칸트의 도덕과 철학에 관한 보고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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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칸트의 도덕과 철학에 관한 보고서
《목 차》
Ⅰ. 주제선택 동기
Ⅱ. 칸트의 도덕과 철학
1. 자유
2. 인간관
3. 선의지와 동기주의
4. 정언명령
Ⅲ. 칸트의 도덕과 철학의 실제
1. 나의 사례속의 칸트의 도덕
2. 신문기사에서의 칸트의 도덕
3. 수업에서의 칸트의 교육
4. 지도의 실제(지도안)
Ⅳ. 결론
참고문헌
초등도덕교육론
I. 주제선택 동기
“내가 거듭 생각하면 생각할수록, 내 마음을 더욱 커다란 경외심과 존경심으로 가득 채워주는 두 가지가 있다. 그것은 내 머리 위, 별이 빛나는 하늘과 내 마음속, 도덕법칙이다.” 독일의 유명한 철학자 임마누엘 칸트가 한 말이다. 이 말을 음미해보면 칸트가 도덕법칙을 얼마나 중요하게 생각하는지 잘 나타나 있다. 나는 이 문장을 읽고 스물 두살 때 읽었던 유림이라는 책이 떠올려졌다. 성리학에는 天人無間이라는 말이 있다고 한다. 즉 天理와 人事는 떨어질 수 없다는 것이다. 이것은 인간의 수양을 강조하는 성리학의 특성을 잘 나타내어 주고 있다. 칸트 또한 자기가 자기에게 부과한 의무, 도덕법칙을 강조하였다. 어떤 목적을 위해 해야 하는 것이 아니라 이성을 가진 인간이기에 마땅히 해야 하는 것이라고 한다. 곱씹으면 곱씹어볼수록 조선시대 올곧은 정신을 강조한 선비가 떠오르며 동양철학의 유교와 유사성이 보였다. 그래서 칸트의 도덕과 철학에 대해 더 호기심이 생겼다. 특히 이번 학기 초등도덕교육론 수업을 들으며 칸트의 도덕과 철학에 대해서 더욱 호기심과 흥미가 생겼다. 그래서 칸트의 도덕과 철학을 주제로 선택하게 되었다.
Ⅱ. 칸트의 도덕과 철학
1. 자유
“우리가 쾌락, 고통 회피를 추구한다면 우리는 진정으로 자유롭게 행동하는 것이 아니라 욕구의 노예일 뿐이다. 욕구를 충족하기 위한 행동은 외부에서 주어진 어떤 목적을 위한 것이기 때문이다.”
1) 선험적 자유
칸트는 선험적 이념의 세 번째 이율배반에서 자연 법칙에 따라서 진행하는 현상들의 계열을 스스로 일으키는 원인의 절대적 자발성을 선험적 자유라고 하였다. 선험적 자유의 이념은 본래 이성의 특성이다. 선험적 이념으로서의 자유는 필연적으로 행위 주체의 자유로서 이 주체의 선천적인 능력인 것이다. 이런 선험적 자유는 원인의 절대적 자발성 및 감성적 직관으로부터의 독립성에 근거하고 있다.
2) 실천적 자유
실천적 자유는 감성적 충동에 의한 강제로부터의 독립성을 의미할 뿐만 아니라 자기 입법적인 자율성 또는 도덕성을 의미하는 적극적 자유라고 할 수 있다. 칸트는 인간의 욕구가 인간이 갖는 행복의 개념과 일치하고 본능에 일치하지 않기 위해서는 스스로를 자유로이 행위하는 존재로서, 독립성과 자기 지배에 따라서 가장 고귀한 대상으로서 지켜야 할 것이다. 그리고 이 형식에 이성적인 존재의 자유에 부합하는 태도가 있는 것이라고 말하고 있다. 이 말은 곧 자유는 보편적으로 타당한 의지의 규칙에 따라서만 규정되어야 한다는 것을 표현한다. 그렇지 않으면 자유는 전혀 무규칙한 것이 될 것이기 때문이다. 자유가 보편적으로 타당한 의지의 규칙에 따르지 않을 때 모든 악이 생긴다고 보는 것이다. 결국 자유는 자율성과 자기 입법적인 의지와 관계될 때에만 참된 자기 지배와 독립성을 갖게 되는 것이다.
2. 칸트의 인간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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