역할극 활용 평생교육방법 원리와 실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4.24 / 2015.04.24
- 21페이지 / pptx (파워포인트 2007이상)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9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본문내용
-
역할극 활용 평생교육방법원리와 실제평생교육방법론
역할극 역사, 배경, 특성 ------- 2361 역할극 원리와 절차 ------------ 2472 역할극 기법과 사례 ------------ 2533목 차
역할극 역사, 배경, 특성1가. 역할극의 역사 -------------------- 236~239역할극(역할연기)은 J. L. Moreno가 심리극과 사회극이라 불렀던 방법들을소개하면서부터 인간관계 훈련의 범주로 들어오게 되었고, 가장 기본적으로활용하고 있는 핵심적인 기법역할극(역할연기)이 심리극과 사회극 외에 연극치료, 심리상담 영역(게슈탈트치료,교류분석, 인지치료, 행동치료 등)으로 확장됨 - 심리치료의 영역을 넘어 모임, 회의, 리더십 훈련과정을 개선하는 최신의 도구들 가운데 하나로 치료과정에서, 산업체 훈련과정에서, 토론하는 집단에서, 교실에서, 회의과정에서 매우 유용하게 활용되고 있다.역할극이 사회극과 유사한 의미로 변형되어 고유의 기법으로 정착하게 되었으며 인간관계에서 야기되는 문제들을 자의적으로 연기하고 연기자와 관찰자의 도움을 받아 그 연기 행위를 분석하는 비교적 새로운 교육기법참가자들이 행위를 연습하고 이슈를 해결하며, 현재 혹은 과거의 사건들을 탐색하고 상대방의 강점에 대한 감수성을 계발하는 기법
역할극 역사, 배경, 특성1가. 역할극의 역사 -------------------- 236~239▶ 심리극과 사회극에서의 역할극 비교집단에서 개인에 초점주인공의 의식사적 세계치료적 측면집단에서 집단의 이슈 초점집단의 공동의식/무의식공적 세계교육적 측면심 리 극사 회 극내담자(주인공)의 사적인 문제를해결하는 극적 수단으로 역할극을 활용집단의 문제나 이슈를 해결하는데역할극을 활용역할극은 문제를 탐색하고 해결의 실마리를 찾고 학습하는 방법으로 전체적인 진행의 기본수단
역할극 역사, 배경, 특성1가. 역할극의 역사 -------------------- 236~239▶ 역할극이 사회극과 유사한 개념으로 정착인간관계, 문제해결, 지도력, 집단기능을 연구집단성원들이 현실의 책임이나 위험부담 없이 보다 효율적으로 행동하는 것을 시도하고 연습하는 것이 가능(현장실습) ▶ 최초의 사회극J. L. Moreno가 1921년 4월 1일 “잃어버린 왕을 찾습니다.”라는 연극 무대를 개설관객들에게 누구든지 왕이 되어 왕의 역할을 탐색하도록 함관객들이 참여하지 않아 실패로 끝남그럼에도 최초의 사회극을 시도한 역사적 사건으로 이해▶ 사회극의 측면에서 역할극사회극은 참가자들이 동의한 사회적 문제들을 즉흥적으로 행위화하는 집단 행위방법사회극은 사람들에게 그들의 사고와 감정을 표현하고, 문제를 해결하며 가치를 명료화하도록 함사람들에게 문제나 주제들을 단순히 토론하기보다는 그들이 의지를 갖게 하고, 그들이 관심을 갖고 행동의 문제를 탐색하게 함
역할극 역사, 배경, 특성1나. 역할극의 배경 -------------------- 240~241역할극의 진정한 주체는 특정한 개인들의 모임에 한정되는 것이 아닌 집단 자체역할극은 극적 방법으로 문화질서를 어떻게 조명하는 가에 초점인간의 문제는 집합적 원인들과 관련이 있기에 심리극으로 해결하는데 한계, 역할극은 집합적 요소들에 관심을 돌림으로써 이를 극복1) 역할이론자아의 실제적이며 측정 가능한 형태로서 특정 시간과 장소에서 타인이나 대상에 반응해서 나타나는 인간행동의 기능적 형태(J. L. Moreno)주어진 지위나 상황에서 보이는 행위방법▶ 역할의 범주정신신체적 역할 : 신체적, 생리적 역할사회적 역할 : 가정과 같은 특정한 집단이나 사회에서 공통의 역할심리극적 역할 : 개인에게 특별한 정신 내적 역할▶ 역할의 정의
역할극 역사, 배경, 특성1나. 역할극의 배경 -------------------- 240~2411) 역할이론▶ 역할의 행위역할살기(role living) : 누구도 역할의 존재에서 빠져나갈 수 없는 기본적인 역할행위역할맡기(role taking) : 역할의 형성이 이미 끝나고 어떤 변형도 허용되지 않는 기계적으로 고착된 역할수행역할놀이(role playing) : 자유가 허용되고 융통성 있는 역할행위로 어린 아이에게 자아발달의 기본적인 힘이 됨역할창조(role creating) : 최고의 자발성으로 자유롭고 창조적으로 자신의 역할을 수행▶ 역할갈등 - 서로 간에 역할기대에 못 미치거나 적절치 못하게 되어 인간관계가 악화되거나 긴장이 초래될 때 ▶ 역할극을 통해 역할을 해보고 자신의 행위를 관찰함으로써 자신의 동기, 타인에게 미치는 영향에 대한 인식, 새로운 방법을 탐색하고 실습
역할극 역사, 배경, 특성1나. 역할극의 배경 -------------------- 241~2422) 변화이론① 자발성(spontaneity)기존의 상황에 새롭게 반응하고 새로운 상황에 적절히 반응하는 타고난 경향성자발성은 창조성을 키우는 방법건설적인 결과를 성취하려는 의도를 갖고 있기 때문에 충동성과 다름최고의 자발성, 매 순간 신선해지고자 하는 원형적인 행위의 힘창조성은 역할연기의 바탕으로 역할수행을 하는데 과거의 경험이나 기억만의 고정된 반복이 아니라 개성적이고 창조적으로 역할연기를 하게 하는 것② 창조성(creativity)
역할극 역사, 배경, 특성1나. 역할극의 배경 -------------------- 241~2422) 변화이론① 자발성(spontaneity)기존의 상황에 새롭게 반응하고 새로운 상황에 적절히 반응하는 타고난 경향성(J. L. Moreno.1980)자발성은 창조성을 키우는 방법 - 인간행동의 변화는 자발성이 있어야 가능하다. 인간내면의 자발성을 일깨우고 새로운 행동을 학습하기 위해 현실을 검증할 수 있는 기회.건설적인 결과를 성취하려는 의도를 갖고 있기 때문에 충동성과 다름최고의 자발성, 매 순간 신선해지고자 하는 원형적인 행위의 힘창조성은 역할연기의 바탕으로 역할수행을 하는데 과거의 경험이나 기억만의 고정된 반복이 아니라 개성적이고 창조적으로 역할연기를 하게 하는 것② 창조성(creativity)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평생교육방법론3공통)평생교육의개념을 정의하고 교육의 대상과 내용과 페다고지와 엔드라고지의 특징을 설명하고 성인교육방법을 제안해 보세요0k
- 평생교육방법론3공통) 평생교육의 개념을 설명하고, 평생교육의 대상과 교육내용, 페다고지와 엔드라고지의 특성, 노인의 인지적정의적신체적특성기술하고교육방법을 제시해 보십시오0k
- 평생교육방법론3공통) 평생교육방법에는다양한방법교육목적내용따라어떤방법있는지, 페다고지와 엔드라고지특징,성인학습자의 인지적, 정의적, 신체적특징기술0K
- 중등교원임용시험대비 교육학 전영역 서브노트
- [교육학]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이론의 적용과 시사점jo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자아개념의 발달원리와 발달단계
- 일리아스를 통한 호메로스의 시문학적 존재이해와 나르시시즘
- [세계신화의비교이해] 신화 텍스트 속 영웅의 초상의 변천에 대한 분석적 읽기
- [영어과 수업지도안] 초등학교 5학년 - 11. What are you doing
- 로르샤하 해석의 원리 구조 변인의 해석
- 국제장애분류기준(ICIDH)-2에 의한 장애의 개념을 서술하고 ICIDH-1과 비교하여 ICIDH-2가 지니는 의의에 대해 설명하시오
- [고등학교 1학년 미술] 백남준 학습지도안
- [문학과 여성] 문학속 여성의 욕망
- 기독교 유아교육의 내용과 발달심리학 이론과의 관계
- 한국어실습 4차시 참관일지 (한국어학과), (초급 문법 참관일지)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