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복지와 인권 - 아동, 청소년과 인권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4.24 / 2015.04.24
  • 14페이지 / fileicon pptx (파워포인트 2007이상)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7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아동.청소년과 인권사회복지와 인권
01?02INDEX인권 측면에서 본 한국의 아동.청소년 복지인권 관점에서 아동.청소년 복지의 개선방안
아동.청소년과 인권아동과 청소년은 낮은 연령으로 인하여 부모나 사회로부터 보호받거나 훈계의 대상으로만 보여진다. 그러나 요즘은 아동·청소년을 인권의 주체로 보아야 한다는 의식들이 팽배해지고 있다. 학생 인권 조례 등이 대표적인 예이다.그러나 가정이나 학교에서 보호의 명분아래 아동·청소년에 대한 인권 침해가 빈번하게 일어나고 있다.학교에서는 충분한 설명과 적절한 절차가 생략된 체벌과 징계, 그리고 소지품이나 가방검사 등이 있고, 가정에서는 부모의 폭행과 폭언 등이 대표적인 예이다.
01인권 측면에서 본 한국의 아동.청소년 복지사회복지와 인권생존권: 아동.청소년들의 기본적 생존과 성장을 위협하는 빈곤으로부터의 보호와 신체적.심리적 보호에 해당되는 학대, 방임, 성 매매로부터의 보호를 의미법적 근거: 아동복지법 제2조 아동학대는 보호자를 포함한 성인에 의한 건강, 복지를 해하거나 정상적 발달을 저해할 수 있는 신체적, 정신적, 성적 폭력 및 가혹행위와 아동의 보호자에 의하여 이루어지는 유기 및 방임을 의미아동보호전문기관의설치와 의무아동학대신고의무와 절차아동학대신고의무자 교육
01인권 측면에서 본 한국의 아동.청소년 복지사회복지와 인권아동.청소년 생존권 실태와 문제점친권남용으로 보호가 필요한 학대 및 방임 아동.청소년지난 6년간 방임과 중복학대가 가장 많은 비중을 차지학대 발생 장소는 대부분 가정 내에서 발생부자가정, 일반가정, 모자가정의 가족 유형이 있음학대행위자는 여성보다는 남성부모인 경우 83.2%, 친부 52.75%
01인권 측면에서 본 한국의 아동.청소년 복지사회복지와 인권아동.청소년 생존권 실태와 문제점친권남용으로 보호가 필요한 학대 및 방임 아동.청소년아동학대의 대표적인 예신상공개에서 상충되는 성 범죄자들의 인권과 아동.청소년의 인권
01인권 측면에서 본 한국의 아동.청소년 복지사회복지와 인권교육권아동.청소년의 의무교육기회의 보장과 확대를 의미하여 교육환경의 질적 개선을 포함학생에게 학교는 심리적, 신체적으로 안전한 가운데 지식을 배우면서 더불어 자아 정체감 형성및 대인관계기술의 습득, 그리고 자신의 미래를 꿈꿀 수 있는 즐거운 장소가 되어야 함법적 근거아동권리 협약 제 28조 초등 의무교육과 기회의 확대를 강조UN인권위원회는 학교에서의 긍정적이고 비폭력적인 징계형태 조성을 권고함
01인권 측면에서 본 한국의 아동.청소년 복지사회복지와 인권아동.청소년 생존권 실태와 문제점교육의 타의적 중단: 학생의 의사와 상관없이 학교의 일방적 교칙의 적용과 해석으로 인해 교육을 지속적으로 받을 수 없는 경우초,중학교는 의무교육으로 무단결석이 72일 이상일 경우 유예처리 되어 그 학년을 처음부터 시작함
01인권 측면에서 본 한국의 아동.청소년 복지사회복지와 인권아동.청소년 생존권 실태와 문제점부적절하고 모호한 해석이 내려지는 징계와 체벌초,중등 교육법에 징계와 체벌에 관해 교육상 불가피한 경우를 제외하고 학생에게 신체적 고통을 가하지 않는 훈육, 훈계 등의 방법으로 행하여야 한다고 규정해석이 모호한 ‘불가피한 경우’의 체벌을 허용하기보다 ‘불가피한 경우에도’체벌이 아닌 교육적 방법으로 훈육할 수 있는 다양한 방법을 개발하여야 함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사회복지정책론_아동복지문제와 정책대안 (보편주의 정의관을 중심으로)
  • 사회복지정책론아동복지문제와 정책대안(보편주의 정의관을 중심으로)차 례Ⅰ.서론Ⅱ.본론1) 아동복지의 심각성2) 아동복지정책의 현황3) 아동복지에 대한 사회복지정책의 대안Ⅲ.결론Ⅳ.참고문헌Ⅰ. 서론성인이라는 개념과 대비되는 개념으로 아동은 유아, 어린이, 소년, 미성년자, 청소년, 연소자, 자녀 등으로 다양하게 분류되며, 연령상으로는 성인이 되지 않은 연령으로서 특히 20세 미만, 18세 미만, 13세 미만 또는 6세 미만으로 규정된

  • 우리나라 현대 사회복지 관련법의 발달사를 정리하세요 그리고 현재 시행중인 사회복지 관련법 중 하나를 들어 문제점과 개선방안 에 대한 자신의 생각을 제시하시오
  • 복지에 대한 이해가 확산되면서, 사회복지 분야의 법적 규제 역시 확대되었습니다. 1980년대 이후에는 사회복지 분야에서의 인권과 참여에 대한 이해가 확산되면서, 사회복지 분야의 법적 규제는 더욱 복잡하고 다양해지게 되었습니다. 우리나라에서 사회복지 관련법은 다양한 법령들이 포괄적으로 규제하고 있습니다. 대표적인 법령으로는 사회복지법, 노인복지법, 장애인복지법, 아동청소년복지법, 여성가족부법, 노동조건개선법 등이 있습니다. 이

  • 사회복지사의 희망 이야기
  • 사회복지사의 희망 이야기목차1. 들어가며2.아동⦁청소년3.장애4.의료⦁정신보건5.상담⦁노인⦁여성6.지역7.인권8.행정9.기업사회공헌10.마치며 1.들어가며사회복지사가 무슨 활동을 하는지에 관해서 모르는 사람들이 많았던 예전과 달리 오늘날에는 사회복지사에 대해 들어보지 못한 사람이 거의 없다. 그로인해 직장을 갖기 위한 자격증 취득만이 목표가 되고 있는 경우가 생긴다. 하지만 이 책에서는 사회복지 현장 속에서 열정적으로 참여

  • 독후감 - 사회복지사의 희망이야기를 읽고
  • 인간행동과 사회환경이 책을 읽고 사회복지에 대해 다시 한 번 생각해 보게 되었다. 행정복지학부 학생이라고 하는 게 민망할 정도로 내가 알고 있던 사회복지의 종류는 극히 적은 부분에 불과했고, 그것마저도 제대로 알지 못했다. 내가 그나마 알고 있던 사회복지의 종류는 장애인, 노인, 아동/청소년뿐이었지만, 그 밖에도 여성, 의료/정신보건, 인권, 지역, 행정, 언론/정치 등이 있었다. 이 책은 각 분야의 사회복

  • [복지행정론] 방과 후 교실에 대한 조사(저소득층 아동복지를 중심으로)
  • 사회복지가 대상으로 해야 할 기본적인 대상을 확인 할 수 있다. 복지란 인간이라면 누구나 누려야 할 것이긴 하지만, 즉, 노인, 장애인, 아동, 청소년 등과 같이 어려움을 갖기 쉬운 사람들과 현재 어려움에 처해 있는 사람들, 그리고 빈곤한 사람들이 사회복지의 주요 대상들이라는 것이다. 최선희, 김희수, “빈곤 아동/청소년 실태 파악 및 정책방안 연구” (2004)한국 사회의 급속한 경제 발전으로 인하여 국가 경제가 신장되고 인권에 대한 사회적 관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