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체부자유아 교육의 개념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4.24 / 2015.04.24
  • 22페이지 / fileicon ppt (파워포인트 2003)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9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2. 중복지체부자유아의 개념
용어의 의미
1980년대 : WHO가 정의로 장애를 손상(impairment), 불능(disability), 불리(handicap)라는 세 가지 차원을 포함함.
2000년대 : 장애라는 용어 대신 「능력저하(disablement)」라는 용어를 제시
용어의 개념
안병즙의 종합 고찰 : 원인에는 관계없이 지체(체간 및 사지)의 기능에 부자유로 인하여 그대로 두면 장차 자활이 곤 란한 아동(자)을 지체부자유(자)라고 정의
5) 지체부자유 학교의 형태
(1) 병설 학교(병원, 시설)
(2) 독립 학교
(3) 인접 학교
입원한 학생들은 재학
기간이 짧으며 퇴원한
뒤에는 일반 학교에 가게
됨.
통학 학생의 부자유를 개
선하고 사회적 직업적으
로 완전 자립 할 수 있도
록 하는 책임을 다하는
완성 교육을 실시함.
바람직한 형태이지만
병원 또는 시설에 있는
학생과 통학 학생 사이에
치료받으면서공부하는데
서 오는 곤란이 있으며
병원이나 시설의 재활
치료실이나 인적 조직을
이용할수 있음.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사회복지] 지체부자유아의 치료 및 운동발달fp
  • 지체부자유라는 그 자체에서 유래된 직접적 요인과 지체부자유를 둘러싼 환경으로부터 오는 간접적 요인으로 분류할 수 있다. 여기에서는 지체부자유아의 심리적 특성을 규명하기 위해 지체부자유아의 심리적 특성의 기초가 되는 심리학적 이론을 토대로 지체부자유의 정의와 인지적 특성, 지각 및 운동능력의 특성, 성격과 행동 특성 등에 대하여 알아보기로 하겠다. Ⅱ. 본 론1. 지체부자유자1) 정의⑴ 특수교육진흥법 시행령「지체의 기능 형태

  • [지체부자유] 지체장애아(지체부자유아)의 특성과 지체장애아(지체부자유아)의 지도방법, 진로지도 및 지체장애아(지체부자유아)의 치료, 교육, 훈련 방법 분석(외국 지체장애(지체부자유) 학교 교육 사례 중심)
  • 지체장애아(지체부자유아)의 신체심리학적 특성Ⅳ. 지체장애아(지체부자유아)의 지도방법Ⅴ. 지체장애아(지체부자유아)의 진로지도Ⅵ. 외국 지체장애(지체부자유) 학교의 교육 사례1. 일본 1) 학습곤란 학생에 대한 특례2) 중복장애아에 대한 특례2. 미국3. 캐나다1) 특수교육의 목표2) 유의 사항3) 실제적인 훈련 프로그램의 내용4. 독일5. 영국1) 지체부자유 학교의 종류2) 지체부자유 학생에 개념63) 만족한 교육과정을 개발시키는데 있어서 당

  • 중복·지체부자유아 가족의 어려움과 대처지원
  • 지체부자유아편, 혜성출판, 1995.성영혜 외 3인, 현대사회와 가족복지, 1997.이소현 역/도널드베일리. 마크월러리, 장애 영유아를 위한 교육, 이화대출판부, 2000.이재연 /김경희, 부모교육, 양서원, 1997.전헌선 외 4인, 중복지체부자유아 치료 교육, 대구대출판부, 2002.조흥식 외 4인, 가족복지학, 학지사, 2003.http://ondolbang.netian.com/지체부자유.htm 최민숙, 가족참여와 지원, 학지사, 2002.Ⅰ. 중복지체부자유아 가족의 어려움과 반응1. 가족이란2. 지체부

  • 지체 부자유아교욱의 개념 - 교육의 특성과 교육 계획
  • 지체 부자유아교육의 개념※ 목 차 ※1. 중복․지체부자유아의 개념1) 용어의 의미2) 용어의 개념3) 중복․지체부자유아의 의미2. 중복․지체부자유아의 특성1) 인지적 영역의 특성2) 정의적 영역의 특성3) 운동 기능적 영역의 특성3. 중복․지체부자유아 교육의 특성1) 장애인 등에 대한 특수교육법2) 지체부자유아 교육의 특징3) 지체부자유아 교육의 목표4. 중복․지체부자유아 교육 계획1) 취학전 교육2) 초등부 교육3) 중학․고등부 교육4)

  • [지체장애아동교육] 뇌성마비장애의 교육과 통합
  • Ⅰ 뇌성마비장애의 교육1 지체부자유아 교육1. 특수교육과 지체부자유아 교육의 개념특수아동은 첫째로 일반아동과 같은 아동이라는 것과, 둘째로 일반아동으로부터 일탈되어 있는 특수성을 지닌 아동이라는 것이다. 일반아동으로서의 성장 발달의 특징을 가지고 있으며, 동시에 다른 면의 특수성이나 차이성을 지닌 아동이라는 것이다. 그리고 이 특수성이나 차이성이 특수교육에서 다루어야 하는 문제점이며, 부모의 적응이 요구되는 부분이고,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