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야기를 통한 덕목 교육 - 협동 - 선택한 이유, 자료 선정 이유 및 내용 분석, 이야기 자료 , 수업에서의 적용 및 발문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4.24 / 2015.04.24
  • 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이야기를 통한 덕목 교육
-협동-
Ⅰ. ‘협동’을 선택한 이유
우리는 필연적으로 여럿이 어울려 함께 살아간다. 이것을 우리는 사회라고 하며, 그 사회 속에 있는 우리를 ‘사회적 동물’이라고 한다. 즉, 겉으로 보기에 우리들은 개인으로서 존재하고 있어도 그 개인이 유일적으로 존재하고 있는 것이 아니라 실제로는 끊임없이 타인과 관계를 맺으며 존재하고 있다는 것이다. 따라서 우리는 사회의 기초이자 형성자로서 이 사회를 유지하고 더 나아가 발전시키기 위해서 노력하고 있는 것이다. 그 과정에서도 역시 인간의 관계 맺음은 존재하며 그 관계를 단단히 연결 짓는 요소로서 ‘협동’이 있다. 이렇게 우리는 사회를 형성할 때부터 ‘협동’을 했던 것이다. 이러한 사실은 우리 조상의 삶에서도 엿볼 수 있다. 예를 들어 두레, 품앗이, 계를 보면 우리 조상들은 일상생활 속에서 협동 정신을 실현해왔음을 알 수 있다. 그러나 현대 사회에서는 개인주의가 문화와 핵가족화가 일반적인 현상으로 자리 잡으면서 개인이 강조되고, 더 이상 일상생활에서 ‘협동’을 쉽게 찾아 볼 수 없다. 하지만 인간은 여전히 혼자서는 살아갈 수 없으며 인간이 존재하는 한 사회도 존재하기에 ‘협동’은 현대 사회에서도 필요한 가치 덕목이다. 이러한 생각을 바탕으로 우리 사회의 주체가 될 어린이들에게 ‘협동’은 필수적으로 내면화해야할 가치 덕목이라는 판단에 이것을 이야기 수업의 주제로 선택하게 되었다.
Ⅱ. 자료 선정 이유 및 내용 분석
앞서 언급했다시피 사람은 필연적으로 타인과 관계를 이루어 사회를 구성한다. 그 사회의 범위는 가정, 학교, 직장, 지역, 국가, 더 나아가 세계로까지 확장할 수 있다. 따라서 우리가 가르쳐야 할 대상이 초등학생이라는 것을 염두해 볼 때, 초등학생의 시각에 맞추어 사회의 범위를 결정해야 한다. 이러한 이유에서 수업에 적용할 이야기 자료로서 <가자가자, 5조 화이팅>을 선택했다. 이야기 자료 <가자가자, 5조 화이팅>은 학교라는 사회에서 일어나는 일을 담은 동화로, 학교는 학생들이 평소 생활하는 집단 사회이기 때문에 학생들이 조금 더 공감하고 이해하기도 좋을 것이라고 생각한다.
<가자가자, 5조 화이팅>은 운동회 경기 중인 하나인 기마전을 연습하면서 생긴 일을 다룬 이야기이다. 찬우를 비롯한 5명의 아이들은 5조가 되어 기마전에 출전하게 되었다. 운동회를 하기 전에 몇일 동안 연습 경기를 하게 되는데, 처음에 찬우는 다른 친구들의 의견을 듣지도 않은 채 자기가 하자는대로 하면 이길 것이라는 생각을 하며 연습 경기를 하였다. 하지만 덩치가 큰 찬우를 받치기에는 말이었던 친구들의 힘이 역부족이었고 결국 연습 경기는 뜻대로 되지 않았다. 마지막 총연습하는 날에도 마찬가지였다. 그 모습을 보면서 찬우는 기마전은 나 혼자 잘 하려고 해서 이길 수 있는 경기가 아님을 깨닫게 된다. 그래서 찬우는 친구들에게 가볍고 날쌘 성재가 기수를 하자는 제안을 하였고, 성재가 기수가 된 5조 아이들은 서로 힘을 합해 열심히 움직이며 뿌듯함을 느끼게 된다는 것이 이야기의 주요 내용이다.
이렇듯 이야기는 찬우의 생각의 변화가 중심이 되어 전개가 된다. 그 변화된 생각에서 ‘협동’의 필요성을 알 수 있다. 기마전은 혼자서 잘 하려고 해서 이길 수 있는 경기가 아니며, 각자의 역할을 충실히 하여 서로 힘을 하나로 합해야만 한다는 찬우의 생각은 결국 원만한 사회 유지와 더 나은 발전을 위해서는 사회의 구성원 각자가 노력하기 보다는 모두가 어울려 함께 노력해야 한다는 것을 초등학생의 시각에 바꿔 표현한 것이라고 볼 수 있는 것이다. 따라서 이 이야기를 통하여 다소 학습하기 어려운 가치 덕목이 될 수 있는 협동을 초등학생 수준에서 접근할 수 있을 것이다.
Ⅲ. 이야기 자료
가자가자, 5조 파이팅!
운동장에는 호루라기 소리에 맞춰 뽀얀 흙먼지가 일어납니다. 아직도 햇살은 따가운데 가을 운동회 준비가 한창입니다.
"자, 5명씩 한 조가 되는 거다. 모두 5명씩 줄 맞춰 서서 앞줄부터 차례로 앉는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봉사체험학습,독서학습프로그램 사례, 교과체험학습,이야기학습프로그램 사례, 문제해결학습프로그램 사례
  • 통한 감상문 작성 제출5.문화(역사) 유적지 탐방1)일시2)방법3)체험 장소6.나의 가계 및 조상의 뿌리 알기7.바다 양식 현장 체험학습8.효행 자료의 방송학습 실시Ⅵ.이야기학습프로그램 사례1.고학년 용1)문제 12)문제 23)문제 32.중학년 용1)문제 12)문제 23)문제 34)문제 45)문제 56)문제 6Ⅶ.문제해결학습프로그램 사례1.문제해결 학습 프로그램의 구안1)문제학습지 고안2)문제 학습지의 적용3)교사 발문 내용과 방법2.문제제시 매체와 기타 투

  • [도덕과교육]도덕과교육 정의적 측면 중심학습,개념분석학습,역할놀이학습,가상체험학습, 도덕과교육 미디어활용학습,가치명료화학습,협동학습
  • 분석 학습에서의 교사의 역할은 답을 말해 주는 사람이 아니라, 적절한 질문을 던져 학생들이 개념의 의미를 점차 높은 수준에서 사고해 내도록 도와주고 이끄는 것이 특징이다. 그리고 언어 조작을 통한 개념의 학습이므로 고학년에 적합한 학습 형태이다. 2) 개념 분석 학습 적용상의 문제점 및 개선 방안‘개념 분석 학습’을 지도할 때 문제점으로는첫째, 학생들의 도덕적 딜레마의 인지 정도와 교사가 던지는 발문의 차이로 수업을 토론으로 이끌

  • [통일교육론] 통일교육의 이론과 실제
  • 교육의 실제 수업모형1. 북한 관광 가상체험 모형과 실제 1) 모형의 개요학습과정 소개- 북한지역 지리소개- 교통수단 및 관광기간 소개- 관광지도 완성을 위한 매체 소개모듬구성 및 자료 배포- 모듬 구성 (2~3개)- 북한지리, 교통현황, 관광지역 기초자료 배포- 돌발사건 제시관광계획의 수립- 준비물 점검- 관광지역별 우선순위 선정- 행선지 선정- 교통수단 활용계획 수립- 관광일정 수립- 돌발 사건에 대한 대처방안 수립가상 체험

  • 복식수업 평가
  • 수업 방법 53. 편성 방법 14(1)복식 학급의 편성 14(2)복식 교육과정의 편성 154. 직∙간접 지도 185. 수업 모형 24Ⅲ.복식수업의 평가 Ⅳ. 웰컴투 경록골의 복식수업 설계1. 선정 학년 및 선정 이유

  • [초등도덕교육]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 이론의 이해와 적용 정의로운 공동체를 위한 하인즈의 딜레마
  • 초등도덕교육1콜버그의 도덕성 발달 이론의 이해와 적용정의로운 공동체를 위한 하인즈의 딜레마I. 콜버그 이론 선택 동기II.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이론1. 콜버그의 도덕성에 관한 정의2. 콜버그 인지발달이론의 사상적 배경3.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 이론4. 콜버그 이론의 결점5. 콜버그 이론의 도덕교육III. 콜버그 이론의 적용1. 실제 사례와 콜버그 이론의 관점에서 본 분석2. 수업에 적용할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 이론 교육 모형3. 실제 교육에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