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체육과교육론] 미술작품(그림, 조각)을 활용한 체육수업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4.24 / 2015.04.24
  • 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미술작품(그림, 조각)을 활용한 체육수업
1) 오윤, <춘무인춘무의>
작가 오윤은 주로 민중의 모습을 담아낸 작품을 많이 공개했다. 자신의 작품을 통해 당시 산업사회의 부정적인 측면을 풍자하거나, 우리 사회의 현실과 역사의 한을 신명으로 풀면서 소리나 기와 같이 형이상학적인 것도 시각화 하고 민초들의 애환과 신명의 정서를 자신만의 예술로 풀어낸다. 그의 작품을 보면 민족적인 정서가 많이 드러나있다. 특히 <춘무인춘무의>는 우리의 전통놀이인 탈춤, 마당굿을 개성있게 그려낸 작품이다. 서로 꼬리를 물면서 신명나게 춤을 추는 민중의 모습에서 운동감와 율동감이 드러난다. 또한 사람마다 다른 표정을 그림으로써 신명의 정서와 한의 정서 등 민중들이 삶에서 느끼는 다양한 정서를 나타내었다고 할 수 있다.
체육교과에서는 <춘무인춘무의>에서 느껴지는 율동감을 교육하면서 학생들에게 이와 같이 자신의 정서를 춤으로 표현하는 신체활동을 유도할 수 있다. 같은 음악을 들으면서도 슬픈 감정이나 즐거운 감정, 그 밖의 자신만의 다양한 느낌을 살려 그림과 같이 꼬리를 물며 함께 춤을 추는 것을 통해 표현력을 높이고 창의성을 계발할 수 있을 것이라고 생각한다.
2) 데미안 허스트, <평온>
데미안 허스트는 주로 작품에 죽음에 대한 성찰을 나타내는, 현대 미술의 대가로 유명하다. 그는 작품을 만들 때 독특한 것을 재료로 사용하는데 한 때는 살아있었지만 더 이상 생명이 남아있지 않은 것들의 몸체를 주로 이용한다. 그 중에서도 그가 자주 이용하는 재료는 나비이다.
<평온>은 수 백 마리의 나비의 화려한 날개를 재료삼아 자신의 작품세계를 드러내었다. 어찌 본다면 죽음이라는 주제에서 평온이라는 제목을 붙인 것을 아이러니하다고 말할 수 있겠지만 조금 더 생각해보면 이 작품이 담고 있는 주제가 죽음만은 아님을 알 수 있다. 나비는 유충의 껍질을 벗고 아름다운 나비로 다시 태어나기 때문에 죽음과 동시에 재탄생이라는 의미를 담고 있다. 작품 속의 나비의 죽음 또한 죽으면서 또 하나의 예술작품으로의 삶으로 승화되었다는 뜻을 내포하고 있다고 생각한다.
현대미술은 초등학생 아이들이 이해하기에는 조금 어려운 뜻을 내포하고 있는 경우가 많다. 그러나 하나의 표현으로 다중적인 의미를 담을 수 있다는 점을 알려주기에 좋은 작품이라고 생각한다. 체육교과에도 이와 같이 눈으로 확인할 수 없는 주제들을 몸으로 표현하거나 하나의 신체표현을 여러 의미로 해석해보는 수업을 가진다면 흥미로울 것이라고 생각한다. 아이들에게는 어려운 주제일 수 있으니 모둠별 게임의 형식으로 진행하면서 학생들의 이해도를 올리고 흥미를 올리는 방법이 있을 수 있겠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인성교육,읽기교육(교수학습)지도, 글쓰기교육,독서교육(교수학습)지도, 도자(도자기)공예교육,문학교육(교수학습)지도, 미술감상교육(교수학습)지도
  • 활용을 요구하고 있어 전 교과 활동의 독서 지도는 현대적 의미와 독서 지도관으로 정립할 필요가 있다.Ⅴ. 도자(도자기)공예교육(교수학습)지도1. 도자 공예 교육의 중요성가. 도자 공예 교육은 점토를 재료로 완성하는 미술 표현의 한 분야로 미적 체험을 통해 자유롭게 창의력을 발휘할 수 있고 작품의 완성을 통해 성취감과 자신감을 가질 수 있는 영역이며 재료가 자연 친화적인 재료로서 직접 흙을 만지며 작품을 제작하는 과정에서 흙의 촉감을

  • 초등학교 2학년 특별활동, 초등학교 2학년 재량활동, 초등학교 2학년 정보통신기술교육, 초등학교 2학년 생활지도, 초등학교 2학년 글쓰기지도
  • 활용력, 문제 해결력, 학습 결과물 정리를 잘 하는가?(ㄴ) 내용을 충분히 알고, 조리 있게 발표하는가?(ㄷ) 학습 활동에 관심을 가지고 적극적으로 참여하고 태도가 바른가?(2) 소집단 재량활동 평가(ㄱ) 다른 모둠과 비교하여 장․단점을 알고 개선점을 모색할 수 있는가?(ㄴ) 활동에 적극 참여하고 역할 분담된 활동을 잘 수행하는가?3) 평가 방법(1) 수업과정 중에서 나타나는 학생활동의 관찰, 작품 결과물 등을 통하여 평가한다.(2) 활동 상황을 수

  • [수업지도안] 중학교 3학년 미술교육-5단원 다른 문화, 다양한 축제
  • 수업목표로서 다양한 문화 축제에 대한 자료를 제시- 축제에 관한 경험 이야기*세계의 다양한 축제에 대해 이해하고 감상하여 흥미를 느끼며 수업에 참여한다.전 개1- 우리나라 축제와 외국축제 자료 감상 -> 감상수업- 가면. 탈의 역사, 퍼포먼스 역사, 정크아트의 이론 공부 (정크아트는 의상제작 시 적용합니다.)과제 : 문학작품에서 표현할 대상을 정하여 계획서를 제출 -> 문학+미술 통합교육계획서: 문학작품 이름, 간단한 줄거리, 대상 제시

  • STEAM교육(융합인재교육)의 사례 ; STEAM 교육의 필요성과 내용 분석
  • 활용한 고등학교 물리수업방법 연구, 건국대 교육대학원, 2012.• 임문숙, Piaget와 Vygotsky의 인식론에 비추어 본 구성주의의 학습원리, 청주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1.• 임선빈, 교사의 인지적 발문이 학업성취에 미치는 영향, 교육연구, 1996.• 정재화, 융합인재교육(STEAM)의 정책에 관한 연구, 경북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 논문, 2012.• 조향숙, 2012년 융합인재교육(STEAM) 리더스쿨?교사연구회 오리엔테이션, STEAM 리더스쿨 및 교사연구회

  • 서양교육사 총정리
  • 교육론의 특징아테네의 일반적인 교육 실제와 비교해 볼 때 이 교육론의 특징은 다음과 같다. ❶ 교육은 지배계층에 한한다.❷ 지배계층의 경우 남녀를 동등하게 취급한다.❸ 특별히 자질을 갖춘 사람에게만 높은 수준의 교육을 허용한다.❹ 과학과 철학의 교육은 비교적 성숙한 나이가 되어야 실시한다.❺ 국가가 교육의 모든 과정을 보다 철저하게 조직하고 통제한다.(5) 유아기 교육에 대한 플라톤의 입장❶ 음악과 체육을 통한 교육① 아동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