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복지론 - 가정위탁보호의 개념과 유형 발생 원인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4.24 / 2015.04.24
- 21페이지 / ppt (파워포인트 2003)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9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본문내용
-
친부모의 양육 역할을 일정 기간 동안 대리함으로써 아동의 복지를 보장하는 것이며, 일정 기간 동안 양육하기가 어려운 상황이 해소되면 아동을 친부모와 친가정으로 복귀토록 하는 아동복지실천활동이다.
가정위탁보호의 개념
가정위탁보호의 특색
아동의 출생가정이 아닌 타 가정에 의해서 주어지는 보호
3
1
계획된 기간의 설정이 필요
2
위탁부모는 친부모나 법적 후견인 내지 보호자에 의해 아동의
양육을 일정기간 위임 받은 사람.
설정된 위탁 기간 동안만 위탁아동의 삶에 대한 총체적 책임을
지며 ,위탁기간이 종료되면 모든 권한은 소멸됨
3
3
사회복지기관이 개입하는 보호
4
가정위탁아동을 위한 복지실천 방향
(1)위탁아동
-친부모와의 분리, 학대와 방임과 같은 부정적 경험을 치료받을 수 있도록, 배치 후 일정기간 동안 전문적 상담, 치료서비스를 제공받아야 한다.
-성공적 가정생활과 학교생활을 영위해 가도록 적절한 복지서비스를 제공받아야 한다.
(2)위탁보호
-위탁부모가 지식과 기술을 갖추도록 지속적인 교육과 사후관리 필요
-위탁부모 상호간의 정보 교류와 지지, 협력체계를 구성할 수 있도록 한다.
(3)친부모
-위탁아동과 재결합할 수 있도록 원가정의 문제를 해결하고, 회복하는 데 필요한 사회복지서비스를 제공한다.
-위탁기간 동안 위탁아동과의 접촉, 위탁부모와의 관계 등에 대한 정보와 교육을 제공한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교육철학및교육사_학자들의 교육사상이나 교육내용 및 방법 등을 현재 유아교육에 적용할 수 있는 부분이나 유아교사에 대한 시사점 등에 대한 자신의 생각을 작성하시오
- [사회 교과 교수 학습 지도안] 초등 안전한 교통생활 하기 수업지도안
- [성적 A] 세종한국어 3의 14단원 중 한 단원을 선택하여 `듣고 말하기` 부분을 재구성해 수업계획을 수립하되, 학생에게 배부할 부교재 형태로 개발합니다. 또한 개발 자료의 듣기 전 활동의 의도와 수업 방법에 대해서도 상세하게 설명해봅시다.
- 체육교육과정 모형,발달교육모형,Project SEE,인간중심모형,발달단계모형,놀이교육모형,스포츠 중심교육모형,움직임교육 모형
- 사회과 교수 - 학습지도안 - 신호등이 있는 횡단보도 건너기
- 우리나라 통합교육의 실태와 문제점과 해결방안
- 진보주의 교육철학이 현대교육에 주는 시사점
- 학교부적응 청소년들을 위한 학교사회복지 실천방안
- 도서 `전쟁의 슬픔` 작품분석
- 김남조론 - 작가의 생애와 활동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