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야기를 통한 덕목 교육 - 협동 - 선택한 이유, 자료 선정 이유 및 내용 분석, 이야기 자료 , 수업에서의 적용 및 발문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4.24 / 2015.04.24
- 4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추천 연관자료
- 본문내용
-
이야기를 통한 덕목 교육
-협동-
Ⅰ. ‘협동’을 선택한 이유
우리는 필연적으로 여럿이 어울려 함께 살아간다. 이것을 우리는 사회라고 하며, 그 사회 속에 있는 우리를 ‘사회적 동물’이라고 한다. 즉, 겉으로 보기에 우리들은 개인으로서 존재하고 있어도 그 개인이 유일적으로 존재하고 있는 것이 아니라 실제로는 끊임없이 타인과 관계를 맺으며 존재하고 있다는 것이다. 따라서 우리는 사회의 기초이자 형성자로서 이 사회를 유지하고 더 나아가 발전시키기 위해서 노력하고 있는 것이다. 그 과정에서도 역시 인간의 관계 맺음은 존재하며 그 관계를 단단히 연결 짓는 요소로서 ‘협동’이 있다. 이렇게 우리는 사회를 형성할 때부터 ‘협동’을 했던 것이다. 이러한 사실은 우리 조상의 삶에서도 엿볼 수 있다. 예를 들어 두레, 품앗이, 계를 보면 우리 조상들은 일상생활 속에서 협동 정신을 실현해왔음을 알 수 있다. 그러나 현대 사회에서는 개인주의가 문화와 핵가족화가 일반적인 현상으로 자리 잡으면서 개인이 강조되고, 더 이상 일상생활에서 ‘협동’을 쉽게 찾아 볼 수 없다. 하지만 인간은 여전히 혼자서는 살아갈 수 없으며 인간이 존재하는 한 사회도 존재하기에 ‘협동’은 현대 사회에서도 필요한 가치 덕목이다. 이러한 생각을 바탕으로 우리 사회의 주체가 될 어린이들에게 ‘협동’은 필수적으로 내면화해야할 가치 덕목이라는 판단에 이것을 이야기 수업의 주제로 선택하게 되었다.
Ⅱ. 자료 선정 이유 및 내용 분석
앞서 언급했다시피 사람은 필연적으로 타인과 관계를 이루어 사회를 구성한다. 그 사회의 범위는 가정, 학교, 직장, 지역, 국가, 더 나아가 세계로까지 확장할 수 있다. 따라서 우리가 가르쳐야 할 대상이 초등학생이라는 것을 염두해 볼 때, 초등학생의 시각에 맞추어 사회의 범위를 결정해야 한다. 이러한 이유에서 수업에 적용할 이야기 자료로서 <가자가자, 5조 화이팅>을 선택했다. 이야기 자료 <가자가자, 5조 화이팅>은 학교라는 사회에서 일어나는 일을 담은 동화로, 학교는 학생들이 평소 생활하는 집단 사회이기 때문에 학생들이 조금 더 공감하고 이해하기도 좋을 것이라고 생각한다.
<가자가자, 5조 화이팅>은 운동회 경기 중인 하나인 기마전을 연습하면서 생긴 일을 다룬 이야기이다. 찬우를 비롯한 5명의 아이들은 5조가 되어 기마전에 출전하게 되었다. 운동회를 하기 전에 몇일 동안 연습 경기를 하게 되는데, 처음에 찬우는 다른 친구들의 의견을 듣지도 않은 채 자기가 하자는대로 하면 이길 것이라는 생각을 하며 연습 경기를 하였다. 하지만 덩치가 큰 찬우를 받치기에는 말이었던 친구들의 힘이 역부족이었고 결국 연습 경기는 뜻대로 되지 않았다. 마지막 총연습하는 날에도 마찬가지였다. 그 모습을 보면서 찬우는 기마전은 나 혼자 잘 하려고 해서 이길 수 있는 경기가 아님을 깨닫게 된다. 그래서 찬우는 친구들에게 가볍고 날쌘 성재가 기수를 하자는 제안을 하였고, 성재가 기수가 된 5조 아이들은 서로 힘을 합해 열심히 움직이며 뿌듯함을 느끼게 된다는 것이 이야기의 주요 내용이다.
이렇듯 이야기는 찬우의 생각의 변화가 중심이 되어 전개가 된다. 그 변화된 생각에서 ‘협동’의 필요성을 알 수 있다. 기마전은 혼자서 잘 하려고 해서 이길 수 있는 경기가 아니며, 각자의 역할을 충실히 하여 서로 힘을 하나로 합해야만 한다는 찬우의 생각은 결국 원만한 사회 유지와 더 나은 발전을 위해서는 사회의 구성원 각자가 노력하기 보다는 모두가 어울려 함께 노력해야 한다는 것을 초등학생의 시각에 바꿔 표현한 것이라고 볼 수 있는 것이다. 따라서 이 이야기를 통하여 다소 학습하기 어려운 가치 덕목이 될 수 있는 협동을 초등학생 수준에서 접근할 수 있을 것이다.
Ⅲ. 이야기 자료
가자가자, 5조 파이팅!
운동장에는 호루라기 소리에 맞춰 뽀얀 흙먼지가 일어납니다. 아직도 햇살은 따가운데 가을 운동회 준비가 한창입니다.
"자, 5명씩 한 조가 되는 거다. 모두 5명씩 줄 맞춰 서서 앞줄부터 차례로 앉는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배론 한국사의이해 A+
- [의상] 한국 중국 일본의 전통 의복 디자인에 대한 비교
- [아동생활지도] 기본생활습관 지도 -식사지도, 배변지도, 수면지도, 청결지도, 안전지도
- 다중 지능 학습과 수업 다중지능이론 전통적인 지능이론 다중지능 이론 지능의 8
- [유아언어교육수업지도안] 동화 `구름빵`을 읽고 `이름 빵` 만들기
- [교육학] 만3세 언어지도 모의수업 활동계획안-어떤 동물일까요
- 아동복지의 필요성에 대한 구체적인 견해와 우리나라 아동복지 서비스의 문제점 및 해결방안에 대해 서술하시오
- 17-19세기 동아시아 삼국의 사회의 짜임새를 비교하여 서술하고, 이와 같은 차이가 이후 근대적 경제성장에 미친 영향에 대해 논하시오.
- 만세전 염상섭
- [현대문학] 염상섭의 『만세전』연구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