할리우드 블록버스터에 대한 한국영화의 대응전략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6.01 / 2015.06.01
  • 19페이지 / fileicon docx (MS워드 2007이상)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서론

2. 과거의 대응 전략;정부와 기업의 대응

3. 현재의 대응 전략;CJ E&M

4. 결론
본문내용
1. 서론
최근 주위 사람들과 극장에서 재미있게 본 영화들을 얘기해보면 한국영화에 대한 이야기가 주를 이룬다. 우리나라 영화는 영상미도 뛰어나지 못하고 스토리도 항상 비슷했기 때문에, 할리우드 블록버스터 영화라야 진짜 영화라고 할 수 있다는 인식이 만연했던 과거와 비교해보면 한국 영화의 수준이 얼마나 높아졌는지 체감할 수 있다. 작년인 2012년 한국 영화 진흥위원회 영화 정책 센터의 총 결산 자료에 따르면 2012년은 한국영화사상 1천만 관객을 돌파한 영화가 2편<도둑들>, <광해, 왕이 된 남자>이나 등장한 해였으며, 베니스영화제 황금사자상을 수상한 영화 <피에타>를 배출한 역사적인 한 해이다. 한국 영화 관객 수는 1억 1,461만 명을 넘어섰으며 한국영화의 점유율은 58.8%로 올라섰다. 한국영화 수익성 부문에 있어서도 역시 13%의 수익률을 내면서 2003년 이후 한국 영화산업 최고의 수익률을 기록했다. 한국영화 투자수익률 13.0%를 기록한 것은 영화산업 내에서는 큰 의미를 지닌다. 2006년 이후 처음으로 투자수익률이 플러스를 기록하였는데, 2007~2008년 -40% 이상 투자 수익률을 기록하는 최악의 상황을 거친 이후에 2011년까지 줄곧 마이너스 수익률을 보여 왔기 때문이다.
이러한 한국 영화 큰 흥행은 운 좋게 또는 갑작스럽게 이루어진 일이 아니다. <표1>을 살펴보면 2012년에 전체 관객 수는 한국 영화 역사상 최다 관객 수를 보이며 전년 대비 21.9% 성장, 극장 매출은 17.7% 성장했다. 스크린 수 역시 2011년 1,974개에서 2012년 2,081개로 2천개 이상으로 증가한 것을 볼 수 있다. 영화 상영관이나 멀티플렉스 수의 증가, 영화 투자, 배급 및 제작의 구조적 변화, 영화 콘텐츠의 발전 등이 1900년대부터 꾸준히 이루어져 왔기 때문에 그것이 한국 영화산업의 발전과 내수시장의 성장으로 결실을 맺은 것이다. 한국 영화의 발전사를 간략하게 살펴보면, 최초의 조선영화인의 현존하고 있는 가장 오래된 영화 <청춘의 십자로> 와 최초의 발성영화<춘향전>가 등장했던 1903-1945년의 영화1기를 시작으로 한다. 그 이후 1960년대인 영화2기는 해방기와 전쟁기의 영화라고 할 수 있는데 이 때 최초의 여성 영화인이 탄생하며 한국 영화가 많은 발전을 이룬다. 1973년부터 1986년의 영화3기는 검열의 시대로 당시 독재정권에 반항하는 자유로운 청춘들의 자화상을 담은 영화가 많이 나왔지만 검열이 심하여 많은 부분 편집을 당하는 등 영화 산업의 암흑기였다. 그 이후부터 현재까지, 영화4기에는 임권택 감독의 <서편제>가 한국영화사상 처음으로 백만 관객을 기록한 후 <실미도>, <태극기 휘날리며> 등 많은 영화가 천만 이상의 관객을 동원하고 작년 2012년은 세계적인 영화제에서도 다수의 한국 영화가 수상할 만큼 한국 영화가 발전에 발전을 거듭하고 있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신문방송학] 문화와 영화
  • 영화 시장 현황3-1. 제작 및 개봉 3-2. 박스 오피스 영화 수입본론1. 전지구화의 정의 1-1. 전지구화의 부정적 입장 : 문화의 동질화 1-2. 전지구화의 긍정적 입장 : 차이의 전지구화2 헐리우드 영화산업의 전지구화 전략2-1. 인수⦁합병을 통한 다국적 복합기업2-2. 미디어 창구 다각화와 관련 산업의 발달2-3. 블록버스터 제작2-4. 마케팅 전략2-5. 배급영역에의 집중3. 한국 영화 시장개방 3-1. 한미영화협상 과정3-2. 할리우드 직배사의 활동3-3. 프린트

  • [경영학] 영화산업의 전망과 투자- CJ엔터테인먼트 투자전략
  • 전략에 따른 구조적 변화가 시도되어야 한다. 한국 영화 산업은 1971년에 극장 수 717개관, 영화 제작 편수 120편, 연간 입장 관객 수 1억 5천만 명(당시 인구 기준 1인당 관람 횟수 5회)이라는, 수치적인 측면에서만 본다면 최고의 활황을 보여주었다고 할 수 있으나, 그 후 TV의 보급, 비디오의 등장, 외국 영화의 수입과 함께 침체와 쇠퇴기로 접어들기 시작하였다. 하지만 1990년대 말, 대형 블록버스터 급 영화 쉬리를 기점으로 하여 현재 천만 관객 동원에

  • [국제경영전략] CJ엔터테인먼트 -영화산업의 국제경영사례 중심으로
  • 영화산업은 1999년에 개봉된「쉬리」가 600만 명의 관객수를 기록한 이후 최근까지 매년 흥행에 성공하는 영화들이 제작되어 상영되고 있고, 최근에는 시네마 서비스의 「실미도」, 강제규 필름의 「태극기를 휘날리며」등과 같은 한국형 블록버스터(blockbuster)영화주)의 제작과 성공으로 성장가능성이 한층 밝게 예상되고 있다. 구체적인 통계자료를 살펴보면 한국영화에 대한 관객수는 1998년 1,259만 명에서 2003년 5,820만 명으로 5년 만에 약 5배로 크게 증

  • [한국영화산업] 한국 블록버스터영화
  • 영화 83. 한국 블록버스터 영화의 성장 과정과 그 원인 8가. 성장 단계 8(1) 태생기 8(2) 르네상스기 10(3) 침체기 10(4) 부흥기 11나. 성장 요인 12(1) 내적 요인 12(2) 외적 요인 124. 한국 블록버스터의 한계 13가. 영화 외적인 한계-한국 영화의 태생적 한계 13나. 내적 한계 14(1) 시나리오 14(2) 시스템의 부재 14(3) 한국 영화에 대한 잘못된 인식 155. 대안 15가. 영화 외적 요인의 대안 15나. 내적 한계 극복 방안 15(1) 전략적 시나리오 육성 15(2) 시스템의

  • 코카콜라와 문화제국주의
  • ■ 오연천․이달곤 외, 『세계화시대의 국가정책』, 박영사, 2004■ 마정미, 『광고로 읽는 한국 사회문화사』, 개마고원 ■ 박불똥, 『코카콜라』 , 2000 ■ 오연호,「코카콜라 CNN, 본부에서 본 세계경영술」,『월간 말』,1997.7.■ 유하, 「콜라 속의 연꽃, 심혜진론-난 느껴요 苦口苦來」■ 알 리스․ 잭 트라우트, 박길부 옮김, 『마케팅 불변의 법칙』, 십일월출판사, 2001■ 프레드릭 앨런, 현준만 옮김, 『코카콜라의 신화, 1』, 열린세상, 1995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