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진건의 ‘운수 좋은 날’과 이상의 ‘날개’로 본 리얼리즘과 모더니즘 문학
A. 현진건의 ‘운수 좋은 날’
1) 갈래 : 리얼리즘(사실주의) 단편소설
2) 배경 : 1920년대 일제 강점기의 서울
3) 성격 : 반어적, 사실적, 비극적
4) 인물
김첨지 - 동소문 안의 가난한 인력거꾼으로 비극의 주인공이다. 하층민을 대표하는 전형(당시의 가난한 서민의 모습)적인 인물로 욕설을 잘하고 몰인정하게 보이지만 속으로는 아내를 걱정하는 선량한 인물이다.
아내 - 설렁탕을 먹어 보았으면 하는 최소한의 욕망도 이루지 못하고 죽음을 맞이함으로써, 소설의 비극을 극대화 시킨다.
5)시점
전지적 작가 시점과 작가 관찰자 시점의 혼용으로 제시된다. 따라서, 서술자에 의한 직접 제시의 방법과 묘사와 대화를 통한 간접 제시 방법으로 드러나는데 김첨지를 통해 사회 빈민층의 가난하고 궁핍한 삶을 보여 주기 위해서 욕설과 속어를 쓰는 인물로 제시된다.
6)구성
김첨지가 인력거를 끌고 나간 아침부터 집에 들어오는 저녁까지의 추보적 단일 구성을 보인다. 그 동안의 사건은 그의 외면적인 행동과 내면적 심리, 행운에 들뜬 즐거움과 무거운 불안감등의 반복적 교차로 엮어져 있다.
손님을 태우는 행운 → 돈 버는 기쁨 → 아픈 아내에 대한 불안 → 불안을 잊기 위한 행동
이상의 작품을 흡수해야 한다고 한다. 물론 모든 학생들이 이런 작가가 되어야만 하는 것은 아니다. 그러나 우리가 교육을 받는 이유는 기본적인 지적 교양을 쌓기 위한 것도 있다. 학생들이 고등학교 시절에 다양한 문학작품을 접하는 것은 자신의 생각을 글로 표현하는 방법을 배우는 데 좋은 역할을 하기 때문이라고 본다. 그렇기 때문에 문학․소설 교육을 할 때, 중요한 것은 학생들이 글 쓰는 방법을 습득하게 하고, 문학과 사회․인생의 유기적인
본의 신사상의 세례를 받은 작가들이 모여 1922년, 염군사라는 문학단체를 만들었는데, 합창단, 연극등도 하여 문화단체에 더 가까웠다. ‘2호’까지 발매 편집하였다는 사실이 있으나 일제에 의해 모두 발매금지 되었다. 다른 한 단체는 파스큘라라는 단체인데, 1923년말에 만들어졌다. 이전 에서 있었던 사람들이 모여 만들어진 것으로 문학성이 강하다. 이상화의 등이 여기에 속한다. 이들은 아직 신경향파소설파의 성
문학에 걸겠다고 다짐하게 된다.* 취업과 문인과의 교유1935년 3월 박목월은 계성학교를 졸업하고 그해 5월 경주 동부금융조합에 취직한다. 1935년 9월 목월은 『아이생활』에 동시 「소롱소롱 이슬이」를 발표한다. 그러나 동시만으로는 문학적 갈증을 해결하지 못해 이 시기부터 본격적으로 성인시를 쓰게 되어 1935년 1월호와 3월호『학등』에 발표된 「달은 마술사」와 「송년송」 그리고 1936년「옛날과 가랑비」를 발표하였다. 이후 목월은 1939년 9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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