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후감 - 교사 역할 훈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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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교사 역할 훈련
가르치는 일은 교사들의 보편적인 활동이다. 교사 역할 훈련은 전문가를 위한 교육 과정이다. 학생들을 가르치는 일은 낙담이나 실망을 가져다 줄 수 있다. 가르침은 때로 무기력감, 자괴감, 분노, 심지어 배우지 않으려하고 고마워 할 줄 모르는 학생에 대한 마음까지 불러일으키는 비참한 경험이 될 수 있다. 다시 말해 교사 학생의 관계가 어떠한가가 무엇보다 중요하다. 무엇을 가르치는가, 어떻게 가르치는가, 누구를 가르치는가보다 더 중요하다 것을 새삼 깨달았다.
가르치는 일보다 더 중요한 것은 교사와 학생의 관계다. 가르치는 것과 배우는 것은 서로 뚜렷이 구분되는 전혀 다른 과정이라는 사실에 주목할 필요가 있다. 가르치는 사람이 무언가를 겉으로 표현하여 전달하는 동안 배우는 과정은 다른 누군가의 마음 속에서 일어나는 일이라는 점이 중요하다. 가르치고 배우는 과정이 효과적으로 이루어지려면 두 사람 사이에 특별한 관계, 일종의 유대감, 연결고리, 다리 같은 것이 존재해야 한다는 것을 느꼈다.
유대감을 형성하고 연결 고리를 만들고 두 사람 사이에 다리를 놓는 효과적인
의사 소통 기술을 가지는 일은 매우 중요하다. 그 중 대화는 매우 소중한 것이다. 인간 관계를 강화할 수도 파괴할 수도 있기 때문에, 대화는 교사와 학생을 좀더 가깝게 만들 수도 멀어지게 만들 수도 있다. 대화의 성패는 다양한 상황에 맞는 가장 적절한 대화 방식과 내용을 선택 할 수 있는 교사의 능력에 달려 있다. 따라서 교사의 대화 기법에 대한 연구와 그 기술 습득은 매우 중요하고 꼭 필요한 것이다. 교사는 학생 스스로 문제를 해결할 수 있도록 도와주며, 상벌주의 교육의 한계에서 벗어나 어떤 학생에게도 유용한 교사 역할의 프로그램을 가지고 있어야 한다. 교사 역할의 훈련은 힘과 권위에 의존하는 기존 교육의 대안이며 새로운 교육의 패러다임이다. 좋은 교훈을 갖게 되었다.
모든 것은 위기감에서 시작 한다. 일시적인 유행병이 된 혁신에서 벗어나 생존과 승패를 좌우하는 의미 있는 도전을 하자. 변화는 일상이다. 무사안일주의와 그릇된 위기감에서 벗어나고 자기만족이라는 착각 과 소모적인 분란과 불안감에서 해방 되자. 강력한 위기감으로 향하는 혁신적 방법으로 분석하고 또 분석한다. 조직 외부의 의견을 내부로 가져오며 학생과 최전선에서 만나는 교직원의 말을 경청한다. 들려주기보다 보여주며 정보를 숨기는 것은 문제를 가리는 것이다. 일하는 공간부터 혁신하자. 위기의 5분대기조가 되어 번개처럼 움직이자. 빛보다 빨리 반응하고, 바람보다 세게 움직이자. 물러서지 말고 당당하게 드러내자. 위기는 잠재적 기회다. 위기를 이용하되 조심하며 창조적 위기감에 몰두하자. 위기를 적절히 다루는 규칙을 가진다. 혁신방해세력, 노노스와의 전쟁에서 이기는 법을 갖자. 노노는 어디에나 존재 한다. 그들을 이해하기 위해 시간을 낭비하지 말자. 절대 그들을 무시하지 말자. 관심을 다른 곳으로 돌리고 조심스럽지만 강력한 처방을 갖도록 하자.
미래는 오늘부터 시작 한다. 즉각 실천하는 것에 초점을 맞추자. 빠르면 빠를수록 좋다. 오늘, 우리가 해야 하는 것은 오늘 바로 실천하자.
우리나라의 특성을 토대로 생각한다면, 수질오염의 특성으로 공장폐수, 축사의 오물, 각종 쓰레기에 의한 오염, 농약 등의 오염, 지하수 개발에 의한 오염 등이 이 주원인이며 대책은 공장폐수/농수처리 시설을 갖추고 무엇보다 중요한건 해당관청에서 수시로 점검/관리를 하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실제로 웬만한 공장에는 폐수처리는 갖추어놓고 운영비등의 문제로 그냥 강가에 흘려보내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리고 현재 나날이 번창하고 있는 지하수 개발을 자제해야 되겠습니다. 토양오염의 특성은 주로 각종 쓰레기와 산업 폐기물, 건설 폐기물 등에 포함된 플라스틱류와 기타 자연분해가 안 되는 물질들에 의해 오염됩니다. 대책은 플라스틱류를 점점 생분해성 플라스틱류로 대체하는 거에 대해 법제화를 실시해야 겠습니다. 또한 산업폐기물에 대한 관리 또한 철저히 이루어야합니다. 해수오염은 주로 화학공장의 폐기물 및 기타 공장 폐수 또는 원유 유출 등에 의해 오염됩니다. 대책은 유조선의 사고를 미연에 방지하고 유조선 사고로 원유유출시 신속한 조치 (흡착제등..)를 취해야겠고 바닷가 주변에 많이 몰려있는 화학회사, 정유회사 폐수처리에 대한 관리, 감독이 철저히 이뤄져야겠습니다. 대기오염은 정말 심각한 상태인데 자동차 연료 연소에 따른 이산화황과 이산화탄소의 배출에 의해 그리고 공장 연소설비에 따른 황 성분 유출 등이며 이로 인해 오존층이 파괴되면서 자외선 조사량의 급증 등의 심각한 오염을 초래하고 있습니다. 대책은 일단 자가운전은 자제하고 대중교통을 이용해야겠습니다.
지구 온난화의 원인을 보면 온실 효과를 일으키는 온실기체가 온난화 현상의 가장 중요한 원인으로 꼽힌다. 온실기체로는 이산화탄소가 가장 대표적이며 인류의 산업화와 함께 그 양은 계속 증가하고 있다. 이외에도 메테인, 수증기가 대표적인 온실기체다. 특히 현대에 사용하기 시작한 프레온가스는 한 분자당 온실효과를 가장 크게 일으킨다. 또한 인류가 숲을 파괴하거나 환경오염 때문에 산호초가 줄어드는 것에 의해서 온난화 현상이 심해진다는 가설도 있다. 나무나 산호가 줄어듦으로써 공기 중에 있는 이산화탄소를 자연계가 흡수하지 못해서 이산화탄소의 양이 계속 증가한다는 것이다. 이러한 가설 이외에도 태양 방사선이 온도 상승에 영향을 준다거나, 오존층이 감소하는 것이 영향을 준다거나 하는 가설이 있지만 온실효과 이외에는 뚜렷한 과학적 합의점이 존재하지 않는 상태이다. 지구온난화를 막기 위해 우리가 할 수 있는 일은 지구에 지속적인 관심을 가지는 것입니다.자원을 아껴 쓰며, 과소비와 불필요한 소비생활을 줄여야 합니다. 인류가 소비하면 할수록 지구의 자원을 바닥으로 몰아치는 것이기에 그렀습니다. 자본주의 사회가 소비문화를 조장하고 경제를 움직이는 체제이다 보니, 지구의 자원들이 거의 바닥을 들어내고 있습니다. 1차 생산에 기여하는 식물을 많이 심습니다. 이는 어이없는 행동인 듯하지만, 지구온난화의 근본적인 온난화 기체를 줄이기 위한 행동입니다. 식물의 생물학적 작용을 보게 되시면 이산화탄소를 흡수하여 빛에너지와 합성을 일으켜 유기물질을 만들어냅니다. 거기다 산소까지 배출하게 되는 것이죠. 유기물은 2차적인 소비생물에 의해 섭취되기도 하기에 식물을 최대한 많이 심는 것이 좋을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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