체벌과 아동의 인권 - 아동인권과 학교체벌의 문제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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체벌과
아동의 인권
1. 서론
인간의 존엄성은 어떤 조직에 따라 생겨나는 것이 아니라 천부적으로 주어지는 것이므로 인권은 예외라든지 정도의 차이를 인정하지 않고 보편적으로 주어진다. 따라서 아동인권도 본질적으로 선인의 인권과 다를 것이 없다. 그러나 대부분의 사회에서 아동은 각별한 관심과 보호의 대상이 되어 있다. 문제는 아동에 대한 한 사회의 관심이 높다는 것이 곧 아동의 인권을 잘 보장하고 있다는 것을 의미하지는 않는다는 데 있다. 인권의 주인이 된다는 것은 자신의 운명과 삶의 방식을 스스로 결정할 수 있는 자기결정권을 바탕으로 자유와 인간다운 삶의 질을 향유한다는 것을 의미한다. 하지만 대개의 사회에서 아동은 부모의 욕망을 대리 실현해줄 존재로, 국가와 자본의 필요에 따른 능력을 갈고 닦고 효율적이고 순종적인 노동력으로서 준비되어야 할 존재로만 간주될 뿐이다. 이러한 전제하에서만 아동은 ‘자비로운 성인’에 의한 각별한 보호와 관심의 대상이 되며, 이러한 주어진 위치를 벗어나려고 하는 아동에게는 곧 통제와 억압이 따라붙는다. “그게 다 너희를 위해서야”라는 말로 아동의 소망과 존엄성에 대한 투쟁은 쉽게 묵살되고 일상화된 통제와 검열이 정당화된다. 여기에는 아동을 자기 삶의 주체로 성장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권리행사능력을 길러주어야 한다는 개념이 존재하지 않는다. 단지 아동은 불완전하고 미성숙한 존재로서 부모와 국가의 보살핌을 받아야 하는 대상일 뿐, 온전한 하나의 인간이 아닌 것이다.
이러한 사회적 관계의 배경에는 아동은 순진무구한 존재이며 미성숙한 존재라는 관점이 깔려있다. 아동은 순진무구한 존재이며 따라서 외부 세계로부터 격리, 보호되어야 한다는 인식은 곧 아동이 알아서는 안 될 비밀의 세계가 확대되어야 한다는 인식을 낳았고 아동은 가족과 학교라는 격리된 공간을 벗어나서는 안될 존재로 취급되었다. 이에 따라 아동은 지식과 권력의 형성으로부터 체계적으로 배제되어 성인들이 허용한 지식과 그들의 통제하에 머물러야 하는 존재가 되었으며, 한 사회의 성원으로서 공적영역에 참여하고 발언할 수 있는 통로를 완전 차단당했다. 이것은 아동의 무지와 무권력 상태를 강화함으로써, 학대와 폭력에 대한 아동의 취약성을 더욱 증가시키는 악순환을 낳고 있다.
2. 아동인권의 개념
아동에게는 평등무차별, 그 외에 특별보호기회균등, 성명국적을 가질 권리, 사회보장, 장애아동의 권리, 좋은 환경의 보장, 교육의 권리, 우선 보호, 학대혹사의 금지, 평화교육의 확보 등의 여러 원칙이 적용된다.
행복권의 측면에서 행복이란 다의적인 개념이며 각자의 생활조건가치관이 다른 만큼 각양각색이나, ‘인간으로서 최소한 고통이 없고 만족을 느낄 수 있는 상태’를 뜻한다. 구체적으로 생명권, 신체의 자유, 정신적문화적기술적 창조의 보호, 인간고유의 개인적 권리(명예권성명권초상권 등), 자유로운 생활영위, 생존권 등의 권리를 말한다.
3. 아동인권의 중요성
인권은 문자 그대로 ‘인간의 존엄한 삶을 위해 인간이라는 단 한 가지 이유만으로도 누구나 차별 없이 누려야 할 필수적인 인권’이다. 인간이면 누구나 존엄한 삶의 조건을 향유함으로써 인간답게 살 수 있어야 한다는 것이다. 이러한 인권의 보편성은 인권의 대원칙이라고 볼 수 있다.
이런 인권이라는 관점에서 보면, 다른 계층보다도 소외계층에 자리매김 하고 있는 집단 중의 하나가 바로 아동집단이라고 할 수 있다. 특별한 배려가 필요한 아동 특유의 욕구들은 사회체제의 변화 속에서 그 시대 나름대로의 특성으로 인해 매몰되어졌다. 하지만 아동집단을 더 이상 사회의 소외계층으로 방치할 수 없다는 세계적인 각성으로 인해 1989년 11월 20일 ‘UN 아동권리협약’을 채택하게 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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