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호학] 영화 `니모를찾아서` 기호학적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08.25 / 2019.12.24
  • 1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서론
작품의 줄거리
본 론
1. 서사구조 분석
<니모를 찾아서의 서사구조>
(1)결핍
(2)부자간의 갈등과 화해
(3)통과제의
2. 캐릭터 분석
<캐릭터의 형성 방법>
<서사 구조 속에서 캐릭터의 역할>
<캐릭터간의 상관구조>
3. 영상 분석
결 론

본문내용
서론

우리는 '니모를 찾아서'(Finding Nemo)라는 3-D 애니매이션을 우리의 텍스트로 정했다. 애니매이션이라는 매체가 가지는 신선함과 누구나 유쾌하게 볼 수 있는 재미있는 이야기 구조는 우리에게 매우 매력적인 동기로 다가왔기 때문이다. 그러나 이 텍스트를 분석하며 우리는 곤란함을 여러 번 겪기도 하였다. 쉬워 보이는 것은 언제나 사람의 기대를 무력화시키는 법이다. 기호학적으로 무언가를 분석한다는 것은 양파 껍질을 벗겨나가는 것과 같다고 생각한다. 양파 껍질을 벗기는 사람은 필연적으로 눈물을 흘려야만 한다. 마찬가지로 작품의 이면에 깔려있는 감추어진 어떤 것을 드러내 보이려고 시도하는 사람은 수많은 시행착오와 좌절을 겪은 뒤에야 이를 비로소 발견해 나갈 수 있는 것이다. 이제 우리의 텍스트로 돌아가 우리가 어떤 과정을 통해 어떤 결론을 이끌어 내었는지 살펴보기로 한다.

‘니모를 찾아서’를 본 사람들에게 이 만화영화의 주제가 무엇인지 물어본다면 대부분 아들을 구하기 위해 백방으로 노력하는 아버지의 눈물겨운 사랑이라고 대답할 것이다. 물론 아들을 구하기 위해 니모의 아버지, 멀린은 모험을 떠난다. 그리고 천신만고 끝에 아들 니모는 아버지 멀린의 품에 안긴다. 이처럼 표면상으로 이 영화는 부성애를 이야기 하고 있는 듯 하다. 그러나 우리 조원들의 생각은 달랐다. 물론 부성애 역시 이 영화의 일면을 차지하고 있긴 하지만 이 영화가 부성애만을 이야기하고 있는 것은 아니다. 부성애라는 표면적인 주제를 이면에서 지배하고 있는 그 무엇인가가 있었다. 우리는 그것을 영화에 등장하는 인물들이 자신의 콤플렉스를 극복하고 이겨내는 과정이라고 결론지었다. 간단히 말하자면 이 영화는 니모를 찾아 떠나는 모험담이 아니라 자신을 찾아 떠나는 모험담인 셈이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기호학] 영화 `초콜릿` 기호학
  • 아주 적합한 아이템이다. 발렌타인데이에 의해 부여되는 초콜릿의 사랑 이라는 상징성이 치료제의 또 다른 상징성과 어울려 영화 속에서 그 기능을 십분 발휘하는 것이다. 참고문헌엄창호, 「광고의 의미 생성에 관한 구조기호학적 접근」http://www.kadpr.or.kr/4publish/42pdf/4216/421606.PDF백승국, 「영화 속 음식기호를 찾아서」, 『기호학으로 세상 읽기』, 소명출판, 2002.박여성 외 1, 「음식기호학」, 『기호학과 철학 그리고 예술』, 소명출판, 2002.

  • [팬덤] 텔레비전드라마와 팬문화형성
  • 영화화를 바라는 시청자들의 글이 끊이지 않고 있다.5) 팬덤의 특징 (1) 조기종영 변경기사1)MBC 월화드라마 달콤한 스파이(극본 이선미, 김기호. 연출 고동선)가 16부를 끝으로 막을 내린다. MBC는 애초 20부작으로 기획된 달콤한 스파이를 27일 방송될 16회를 끝으로 종영하고, 내년 1월2일부터 에릭과 엄태웅이 출연하는 늑대를 방송할 예정이다. MBC 최창욱 PD는 12일 내년 전체 편성의 틀을 고려해 달콤한 스파이를 이달말까지 마치고 내년을 새 드

  • [예능] 예술에 나타난 포스트 모더니즘
  • 영화를 중심으로1. 포스트 모더니즘과 영화영화가 부재한 상황 속에서,최근 한국 영화 시장에 홍수처럼 범람하고 있는 외국 상업 영화들이 포스트 모더니즘의 허울을 쓰고 상영되고 있다 김성곤,(1989년,가을)93-95쪽.이러한 현상은 제3세계적 상황에서 유래되었다는 포스트 모더니즘이 후기 선진 자본주의 문화 이데올로기로 변질되었음을 입증하는 것이다. 따라서 포스트 모더니즘 영화 비평은 최근 상업

  • [한국 문학과 영화] 이미지와 이야기
  • 영화적 코드 제 2번 물고기 영화적 코드 제 3번 색 강제규에 대해서강제규 감독과 ‘태극기를 휘날리며’김기덕 감독과 강제규 감독의 비교결론-다시 이미지와 이야기참고문헌별첨1별첨2별첨3서론-이미지와 이야기영화에서의 이미지가 재현성에서 벗어나는 순간 이미지는 단순한 사유의 재현적 모방이라는 지위에서 벗어나서 존재론적 독자성을 가지게 된다.이미지에 관한 논의가 지향하는 점은 영화를 언어학에 기초를 둔 기호학적 접근에

  • 문화콘텐츠스토리텔링전략 21 강의요약본(퀴즈포함)
  • 기호학적 생산성 (극장에 가서 영화를 볼때의 관계 텍스트와 내가 일대일 대화를 하는 단계)⚫ 팬들이 자기 방식대로 미디어 텍스트를 읽음② 언술행위의 생산성 (여기까지만 와도 성공)⚫ 대면 상황이나 구두문화에서 발화 공유되어 공공적 형태를 취함 EX) 영화 본 후 대화⚫ 팬덤의 즐거움은 가담하고 싶은 대화공동체(향유공동체)에 의해 결정Fandom(팬덤) Fantastic(열광적인) + dom(지역, 나라)특정 인물이나 분야를 열광적으로 좋아하는 사람들. 즉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