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약용론(丁若鏞論)(다산 정약용의 생애, 다산 적양용의 작품 세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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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약용론(丁若鏞論)
< 목 차 >
Ⅰ. 서 론
Ⅱ. 다산 정약용의 생애
1. 국가의 책임과 관리의 의무에 대한 절실한 깨달음
2. 고통과 시련을 더 넓고 깊은 학문적 세계로 승화
3. 백성이 살만한 세상을 만들고 싶었던 벤처 과학자
Ⅲ. 다산 정약용의 작품 세계
1. 다산 정약용의 문학관
가. 다산의 ‘문이재도(文以載道)’
나. 다산에게 있어 ‘문(文)’에 실려지는 ‘도(道)’의 실체
다. 다산에게 있어 ‘도(道)’와 ‘문(文)’의 관계
2. 다산 정약용의 사회시(社會詩)
가. 농촌의 궁핍상
나. 삼정의 문란 - 환곡과 군포의 폐단
다. 지방관들의 횡포와 수탈
라. 봉건적 지배체제와 수구벌열층에 대한 비판
Ⅳ. 결 론
서 론
명철한 논리의 산문과 아름다운 시를 함께 잘 쓸 수 있는 사람은 참 드물다. 대상과 글 쓰는 사람 사이에 언어가 있을 터인데, 그 언어를 단련하는 방식이 사뭇 다르기 때문이다. 게다가 요즘 식으로 하면 문학·철학·정치·경제·역사·지리·과학·의학 등 갖은 학문을 망라한 저서를 500권이나 쓴 이가 시 또한 잘 썼다고 한다면 과연 누가 그랬을까 싶다. 그 주인공이 바로 조선의 역사를 통틀어 가장 많은 수식어가 따라붙는 인물 가운데 한 사람인 다산 정약용(茶山 丁若鏞, 1762~1836)이다.
다산이 쓴 애민시(愛民詩)의 절절함은 두보(杜甫)의 시를 능가하며, 경전 연구의 합리성과 엄밀성은 2천 년 유학사(儒學史)에서 한 탁월한 경지를 이루었다. 사회사상의 비판성과 혁신성은 전통 시대 동아시아 사상의 최고 수준을 보여 주며, 현실에 바탕을 둔 백과전서적 학문은 조선 실학의 집대성이라고 할 수 있다. 단지 수준이 높은 것만이 아니다. 참으로 깊이가 있다. 단지 깊은 것만이 아니다. 자신과 현실 세계를 예리하게 관찰함으로써 거짓과 허황됨을 배격하였고, 철저히 진실과 사실에 입각하여 저술하였다. 단지 진실과 사실을 추구한 것만이 아니다. 자신이 더 나은 인간이 되고 조선 사회가 더 나은 세상이 되길 간절히 바라며 평생토록 노력과 희망을 포기하지 않았다.
한번은 이러한 다산의 매력에 이끌려 그의 평전을 찾아 읽어보려 한 적이 있었다. 그런데 웬일인지 없었다. 황당하고 의아하기가 말로 표현이 안 될 정도였다. 친한 역사과 선생님이 있어 이런 이야기를 털어놓은 적이 있는데 그 사람의 대답이 참으로 그럴듯했다. 다산 정약용은 감히 한 권의 평전으로 정리될 수 있는 인물이 아니라는 말이었다.
그리하여 본고에서는 감히 다산 정약용의 삶을 모두 드러내려는 무모한 시도를 접고 작가론이라는 발표 주제에 맞게 다산의 작품 세계를 중심으로 그의 삶을 조명하려고 한다. 이를 위해 우선 다산의 삶을 간략히 정리한 후, 그의 문학관이 어떠하였는지 살펴보겠다. 그런 후 그의 작품 세계를 ‘실천적인 문학관에 따른 사회시(社會詩)’라는 맥락에 초점을 맞추어 조명하겠다.
다산 정약용의 생애
다산(茶山) 정약용(丁若鏞) 선생은 서기 1762년 경기도 광주(지금의 양주군 조안면 능내리 마현)에서 태어났다. 아버지는 진주 목사였던 정재원 선생이며, 어머니는 고산 윤선도의 후손이자 그 서늘한 기상의 자화상으로 유명한 공재 윤두서 선생의 손녀인 해남 윤씨였다.
1762년 임오회변으로 정조의 생부인 사도세자가 죽자 아버지 정재원은 시파로서 공직에서 물러나 고향에 돌아왔다. 바로 이 해에 정약용이 태어났으므로 그의 아명을 귀농이라 불렀다.
그는 어릴 적부터 천재적인 소질이 있어 이미 열 살 때 그가 지은 시문을 모아 <삼미가집>를 만들기도 하였다. 열다섯살에 풍천 홍씨와 혼인하여 6남 3녀를 두었으나 그 중 4남 2녀는 요절하고 2남 1녀만 남았다.
국가의 책임과 관리의 의무에 대한 절실한 깨달음
다산의 일생은 대체로 3기로 나누어 설명할 수 있는데, 제1기는 벼슬길에 올라 출세가도를 달리던 득의의 시절이고, 제2기는 귀양살이가 이어진 환난의 시절, 제3기는 고향으로 돌아와 유유자적하던 시절이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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