 역할이 컸을 것으로 유추된다. 특히, 1909-1911의 《소년》과 《태서문예신보》, 일본 유학생들이 발간한 《학지광》의 번역은 담당층인 몽몽, 진순성 등이 당시에 단편 소설을 창작하고 있었기 때문에 영향은 절대적인 것으로 파악된다. 또한 시에서도 태서문예신보의 창작시와 번역시로 서구 문학이 도입되어 운율에 대한 새로운 모색을 하게 되었고 관습적 형태에서 벗어난 미의식의 표현하였다. 서구 상징주의시와 시론 소개로 개성적 내면 탐구와 사물에 대한 감각적 조응의 시적 태도를 지니게 된 것이다. 김억은 《태서 문예 신보》를 통하여 프랑스의 상징시를 번역 소개하여 우리 시단의 성격과 분위기 형성에 지대한 영향을 주었다. 황석우는 《태서 문예 신보》에 「봄」이라는 시를 발표하여 자유시를 실험하였고, 주요한은 1919년에 「샘물이 혼자서」와 「불놀이(1919년 최초의 자유시)」를 발표하였다.
2. 1910년대 문학적 특징 및 문예사조
1) 시기적 특징
이 시기는 일제 강점기로써 민족의식이 제고되던 때이다. 신문학의 흐름이 계속되면서도 서구문학의 충격을 흡수, 새로운 기법과 의식을 담은 현대문학이 출현하기 시작한다. 민족 계몽의식을 주제로 한 문학이 등장하며, 서구 문학의 기법과 의식이 수용되었다. 또, ≪태서 문예 신보≫를 통하여 서구 문예 사조가 소개되기 시작하였다.
2) 문학적 개관
- 최남선과 이광수의 계몽주의적 문학이 등장함
- 시대적 문제를 작품에 심화시켜 근대적 인간상을 형상화함
- 언문일치의 문체가 일반화 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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