체육 건강활동 - 1. 운동 체력을 길러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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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1. 단 원 : [건강활동] 1. 운동 체력을 길러요
2. 단원의 개관
가. 사회관
현대 사회의 고도로 발달한 과학은 우리 생활에 편리함을 가져다 줬지만 동시에 인간의 신 체적 능력을 줄이는 결과를 가져왔다. 컴퓨터, 스마트폰이 생활에 깊게 침투하여 아이들은 밖 에서 뛰어노는 것보다 스마트폰, 컴퓨터 게임을 하는 데에 더 많은 시간을 투자한다. 이에 따 라 신체 활동도 감소하고 건강 체력도 많이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다.
건강은 개인이 질병이나 결함 없이 몸과 마음의 평안을 유지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사회적 으로도 조화로운 삶을 살아갈 수 있는 능력을 말한다. 건강은 지속적으로 활기차고 행복한 삶을 가꾸어 가는 기초가 된다. 아이들은 신체 활동에 적극적으로 참여하여 신체적 능력을 높이고 더 나아가 건강하게 삶을 영위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본 단원에서는 신체 활동의 가치를 실천할 수 있는 태도를 바탕으로 신체 활동의 기본 실천 능력을 기르는 것을 강조한다. 따라서 이를 위해 운동체력에는 어떠한 것들이 있는지를 우선적 으로 학습하고 각각의 운동체력을 증진시키기 위한 활동들을 통해 운동 체력을 증진하는 방법 들을 학생들에게 경험하도록 하여 이와 더불어 운동체력을 기르기 위한 꾸준한 노력과 인내심 등의 태도를 내면화하도록 지도한다.
나. 학생관
Piaget의 인지발달 이론에 의하면 초등학교 6학년 학생은 구체적 조작기에서 형식적 조작기로 드 어서는 시기로 뚜렷한 신체 성장 발달이 이루어진다고 한다. 또한 개인의 능력에 맞는 운동에 적극 적으로 참여하여 운동 욕구를 발산시킬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면 신체가 조화를 이루어 나름대로 자신의 운동적성에 알맞게 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고 한다. 따라서 이 시기에 건강체력과 운동체력 을 증진시켜 학생들의 신체적 활동에 도움을 주어야 한다.
6학년 시기는 정신적·신체적으로 변화가 찾아오는 시기이며, 몸과 마음의 능력이 발달 하는 시기이다. 하지만 여기에는 개인적인 차이가 존재한다. 남자아이들 중에서도 유난 히 키가 큰 아이와 작은 아이가 있고, 여자아이들 중에서도 큰 아이와 작은 아이가 있다. 또 한 여자와 남자 사이의 차이가 나타나는데 이 시기에는 여학생이 남학생보다 키가 크다. 따 라서 신체적으로 발달하는 시기이기 때문에 성장에 방해가 되지 않도록 다치지 않게 주의해 야 한다.
아이들의 운동능력은 수준이 높은 학생부터 수준이 낮은 학생까지 고루 분포되어있다. 따라 서 아이들이 더욱 재미있게 활동에 참여할 수 있도록 활동에 게임적인 요소를 적용해 놀이라 는 느낌을 가지게 하려고 한다. 따라서 모든 아이들이 활동에 적극적으로 참여할 수 있도록 지도하고자 한다. 또 점진적으로 운동 강도를 높이되 인내를 가지고 체력 수준이 높아지기를 기다려야 한다.
다. 교재관
6학년 건강 활동은 건강에 관한 지식을 탐구하고 이를 토대로 몸과 마음의 건강을 증진하고 관리 하며, 실생활에서 지속적으로 실천할 수 있는 태도를 함양하는 데 초점을 두고 있다. 이에 따라 운 동 체력의 유형, 체력과 운동 수행의 관계, 운동 체력 증진 방법 등을 이해하고 효과적인 체력 운 동을 구안하여 실천하도록 지도한다.
이 단원에서는 운동 체력의 의미, 중요성, 요소를 알고, 운동 종목과 운동 체력의 관계에 대해서 이해하도록 하였다. 운동 체력의 요소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실제 운동 종목과 연결하면서, 학생 들로 하여금 자신이 좋아하는 운동을 잘하기 위해 필요한 체력 요소가 무엇인지 깨닫게 하는 데 목적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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