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화감상문 니모를 찾아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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니모를 찾아서
서론
우리는 니모를 찾아서(Finding Nemo)라는 3-D 애니매이션을 우리의 텍스트로 정했다. 애니매이션이라는 매체가 가지는 신선함과 누구나 유쾌하게 볼 수 있는 재미있는 이야기 구조는 우리에게 매우 매력적인 동기로 다가왔기 때문이다. 그러나 이 텍스트를 분석하며 우리는 곤란함을 여러 번 겪기도 하였다. 쉬워 보이는 것은 언제나 사람의 기대를 무력화시키는 법이다. 기호학적으로 무언가를 분석한다는 것은 양파 껍질을 벗겨나가는 것과 같다고 생각한다. 양파 껍질을 벗기는 사람은 필연적으로 눈물을 흘려야만 한다. 마찬가지로 작품의 이면에 깔려있는 감추어진 어떤 것을 드러내 보이려고 시도하는 사람은 수많은 시행착오와 좌절을 겪은 뒤에야 이를 비로소 발견해 나갈 수 있는 것이다. 이제 우리의 텍스트로 돌아가 우리가 어떤 과정을 통해 어떤 결론을 이끌어 내었는지 살펴보기로 한다.
‘니모를 찾아서’를 본 사람들에게 이 만화영화의 주제가 무엇인지 물어본다면 대부분 아들을 구하기 위해 백방으로 노력하는 아버지의 눈물겨운 사랑이라고 대답할 것이다. 물론 아들을 구하기 위해 니모의 아버지, 멀린은 모험을 떠난다. 그리고 천신만고 끝에 아들 니모는 아버지 멀린의 품에 안긴다. 이처럼 표면상으로 이 영화는 부성애를 이야기 하고 있는 듯 하다. 그러나 우리 조원들의 생각은 달랐다. 물론 부성애 역시 이 영화의 일면을 차지하고 있긴 하지만 이 영화가 부성애만을 이야기하고 있는 것은 아니다. 부성애라는 표면적인 주제를 이면에서 지배하고 있는 그 무엇인가가 있었다. 우리는 그것을 영화에 등장하는 인물들이 자신의 콤플렉스를 극복하고 이겨내는 과정이라고 결론지었다. 간단히 말하자면 이 영화는 니모를 찾아 떠나는 모험담이 아니라 자신을 찾아 떠나는 모험담인 셈이다.
여기에서 앞으로 우리가 보여줄 과정에 대해 간략한 언급을 한다. 먼저 우리는 서사구조를 분석한다. 이 영화 속에서 주요 인물들이 각각의 콤플렉스를 극복해나가는 과정을 syntagmatic한 방법을 통해 밝히고 그들의 과정 속에서 공통적으로 보이는 속성들을 paradigmatic한 방법을 이용하여 밝힌다. 이 과정들을 통해 이 작품의 전체를 지배하고 있는 이야기가 콤플렉스의 극복이라는 사실을 알 게 될 것이다. 그 다음 우리는 작품 안의 캐릭터를 분석한다. 먼저 만화영화인 이 텍스트에서 캐릭터를 우화하기 위해 어떠한 장치가 사용되고 있는 지 알아보고, 캐릭터들이 가지고 있는 콤플렉스와 그것이 어떻게 극복되었는지 각 캐릭터 간의 관계를 살펴봄으로써 밝힌다. 마지막으로 우리가 선택한 텍스트가 영상 텍스트인 만큼 영상이 이 작품에서 어떻게 사용되는지 알아본다. 이 영화에서 영상은 작품을 지배하고 있는 이면적인 주제를 부각시키기 위해 효율적으로 사용되고 있었다. 효율적으로 주제를 부각시키기 위한 장치들이 어떻게 이용되고 있는지 구체적으로 밝히도록 하겠다.
작품의 줄거리
#1 멀린이 코럴과 알의 대부분을 잃는다.
#2 하나 남은 알에 코럴이 원하던 니모란 이름을 붙이고 애지중지 과보호 하며 키운다.
#3 니모가 아빠 품을 벗어나 처음 학교에 등교하는 날, 그는 너무 불안해서 니모를 학교까
지 따라가며 행여 아들에게 무슨 일이 생길까봐 온갖 신경을 곤두세운다.
#4 니모는 자신을 과보호 하는 멀린에게 화가 나서 보트에 다가가지 말라는 멀린의 말을 어
기고 스쿠버 다이버에게 납치당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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