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현대소설가 작품론 - 1910~19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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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고 싶은 말
한국현대소설가 작품을 간단히 설명하였다.
목차
1910년대
이인직
-혈의 누
-은세계
이해조
-빈상설
-구마검
-산천초목
양건식
-슬푼모순
나혜석
-경희!
1920년대
김동인
-배따라기
-감자
-김연설전
-광화사
나도향
-벙어리삼룡이
-물레방아
-뽕
염상섭
-만세전
1930년대
프로문학
신경향파소설
김지진
-붉은쥐
박영희
-지운순례
최서해
한설야
-과도기
-황혼
이북명
-질소비료공장
-암모니아탱크
-여공
-민보의 생활표
-현대의 서곡
-연돌남
농민문학
농촌계몽소설
김유정
-봄봄
-만무방
-산골나그네
박영준
-모범경장생
김정한
-사하출
카프문학
강경애
-인간문제
-소금
-지하촌
모더니즘문학
이상
-날개
-지주회시
-실화
박태원
-구보씨의 일일
-천변풍경
이태준
바보계열작품
노인계열작품
하층민의 비극
평양모더니즘
허준
-탁류
최명익
-비오는 길
기타소설
현덕
-나비잡는 아버지
-남생이
김동리
-무녀도
본문내용
현대소설
일제강점기에는 동경 유학을 다녀온 유학생들을 중심으로 서양 현대소설에 대한 자각을 바탕으로 한 새로운 작가들이 출현하였다. 그들은 일본에 수용된 동시대 서양의 소설 개념을 적극적으로 받아들였다. 이들의 서양문화 수용은 새로운 문화에 대한 적응과 조선의 전근대적 모순을 혁파하려는 절실하고도 주체적인 측면이 강했다. 이 시기를 거치면서 사람들은 점차 서양의 문학이론에 근거한 소설 개념을 받아들이게 되었다. 이 시기에 근대소설(近代小說)의 개념 정립에 기여한 대표적 작가로 이광수(李光洙)와 김동인(金東仁)을 들 수 있다. 이들은 조선인이 조선어로 쓴 문학(文學, literature)을 조선 문학으로 규정하고 작가의 상상력과 핍진성, 섬세한 묘사 등을 문학의 주요 요소로 내세웠다. 이광수는 자신의 창작론에 근거하여 최초의 근대소설 『무정』(1917)을 발표하여 조선 문단에 큰 반향을 일으킨다. 근대소설과 현대소설은 모두 ‘modern novel’의 번역어로 동일한 의미이다. 하지만 개화기와 일제강점기까지를 ‘근대’로, 그 이후를 ‘현대’라고 부르는 일반적인 관습이 있다.

1910년대
이인직
-그의 출생지가 어디인지는 명확하지는 않지만, 강릉이라고 하는 의견도 있다. 그 이유는 <은세계>의 무대가 강릉이며 그 모습이 잘 표현되었기 때문이다. <귀의 성>은 춘천이며, <치악산>의 경우도 강원도가 무대이다. 최병도의 나이도 이인직과 같아 신빙성이 있다. 그러나 이인직의 이력서에 경기도 이천이라는 말이 있어 의견이 부딪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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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현대한국단편문학전집』제 5권, 현진건․ 김억․김소월․노자영.② 1976. 3. 어문각,『신한국문학전집』 제 5권, 현진건․나빈 선집.③ 1978. 7. 삼성출판사,『한국현대문학전집』 제 5권, 현진건․나도향. ④ 1985. 7. 지학사,『한국대표명작/ 현진건』, 문예총서 3. ⑤ 1988. 3. 문학과비평사,『현진건 전집』. ⑥ 1996. 11. 대일, 『빙허현진건소설선집』, 대구문인협회.⑦ 1999. 7. 범한, 『무영탑』1․2, 중앙교연. 이제부터 작품집에 나타난 대표적인 오류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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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한국본부 위원장 등 을 차례로 역임했다. 1921년 단편 〈깨어진 항아리〉로 문단에 데뷔한 후 「人力車軍」 「殺人」 등을 계속 발표, 초기 프로문학의 특성인 하층계급의 생활과 그 자연발생적인 반항을 그려 新傾向派 작가로 불렸다. 한편 시도 쓰기 시작하여 「理想」, 「自由」 등 휴머니티를 엿볼 수 있는 작품들을 내놓았다. 1930년에 장편 「구름을 잡으려고」를 에 연재하고 계속 성인의 戀情을 어린이의 눈을 통해 그린 그의 대표작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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