체육 건강활동 - 1. 운동 체력을 길러요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4.24 / 2015.04.24
- 16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8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추천 연관자료
- 본문내용
-
1. 단 원 : [건강활동] 1. 운동 체력을 길러요
2. 단원의 개관
가. 사회관
현대 사회의 고도로 발달한 과학은 우리 생활에 편리함을 가져다 줬지만 동시에 인간의 신 체적 능력을 줄이는 결과를 가져왔다. 컴퓨터, 스마트폰이 생활에 깊게 침투하여 아이들은 밖 에서 뛰어노는 것보다 스마트폰, 컴퓨터 게임을 하는 데에 더 많은 시간을 투자한다. 이에 따 라 신체 활동도 감소하고 건강 체력도 많이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다.
건강은 개인이 질병이나 결함 없이 몸과 마음의 평안을 유지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사회적 으로도 조화로운 삶을 살아갈 수 있는 능력을 말한다. 건강은 지속적으로 활기차고 행복한 삶을 가꾸어 가는 기초가 된다. 아이들은 신체 활동에 적극적으로 참여하여 신체적 능력을 높이고 더 나아가 건강하게 삶을 영위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본 단원에서는 신체 활동의 가치를 실천할 수 있는 태도를 바탕으로 신체 활동의 기본 실천 능력을 기르는 것을 강조한다. 따라서 이를 위해 운동체력에는 어떠한 것들이 있는지를 우선적 으로 학습하고 각각의 운동체력을 증진시키기 위한 활동들을 통해 운동 체력을 증진하는 방법 들을 학생들에게 경험하도록 하여 이와 더불어 운동체력을 기르기 위한 꾸준한 노력과 인내심 등의 태도를 내면화하도록 지도한다.
나. 학생관
Piaget의 인지발달 이론에 의하면 초등학교 6학년 학생은 구체적 조작기에서 형식적 조작기로 드 어서는 시기로 뚜렷한 신체 성장 발달이 이루어진다고 한다. 또한 개인의 능력에 맞는 운동에 적극 적으로 참여하여 운동 욕구를 발산시킬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면 신체가 조화를 이루어 나름대로 자신의 운동적성에 알맞게 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고 한다. 따라서 이 시기에 건강체력과 운동체력 을 증진시켜 학생들의 신체적 활동에 도움을 주어야 한다.
6학년 시기는 정신적·신체적으로 변화가 찾아오는 시기이며, 몸과 마음의 능력이 발달 하는 시기이다. 하지만 여기에는 개인적인 차이가 존재한다. 남자아이들 중에서도 유난 히 키가 큰 아이와 작은 아이가 있고, 여자아이들 중에서도 큰 아이와 작은 아이가 있다. 또 한 여자와 남자 사이의 차이가 나타나는데 이 시기에는 여학생이 남학생보다 키가 크다. 따 라서 신체적으로 발달하는 시기이기 때문에 성장에 방해가 되지 않도록 다치지 않게 주의해 야 한다.
아이들의 운동능력은 수준이 높은 학생부터 수준이 낮은 학생까지 고루 분포되어있다. 따라 서 아이들이 더욱 재미있게 활동에 참여할 수 있도록 활동에 게임적인 요소를 적용해 놀이라 는 느낌을 가지게 하려고 한다. 따라서 모든 아이들이 활동에 적극적으로 참여할 수 있도록 지도하고자 한다. 또 점진적으로 운동 강도를 높이되 인내를 가지고 체력 수준이 높아지기를 기다려야 한다.
다. 교재관
6학년 건강 활동은 건강에 관한 지식을 탐구하고 이를 토대로 몸과 마음의 건강을 증진하고 관리 하며, 실생활에서 지속적으로 실천할 수 있는 태도를 함양하는 데 초점을 두고 있다. 이에 따라 운 동 체력의 유형, 체력과 운동 수행의 관계, 운동 체력 증진 방법 등을 이해하고 효과적인 체력 운 동을 구안하여 실천하도록 지도한다.
이 단원에서는 운동 체력의 의미, 중요성, 요소를 알고, 운동 종목과 운동 체력의 관계에 대해서 이해하도록 하였다. 운동 체력의 요소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실제 운동 종목과 연결하면서, 학생 들로 하여금 자신이 좋아하는 운동을 잘하기 위해 필요한 체력 요소가 무엇인지 깨닫게 하는 데 목적이 있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책프로젝트]교육계획안, 창의활동지, 도서관프로젝트, 주제선정의 이유, 주요개념, 주제망, 책의종류, 책을만드는사람들, 책의좋은점
- 상담심리학_3주 1강~2강에서는 프로이트와 정신분석 이론에 대해서 학습하였습니다 정신분석에서 의식, 전의식, 무의식에 대한 의식구조 3요소와 성격의 3요소인 원초아, 자아, 초자아에 대해서 학습을 하였습니다 의식의 3요소와 성격의 3요소에 대해서 자신이 이해한 내용으로 자세히 설명하시오
- [교육사회학이론] 기능이론, 갈등이론, 해석이론 정리
- 가족과의 사회복지실천기술에 입각하여 자신과 밀접한 가족관계를 묘사하고 이를 해결하기 위한 실천모델을 적용하여 변화를 위한 기술을 탐색하~
- 수용 표현 어휘력 검사 Receptive & Expressive Vocabulry Test(REVT)
- 학교사회복지론_(개인적 환경적 여건으로) 학교 생활에 어려움을 겪는 청소년의 사례를 한가지 선택해 그 학생의 입장이 되어 자세히 기술하고, 이들이 보다 행복한 학교 생활을 하기 위해 어떠한 변화가 필요할지 대안에 대한 자신의 의견을 기술하세요
- 영유아보육프로그램개발과평가_프로젝트 접근법에서 주제선정이란 매우 중요한 의미를 지닙니다 어떤 주제를 선정하느냐에 따라 활동기간 동안의 보육목표, 내용, 영유아들의 흥미 지속 정도와 성향까지도 변하기 때문입니다 영유아들에게 친숙하고도 흥미 있으며 의미를 이해할 수 있는 주제 선정 기준과 내용에 대해 구체적으로 기술하시오
- 자선조직협회 인보관운동의 특징을 비교분석하고 두 운동이 사화복지실천방법에 끼친 영향을 제시하고 현대사회에 필요한 운동이 무엇인지 자신의~
- [영유아발달] 유전과 환경이 발달에 미치는 영향력에 대한 학습자의 의견을 서술하시오
- [국어학] 우리나라 방언의 지역별 특징과 그 예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