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대혁명 - 중국역사에 남긴 것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4.24 / 2015.04.24
- 8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1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추천 연관자료
- 본문내용
-
문화대혁명
중국역사에 남긴 것은?
1.문화 대혁명 배경
문화 대혁명(文化大革命)은 1966년부터 1976년까지 중화인민공화국에서 벌어졌던 사회적, 정치적 격동이다. 공식명칭은 프롤레타리아 계급 문화 대혁명이 운동은 이 기간 동안 전국적인 혁명의 기운과 혼돈 및 경제적 침체를 일으켰다.
이 운동은 1966년 5월 16일 중국 공산당의 총서기인 마오쩌둥의 제창에 의해 시작되었다. 그는 부르주아계급의 자본주의 요소가 당을 지배하고 있으니 이를 제거해야 한다고 주장하였다. 또한 중국의 젊은이들이 사상과 행동을 규합해 "혁명후의 계급투쟁"을 통해 이런것들을 제거되어야 한다고 하였다. 이는 중국 전역에서 벌어진 홍위병의 움직임으로 구체화되었다. 마오가 문혁을 제창하게 된 동기는, 소련의 잘못된 수정주의가 중국에서도 재연되는 것을 방지하고 중국에서 이상적인 사회주의 국가를 건설하기 위한 것이라고 공식적으로 천명하였다. 한편. 자신이 시도한 대약진운동에서 파멸적인 결과를 빚어 당에 대한 권력과 영향력이 덩샤오핑과 류샤오치에게 넘어가자, 이를 만회하기 위해 시도한 것이라는 설도 있다.
1969년 마오는 공식적으로 문혁이 끝났다고 선언하였으나, 사실상 1976년, 마오의 죽음과 사인방의 체포까지 벌어졌던 여러 혼돈과 변혁을 통틀어 문혁기간이라고 지칭하는 것이 일반적이다. 중국에서는 이 기간을 십년동란(十年動亂)이라고 부르기도 한다.
문혁은 대개의 중국인들이나 외부인 심지어는 중국공산당 내에서도 국가적 재난이라고 간주되고 있다. 문혁의 공과에 대해서는 다양한 견해가 존재하지만, 중국공산당은 1981년에 이를 마오의 과오라고 공식적으로 발표하였다. 그리고 린뱌오와 사인방도 주요 책임자로 지목되었다.
전개과정
홍위병의 조직
1966년 마오쩌둥의 5.7 지시에 의해 문화대혁명이 학교로 확대되고, 곧 이어 이른바 5.16통지에 의하여 문화대혁명이 본격적으로 시작되었습니다.
이에 따라 각급 학교에서 홍위병이 조직되기 시작하는데, 5월29일 청화대학 부속 중학교에서 처음으로 홍위병이 결성되었고, 8월 들어서는 대학으로도 확산됩니다. 그러나 이들 홍위병은 단일한 조직이라고 볼 수 없었으며, 그 내부에는 매우 상이한 배경과 경력을 가진 학생들이 포함되어 있었습니다.
문화대혁명의 방향이나, 공격대상 등과 같은 가장 기본적인 노선에 있어서도 근본적인 갈등이 해결되지 않고 있었으며, 이에 따라 각급 학교에서의 투쟁 양상은 대단히 혼란스러운 것이었습니다. 리우샤오치는 이를 우려하여 6월 1일부로 전국의 학교에 문화대혁명을 지도
하기 위한 "공작조"를 파견키로 결정하였습니다. 공작조 파견사업은 베이징 시내 각급 학급에 파견된 공작조원만 1만 명에 달하는 거대한 사업으로 확장되어 갔습니다. 그러나, 이들 공작조는 각급 학교의 혁명활동을 효과적으로 지도 하기는 커녕 오히려 극심한 혼란을 부채질하고 문화대혁명이 대중적으로 적대적인 형태로 변질되는 계기를 제공하게 됩니다. 그러잖아도 혼란스러운 각급 학교에서의 투쟁양상에 공작조대 반공작대의 투쟁까지 더해진 것입니다. 여기에 다시 마오가 개입합니다. 마오는 7월 18일 베이징에 복귀하여 리우샤오치의 공작조 사업을 비판하고 철수할 것을 지시하게 됩니다. 이처럼 공작조가 조직되고 철수되기까지의 기간을 "초기50일"이라고 하는데, 마오의 지시로 공작조가 철수하기는 하였으나, 이 기간 동안에 배태되었던 파벌간의 대립과 긴장은 바야흐로 본격적으로 증폭되고 폭발할 가능성이 농후했던 것입니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유아 교육] 유치원 실습 및 참관 1주~3주 일화기록
- [똥]프로젝트 교육계획안, 주제선정의이유, 주요개념, 주제망, 창의활동지, 음식, 건강, 나의몸, 화장실, 동물의 똥, 똥이 되는 이유, 변비
- [아동창의력발달] 창의성 발달(창의성의 정의와 구성요인, 창의력발달, 창의성 향상방법)
- 2021년 영유아발달론-창의성의 개념 및 관점을 설명하고 영유아의 창의성 발달을 위한 놀이의 중요성과 구체적인 놀이의 예를 두 가지 작성하시오
- 창의성의 발달단계
- [태아검사] 태내진단(초음파 검사, 양수검사, 융모막 검사)
- 기업의 경영활동 과정에서 발생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문제점과 이슈를 정의하고, 이를 해결하기 위한 노력을 설명하시오
- 교육철학및교육사_학자들의 교육사상이나 교육내용 및 방법 등을 현재 유아교육에 적용할 수 있는 부분이나 유아교사에 대한 시사점 등에 대한 자신의 생각을 작성하시오
- [사회 교과 교수 학습 지도안] 초등 안전한 교통생활 하기 수업지도안
- [성적 A] 세종한국어 3의 14단원 중 한 단원을 선택하여 `듣고 말하기` 부분을 재구성해 수업계획을 수립하되, 학생에게 배부할 부교재 형태로 개발합니다. 또한 개발 자료의 듣기 전 활동의 의도와 수업 방법에 대해서도 상세하게 설명해봅시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