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수매체활용 평생교육방법 원리와 실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4.24 / 2015.04.24
  • 19페이지 / fileicon pptx (파워포인트 2007이상)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교수매체활용 평생교육방법 원리와 실제
05. 교수매체활용 평생교육방법 원리와 실제
1. 교수매체의 의미와 특성가.교수매체의개념협의의 개념 – 하드웨어를 의미한다. (기계나 자료,시각보조물 또는 시청각 기자재)광의의 개념 = 포괄적 개념 -인적 자원, 전달하는 내용, 학습 환경, 시설 등을 포함한다.
1. 교수매체의 의미와 특성나.교수매체의기여도1) 교수활동이 보다 표준화될 수 있다.2) 가르치는 것을 보다 재미있게 해준다.3) 교수이론의 적용을 통하여 학습을 보다 상호작용적으로 만들어 준다.4) 교수에 소요되는 시간을 줄여 준다.
1. 교수매체의 의미와 특성나.교수매체의기여도5) 학습의 질을 높여 준다.6) 필요 시 필요한 장소에서 교수활동이 일어날 수 있게 한다.7) 학습자들은 배우는 것과 학습과정 자체에 대해 긍적적인 태도를 갖게 된다8) 교수자의 역할이 긍정적인 방향으로 바뀔 수 있다.
1. 교수매체의 의미와 특성다.교수매체의특성학습의 속성을 가지고 있다.교수활동을 수행하는 교사를 대리하는 속성을 가지고 있다.수업의 보조물로 교수활동을 돕는 속성을 가지고 있다.의사소통을 촉진하는 속성학습자에게 공통된 경험을 제공한다.교수매체의 활용에 따라 다양한 수업기법이 개발될수 있다.
2. 교수매체의 유형 및 활용원리와 절차가. 교수매체의유형구 분매 체 의 유 형 비투사 매체 칠판, 융판, 괘도, 실물, 모형, 사진, 그림자료(그림, 포스터, 차트, 그래프, 만화등) 투사 매체슬라이드, OHP, 실물화상기, 프리젠테이션 자료등청각매체카세트, 녹음기, 테이프, 콤팩트디스크(CD), 라디오 및 오디오 장치 등시청각매체VTR, TV, 영화 등상호작용매체컴퓨터 보조학습(CAI), 멀티미디어 시스템, 상호작용 비디오디스크, 쌍방향 TV 등시각매체
2. 교수매체의 유형 및 활용원리와 절차1)칠판-칠판, 지우개, 분필 등 청결유지-중요 학습내용은 색분필 사용-글씨와 그림 적당한 크기-학생들을 응시하면서 내용 설명-긴 문장,복잡한 그림 사전에 -그래프,차트,그림 등 미리준비2)인쇄자료-학습자의 입장과 수준에서 내용을 명료하게 서술-시각자료 활용-간단한 자료 사용-행 수를 많거나 적게 하지 않는다.-읽기 ,밑줄 긋기 등을 안내-학습과정을 검토할수 있는 활동의 기회나. 교수매체의 특징 및 활용원리나. 교수매체의 특징 및 활용원리
2. 교수매체의 유형 및 활용원리와 절차3) 모형-모든 학생들이 볼 수 있도록 충분히 크게 만들어 제시해야 한다.-실물의 실제 크기, 모양, 색상에 대해 정확 알려준다.4) OHP-이미지를 강조하고 스크린에 가득 나타나게 한다.-학습자를 마주보고 진행-자료의 중요 부분에 주의 집중하도록 주의-스크린 위의 조명은 끈다-불필요한 자료로 학습자의 주의가 산만해지지 않도록-사용중 설명이 길어질때 꼭 화면가림나. 교수매체의 특징 및 활용원리나. 교수매체의 특징 및 활용원리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강의법 & 시범 레포트
  • 교육 강좌는 집단 학습 방법을 통해 이루어진다. 그들은 사회성뿐만 아니라 다른 사람들의 의견을 들을 수도 있고 자신의 생각을 다른 사람들과 공유하기를 원한다. 앞으로 평생 교육사가 되어야 할 우리들에게 있어서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운영, 관리하는 능력도 중요하지만 성인들을 가르치는데 있어서 어떠한 교수법을 택하느냐도 프로그램의 질 못지않게 중요한 과제라고 생각한다. 똑같은 지식을 배워도 어떠한 방법으로 배우느냐에 따라 그 결과

  • [교육공학] 구성주의의 실천적 접근방법인 PBL(문제중심학습)
  • 방법에 대한 학습 (learn how to learn), 문제해결기술을 익히게 되며, 이로 인해 평생 학습인으로서의 기반을 닦을 수 있다는 점이다◉ PBL의 전망PBL은 정보화 시대라는 이름 하에 사회 모든 분야에서 일고 있는 새로운 패러다임을 실천하기 위한 강력한 열의와 관심과 더불어 지식의 습득과 형성에 대한 상대주의적 인식론으로 인해 대두되기 시작한 새로운 교육방식이다. 기존의 교육환경이 효율, 효과성만을 강조하면서 교육의 주체를 교사로 보아왔다면

  • [교육공학 논문비평] 뉴미디어사회에 tv교육과 인터넷교육의 방향
  • 교육의 방향제출일: 2004.11.09담당교수: (목차)1. 서론1) 교육공학의 개념2) 교육공학의 필요성3) 교육미디어 매체의 개념2. 본론1) 원격교육의 개념2) 원격교육의 발달 과정3) 가상대학의 개념4) 인터넷과 교육5) WBI의 개념과 특성6) WBI의 교육적 의의3.결 론1.교육공학의 개념1) 공 학(Technology)Technology는 라틴어 texere에서 유래, 짠다(to weave), 건축한다(to construct)의 뜻. 공학이란 기계를 사용한다는 의미보다 과학적 지식을 활용하는 실제적 방법

  • 학교 논술 교육 -논술 프로그램
  • 교수학습 직무연습강사명김 슬 옹학습목표논술지도 교수학습방법 습득과 체계적인 글쓰기 지도학습개요본 과정은 통합논술의 일반론, 바탕론, 구성론, 기초론, 표현론, 그리고 눈 맞추기 단계별 논술지도와 논술 프로그램 짜기와 수업론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논술능력의 함양을 위한 이론과 실제 활용 가능한 내용을 소개하고 있습니다.‘통합논술지도의 첫걸음’은 논술지도교육을 위한 교수학습방법을 습득함과 동시에 체계적인 논술과 글쓰

  • [교육계열] 평생교육프로그램개발
  • 교육적 의 미의 프로그램은 교육과정이라 호칭되는 것으로 철학적 기반으로는 합리주의와 논리실증 주의의 전통에 근거하여 교수자 중심에서 학습자가 필수적으로 학습해야 하는 것들을 형 식적 교육기관에서 교육의 전체과정을 설명하는 경향이 있다. 평생 교육적 의미에서는 프 로그램이란 개념은 교육내용, 교육방법, 교육활동, 교육매체 등이 하나로 통합된 교육적 체계를 의미한다.이를 요약하면 프로그램 개발이란 학습자들이 처해 있는 상황,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