체육과 교수-학습 지도안 - 여러 가지 기구 이용하기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4.24 / 2015.04.24
  • 1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체육과 교수-학습 지도안
1. 단원의 설정
대 주제(단원)명
기구를 이용한 움직임 익히기
소주제(단원)명
기구를 이용한 기본 능력 기르기
제 재 명
여러 가지 기구 이용하기
2. 단원 설정의 이유
발달지체 아동들은 개인에 따라 차이가 있을 수 있지만 대체로 일반 아동들의 운동발달 단계와 같은 과정으로 발달한다. 아동들의 안정적으로 걷기 시작하면 높은 곳을 오르내리고 신체를 조절하며 여러 가지 동작들을 하는 등 활동에 안정감을 보인다. 따라서 발달지체 아동들도 걷기를 시작하면 여러 가지 기본적인 동작을 수행 할 기회, 특히 조정력과 협응력을 기를 수 있도록 의도적이고 계획적인 프로그램 하에서 활동할 기회를 주어야 한다. 발달지체 아동들에게 균형감각을 익히고 여러 가지 동작으로 신체를 조절하는 활동으로써 더 발전될 운동 과제 수행에 필요한 기본기술을 익히게 하여 자신감 있는 신체동작 수행력을 길러 주고자 본 주제를 선정 하게 되었다.
본 수업의 주제인 "여러 가지 기구"에서는 여러 가지 기구를 통하여 유연성을 길러주고 균형을 유지하며 두발 모아 뛰기 등 이동 운동을 할 수 있는 활동이다. 일상생활과는 다른 동작을 하는 것이 어려울 수 있으나 우리 주변의 친숙한 서물을 흉내 내는 동작으로 흥미를 유발하여 여러 활동을 유지 하는 것이 꾀하고 경쟁게임을 통해 정적활동과 동적동적을 통합한 수업이다.
3. 단원의 개관
매트 활동은 모든 신체 활동의 기본이 된다. 매트가 주는 안정감으로 학생들은 두려움 없이 자신의 신체를 움직여 유연성, 평형성, 조정력 등을 신장할 수 있다. 이 과제 선정의 목적은 기본운동의 일환으로 발달지체 아동의 신체 인지 및 조절, 자세를 바로잡고 여러 가지 발전된 운동 과제의 수행에 필요한 기본 기술을 익히는 것이다. 학생들은 균형을 잡기 위하여 두 팔과 두 다리를 옆으로 이동하여 위치의 개념을 알 수 있고, 두발 모아 뛰며 신체 이동을 하면서 공간, 방향 감각 등의 기본적인 신체 개념을 익힐 수 있다.
본 단원에서는 매트위에서 여러 동작으로 구르기 활동을 한 후, 정적, 동적 균형 잡기를 하고, 두발 모아 앞으로 뛰는 운동을 할 것이다. 매트에서는 앞구르기, 옆 구르기를 평균대에서는 비행기팔 옆으로 걷기, 유니바 에서는 두발 모아 뛰기 하여 우리 신체의 유연성, 조정력, 평행성, 민첩성 등등 여러 동작을 수행 하도록 한다.
4. 단원의 목표
모듬
영 역
내 용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체조][국민체조][태권체조]체조 개념, 체조 특성, 체조 종류, 체조와 국민체조, 체조와 태권체조, 체조 주의사항, 체조와 체조수업지도안 분석
  • 매트를 깔아 안정감을 주도록 한다.☞손이나 옷 등을 잡지 않도록 하며 갑자기 밀거나 당기지 않도록 한다.참고문헌 두산세계백과, 체조편 문교부, 체조, 국정교과서 주식회사, 1981 엄진종김창국, 맨손체조의 이해와 활용, 대경북스, 2002 임성혜임혜자, 신체조, 서울 : 학문사, 1984 정구영황순광, 태권도 기본동작을 활용한 태권체조, 인천광역시 교육자료전시회, 2001 한국교육개발원, 체육고등학교 체조, 서울 : 대한교과서, 1994

  • [실과교육] 실과 6학년 『 3. 간단한 음식 만들기』
  • 이용한 여러 가지 음식볶음밥, 주먹밥, 김밥 만들기 (선택활동)실습 보고서 작성식사 예절 익히기다시 해 보기 빵의 영양적 특성과 빵을 이용한 음식 만들기에 필요한 재료의 특성 알기프렌치 토스트, 식빵 피자, 샌드위치 만들기 (선택활동)빵으로 만든 음식상 차리기다시 해 보기더 해 보기단원 정리 및 평가 평 가학습한 내용을 실제 생활에서 실천할 수 있도록 평가한다. 밥에 대한 기초 지식, 조리 기구를 이용 하는 방법, 밥을 이용한 여

  • [초등체육] 우리 모두 함께 해요 -협동 학습 수업 모형
  • 학습모형jigsaw 학습 모형활용 매체포스터, 배경음악수업형태모둠학습, 개별학습, 전체학습2. 수업지도안학습 단계학습 요소교수-학습 활동지도상 유의점시간(분)교사학생도입준비 운동전시 학습 상기학습 내용 제시▸인사 및 인원확인(호루라기를 짧게 두 번 분다.) -안녕하세요~ 여러분, 모두 강당에 모였나요? 오늘 날씨가 많이 춥죠? 춥다고 몸을 움츠리지 말고 오늘도 신가는 체육수업을 하도록 해요. 자, 그럼 우리 다 같이 간단하게

  • [과학과] 기본교육과정과 국민공통기본교육과정의 연계를 통한 과학과 수업 -`빛` 단원을 중심으로
  • 교수-학습지도안작성-(특수학교) ‘생활 속에서 이용되는 신호(불빛)를 이해하고 사용하기 위한 전 활동으로, 빛을 이용한 신호의 종류(색, 깜빡임)와 의미를 이해하는 활동으로 계획-(통합학급) ‘생활 속 빛을 이용한 신호의 실제적인 이용’을 돕기 위한 활동으로, 여러 가지 빛을 이용한 신호의 의미를 알고 행동하기를 활동으로 계획-(특수학급) 통합학급에서의 목표 성취를 위한 선수 기술 지도를 목표로, 신호를 보내는 여러 종류의 기구들을 직

  • 복식수업 평가
  • 학습지도의 가장 복잡한 형태를 이루고 있는 복식학급이다.2.필요성현재 전남과 강원도 등 오지가 많은 지역은 인구는 크게 감소하고 소규모학교는 증가하고 있다. 따라서 이러한 지역은 여러 가지 여건 때문에 한 교사가 2개 학년 (혹은 3개 학년) 학생들을 동시에 가르치는 소위 복식 수업을 실시해야 한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복식수업에 대한 연구는 교수-학습의 연구의 중심부분이 되지 못 하였다. 다행이도, 교육현장에서 복식교육을 담당하는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