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화감상문 니모를 찾아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4.24 / 2015.04.24
  • 1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니모를 찾아서
서론
우리는 니모를 찾아서(Finding Nemo)라는 3-D 애니매이션을 우리의 텍스트로 정했다. 애니매이션이라는 매체가 가지는 신선함과 누구나 유쾌하게 볼 수 있는 재미있는 이야기 구조는 우리에게 매우 매력적인 동기로 다가왔기 때문이다. 그러나 이 텍스트를 분석하며 우리는 곤란함을 여러 번 겪기도 하였다. 쉬워 보이는 것은 언제나 사람의 기대를 무력화시키는 법이다. 기호학적으로 무언가를 분석한다는 것은 양파 껍질을 벗겨나가는 것과 같다고 생각한다. 양파 껍질을 벗기는 사람은 필연적으로 눈물을 흘려야만 한다. 마찬가지로 작품의 이면에 깔려있는 감추어진 어떤 것을 드러내 보이려고 시도하는 사람은 수많은 시행착오와 좌절을 겪은 뒤에야 이를 비로소 발견해 나갈 수 있는 것이다. 이제 우리의 텍스트로 돌아가 우리가 어떤 과정을 통해 어떤 결론을 이끌어 내었는지 살펴보기로 한다.
‘니모를 찾아서’를 본 사람들에게 이 만화영화의 주제가 무엇인지 물어본다면 대부분 아들을 구하기 위해 백방으로 노력하는 아버지의 눈물겨운 사랑이라고 대답할 것이다. 물론 아들을 구하기 위해 니모의 아버지, 멀린은 모험을 떠난다. 그리고 천신만고 끝에 아들 니모는 아버지 멀린의 품에 안긴다. 이처럼 표면상으로 이 영화는 부성애를 이야기 하고 있는 듯 하다. 그러나 우리 조원들의 생각은 달랐다. 물론 부성애 역시 이 영화의 일면을 차지하고 있긴 하지만 이 영화가 부성애만을 이야기하고 있는 것은 아니다. 부성애라는 표면적인 주제를 이면에서 지배하고 있는 그 무엇인가가 있었다. 우리는 그것을 영화에 등장하는 인물들이 자신의 콤플렉스를 극복하고 이겨내는 과정이라고 결론지었다. 간단히 말하자면 이 영화는 니모를 찾아 떠나는 모험담이 아니라 자신을 찾아 떠나는 모험담인 셈이다.
여기에서 앞으로 우리가 보여줄 과정에 대해 간략한 언급을 한다. 먼저 우리는 서사구조를 분석한다. 이 영화 속에서 주요 인물들이 각각의 콤플렉스를 극복해나가는 과정을 syntagmatic한 방법을 통해 밝히고 그들의 과정 속에서 공통적으로 보이는 속성들을 paradigmatic한 방법을 이용하여 밝힌다. 이 과정들을 통해 이 작품의 전체를 지배하고 있는 이야기가 콤플렉스의 극복이라는 사실을 알 게 될 것이다. 그 다음 우리는 작품 안의 캐릭터를 분석한다. 먼저 만화영화인 이 텍스트에서 캐릭터를 우화하기 위해 어떠한 장치가 사용되고 있는 지 알아보고, 캐릭터들이 가지고 있는 콤플렉스와 그것이 어떻게 극복되었는지 각 캐릭터 간의 관계를 살펴봄으로써 밝힌다. 마지막으로 우리가 선택한 텍스트가 영상 텍스트인 만큼 영상이 이 작품에서 어떻게 사용되는지 알아본다. 이 영화에서 영상은 작품을 지배하고 있는 이면적인 주제를 부각시키기 위해 효율적으로 사용되고 있었다. 효율적으로 주제를 부각시키기 위한 장치들이 어떻게 이용되고 있는지 구체적으로 밝히도록 하겠다.
작품의 줄거리
#1 멀린이 코럴과 알의 대부분을 잃는다.
#2 하나 남은 알에 코럴이 원하던 니모란 이름을 붙이고 애지중지 과보호 하며 키운다.
#3 니모가 아빠 품을 벗어나 처음 학교에 등교하는 날, 그는 너무 불안해서 니모를 학교까
지 따라가며 행여 아들에게 무슨 일이 생길까봐 온갖 신경을 곤두세운다.
#4 니모는 자신을 과보호 하는 멀린에게 화가 나서 보트에 다가가지 말라는 멀린의 말을 어
기고 스쿠버 다이버에게 납치당한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한국 애니메이션의 실태와 해결방안
  • 감상문이 수록되어 있는데 개중에는 70대 노인의 감상문도 있다. 놀라운 점은 우선 70대 노인도 만화를 즐긴다는 사실이지만 노인의 감상문에서 보여지는 시각이 젊은이의 시각 못지 않다는 것이다. 만화가 일반화되고 활성화된 일본의 상황과 압축 근대화의 시련 속에서 문화에 대한 진지한 성찰조차 할 수 없었던 우리의 상황은 비교할 수 있는 대상이 아니다. 하지만 만화를 아직도 음성적이면서 유치한 매체로 평가절하 하는 문화적 풍토가 있는 이

  • [기호학] 영화 `니모를찾아서` 기호학적 분석
  • 니모를 찾아서’를 본 사람들에게 이 만화영화의 주제가 무엇인지 물어본다면 대부분 아들을 구하기 위해 백방으로 노력하는 아버지의 눈물겨운 사랑이라고 대답할 것이다. 물론 아들을 구하기 위해 니모의 아버지, 멀린은 모험을 떠난다. 그리고 천신만고 끝에 아들 니모는 아버지 멀린의 품에 안긴다. 이처럼 표면상으로 이 영화는 부성애를 이야기 하고 있는 듯 하다. 그러나 우리 조원들의 생각은 달랐다. 물론 부성애 역시 이 영화의 일면을 차지하

  • 행복을 찾아서[행복을 찾아서 영화감상문]행복을 찾아서 감상문
  • ♦ 과 목 명 :♦ 담당교수 : ♦ 제 출 일 : ♦ 학 과 :♦ 학 번 : ♦ 성 명 :♦목차♦Ⅰ. 머리말Ⅱ. 본론Ⅱ-Ⅰ. 행복할 것만 같았던 삶Ⅱ-Ⅱ. 내리막길Ⅱ-Ⅲ. 세상의 끝에 서다Ⅱ-Ⅳ. 이를 악물고 하루하루.Ⅱ-Ⅴ. 행복을 찾다Ⅲ. 맺음말감상문Ⅰ. 머리말‘행복을 찾아서’란 영화는 거창한 행복이 아닌 소박한 행복을 꿈꾸는 소시민의 노력과정을 그린 영화다. 이 영화에서 주인공 크리스가 찾기 위해 노력하는 행복은 로또 당첨도,

  • [[행복을 찾아서 감상 및 분석]]행복을찾아서 영화감상문,행복을 찾아서 감상문,행복을 찾아서를 보고,줄거리,독후감,행복을찾아서 소감문
  • 영화같은 이야기를 진짜 영화로 만든 작품 ‘행복을 찾아서’를 감상해 보았다.‘행복을 찾아서’는 2006년 개봉된 가브리엘 무치노 감독의 작품이다. 무엇보다도 이 영화는 실화라는 점에서 놀라움을 자아낸다. 이 감동실화의 주인공 ‘크리스 가드너’는 영화내용과 같이 학대받던 불우한 어린시절을 겪고 의료기구 외판원이 된다. 그러다가 주식 중개회사의 인턴으로 입사하여 정직원이 되고 능력을 인정받아 초고속 승진을 한다. 그러다가 자신의

  • [트루먼쇼] 영화 트루먼쇼를 보고나서
  • 트루먼쇼 ♦ 과 목 명 :OOOO♦ 담당교수 : O O O 교수님♦ 제 출 일 : 20OO. O. O.♦ 학 과 : OOOO학과♦ 학 번 : OOOOOOO♦ 성 명 : O O O♦목차♦Ⅰ. 머리말Ⅱ. 본론Ⅱ-Ⅰ. 평범한 일상Ⅱ-Ⅱ. 조작된 현실Ⅱ-Ⅲ. 점점 조여 오는 미디어의 횡포Ⅱ-Ⅳ. 정체성을 찾아서Ⅲ. 맺음말트루먼쇼 감상문Ⅰ. 머리말어렸을 때 상상력이 풍부했던 나는 가끔 이런 생각을 하곤 했다. 정말 우리 엄마가 진짜 우리엄마일까? 내가 사실은 영화 속 주인공이고 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